Rimac Group Raises 500M Euro for Rimac Technology
리막 5억 유로 투자유치, 고성능 기술 공급 가속
2022년 05월호 지면기사  /  글 | 신윤오 기자_yoshin@autoelectronics.co.kr



리막이 6월 5억 유로 투자를 추가했다. 리막 테크놀로지에 투입된다. 리막 테크놀로지는 네베라 하이퍼 전기차를 개발하며 얻은 전문지식을 활용해 컨셉부터 대규모 양산에 이르는 전체 제품 생산 프로세스를 완성하고 OEM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포르쉐, 현대, 오토모빌리 피닌파리나, 코닉세그, 애스턴마틴 등을 포함한 전 세계 주요 OEM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글 | 신윤오 기자_yoshin@autoelectronics.co.kr





“리막(Rimac)은 향후 몇 년 동안 야심 찬 성장 계획을 갖고 있으며, 우리 비전을 믿는 소프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2(SoftBank Vision Fund 2), 골드만삭스 에셋 매니지먼트(Goldman Sachs Asset Management)와 같은 중요 신규 투자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새로운 투자로 지원을 강화한 포르쉐와 인베스트인더스트리얼(InvestIndustrial)에도 감사드립니다.”
6월 초, 리막 그룹(Rimac Group)이 시리즈 D 5억 유로(6,800억 원)를 조달한 자리서 리막 그룹 마테 리막(Mate Rimac) CEO가 말했다. 리막은 이제 20억 유로(2조 7,000억 원) 이상의 기업가치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투자는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2, 골드만삭스 에셋 매니지먼트 내 사모펀드 비즈니스가 주도했고, 포르쉐와 인베스트인더스트리얼을 포함한 기존의 리막 주주들이 참여했다. 투자는 고성능 전기차 부품 및 하이퍼 카 개발 및 기술 제공에 대한 리막의 성공을 반영하는 것으로, 주요 자금은 글로벌 OEM을 위한 리막 테크놀러지의 양산 기술 부문에 투입된다. 

리막의 자회사 리막 테크놀로지(Rimac Technology)는 배터리, e액슬을 포함하는 고성능 전기차 부품 설계, 엔지니어링, 제조 비즈니스로 글로벌 OEM의 티어 1 기술 파트너가 되고 있다. 리막 테크놀로지는 네베라(Nevera, 1,914마력, 제로백 1.85초) 하이퍼 전기차를 개발하면서 얻은 전문지식을 활용해 컨셉부터 대규모 양산에 이르는 전체 제품 생산 프로세스를 완성하고 이미 포르쉐, 현대, 오토모빌리 피닌파리나, 코닉세그(Koenigsegg), 애스턴마틴 등을 포함한 전 세계 주요 OEM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리막 테크놀로지는 현재 생산 캐파를 더욱 늘리고 새로운 리막 캠퍼스 공사를 완료 중이다. 리막 캠퍼스에서 리막 테크놀로지는 하이브리드 및 풀 전기 배터리 시스템에서 전체 롤링 섀시에 이르는 제품을 통해 매년 수만 개의 컴포넌트를 생산할 예정이다.




리막 그룹의 구조



한편, 리막 캠퍼스는 부가티 오토모빌스(Bugatti Automobiles)와 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 브랜드의 미래 개발을 책임질 부가티 리막의 헤드쿼터가 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리막은 하이퍼 카 사업부인 리막 오토모빌리와 부가티 오토모빌스의 합병을 완료, 두 브랜드를 부가티 리막(Bugatti Rimac) 하에 운영하고 있다. 네베라도 이곳에서 생산된다.  

리막 CEO는 “리막 그룹을 빠르게 확장하고, 글로벌 자동차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새로운 제조 프로세스 구축, 2022년 700명의 재능 있는 팀원 확충, 유럽 전역서 새로운 오피스 오픈, 캠퍼스와 그 외 지역에서 새로운 생산시설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투자자들이 이 미지의 영역에 귀중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소프트뱅크 인베스트먼트 어드바이저스의 투자자 지미 맥도날드(Jimi Macdonald)는 “리막은 글로벌 OEM의 선도적인 EV 기술 파트너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는 리막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데 지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골드만삭스 에셋 매니지먼트의 EMEA 사모펀드 책임자인 마이클 브런(Michael Bruun)은 “우리는 배터리 및 전기 파워트레인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 및 성장 여정에서 리막과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포르쉐의 부회장이자 재무 및 IT 집행이사회 위원인 로츠 메슈케(Lutz Meschke)는 “리막은 e모빌리티 분야에서 입지를 더욱 확장하고 있으며, 이로써 포르쉐의 더욱 강력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긴밀한 협력은 기술과 혁신적 강점 측면에서 양측에 부가가치를 창출합니다”라고 말했다. 


 


새 리막 캠퍼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