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 Solar on Every Vehicle
시온! 모든 전기차에 태양의 힘을
2022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10월, 소노 모터스(NASDAQ: SEV)의 US 투어가 시작됐다. 시온의 미국 데뷔 첫 번째 목적지는 뉴욕 타임스퀘어다. 시온은 5인승 저가형 SEV다.

INTERVIEW / SONO Motors Christian Scheckenbach                 소노 모터스 크리스챤 쉐켄바흐 책임

소노 모터스는 모든 차량을 태양광으로 만들어 친환경 이동성의 혁명을 가속화하겠다는 선구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태양전지로 둘러싸인 그들의 혁신적인 전기차 '시온'은 2만 명 이상의 강력한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으며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시온은 마지막 조정을 거쳐 내년부터 핀란드에서 양산돼 유럽과 북미의 고객을 만날 것이다. 소노 모터스의 홍보 책임자인 크리스챤 쉐켄바흐와 간단한 이야기를 나눴다. 소노 모터스는 현재 대대적인 북미 투어에 올라 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소노 모터스 크리스챤 쉐켄바흐 책임



Q. 소노 모터스(SONO Motors)와 화제가 되고 있는 시온(Sion) 전기차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A.
소노 모터스는 모든 차량을 태양광으로 만들어 이동성의 혁명을 가속화하겠다는 선구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혁신적인(disruptive) 태양광 기술은 버스, 트럭, 트레일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차량 아키텍처에 원활하게 통합돼 전기 주행거리를 확장하고 연료 비용과 CO2 배출의 영향을 줄여 환경 친화적인 이동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길을 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시온은 대중을 위한 세계 최초의 저렴한 태양광 전기차(Solar Electric Vehicle, SEV)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력한 글로벌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아 현재 20,000건 이상의 예약이 있으며 차량에 대한 선불 계약이 이뤄졌습니다.


Q. 소노 모터스의 태양광 패널과 패키징 기술에 대해 들려주세요. 또 이것은 전기 주행거리 연장에 얼마나 기여합니까?
A.
시온은 태양 에너지를 사용해 배터리를 추가로 충전하는 차량입니다. 양산 개발 과정에서 태양 집적도는 R&D에서 5년 이상 최적화됐습니다. 차량 바디에 내장된 태양전지는 주행 프로파일에 따라 시온을 재충전할 필요 없이 며칠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1.2 kW의 피크를 가진 총 456개의 하프-셀을 인스톨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뮌헨의 여름 몇 달 동안 이것은 매주 평균 112 km에 대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1년이면, 평균 5,800 km의 배기가스가 없고 비용이 들지 않는 주행이 가능한 셈입니다. 태양 전지의 경우 차량의 바디 전체에 매끄럽게 통합되는 단결정 실리콘(monocrystalline silicon) 셀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태양전지는 2~5 mm 두께의 글래스 위에 적층됩니다. 하지만 글래스는 비교적 높은 무게와 낮은 파손 저항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폴리머를 캐리어 재료로 사용합니다. 이것은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훨씬 더 단단해 파손되지 않습니다.





시온은 120 kW 모터, 54 kWh의 배터리를 장착해 350 km를 주행한다. 하지만 바디에 내장된 태양전지는 주행 프로파일에 따라 시온을 재충전할 필요 없이 며칠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온은 1.2 kW의 피크를 가진 총 456개의 하프-셀을 인스톨할 예정이다. 뮌헨의 여름 몇 달 동안 이것은 매주 평균 112 km에 대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1년이면, 평균 5,800 km의 배기가스가 없고 비용이 들지 않는 주행이 가능한 셈이다.




Q. 소노 모터스에서 오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요? 입사했을 때 소노 모터스와 시온은 어떤 상황이었고, 당신에게 어떤 것을 기대했나요? 
A.
소노 모터스의 마켓(market) 팀에서 일합니다. 그전에는 아우디(Audi)에서 8년 동안 근무한 다음 전기차 OEM인 피닌파리나(Automobil Pininfarina)와 바이톤(Byton)에서 일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소노 모터스를 이상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직원 요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혁신적인 회사로 인식했습니다. 또 정말 위대한 소노 커뮤니티에 금방 사로잡혔습니다. 이 커뮤니티가 없었다면 지금의 ‘브랜드’가 없었을 것입니다. 

2021년 6월부터 소노와 함께 하게 됐는데, 이때가 막 시온의 두 번째 프로토타입이 완성됐을 때였습니다. 그 이후로 우리는 큰 진전을 이뤘고 양산 검증 플릿을 구축했으며 현재 테스트 단계에 있습니다. 그런 후부터 태양광 사업도 크게 성장했습니다.





SEV: Solar on Every Vehicle



Q. 그동안 소노 모터스가 웹에 올린 기술 업그레이드 마일스톤, 블로그 스토리, 유튜브 동영상 등을 봤습니다. 저는 소노가 시온과 태양광 패널의 개념뿐만 아니라, 회사가 이렇게 정보를 공유하고 홍보하는 방식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A. 젊은 기업으로서, 소노 모터스는 처음부터 모든 것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많은 직원이 특히 요즘 시대에 그들의 일을 통해 더 나은 세상에 기여하기를 원합니다. 게다가, 언급했듯이, 우리의 공동체는 정말 중요합니다. 개발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것처럼 우리는 가능한 한 투명하게 하려고 합니다. 공동체를 향한 투명성은 또한 우리가 희망과 제안을 빠르게 이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의 요청에 따라, 우리는 시온에 또 다른 윈도와 더 큰 배터리를 추가했습니다.





650리터 용량의 가족 친화적인 대형 러기지 컴파트먼트는 뒷좌석을 접으면 약 1,25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Q. 시온과 비슷한 컨셉을 가진 스타트업의 EV 모델은 인테리어 소재나 품질, 시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스토리지, 전기/전자 부품 등 전반적인 차량 경쟁력에서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온은 조금 달라보이는데 어때요? 
A.
평범한 소형차에 뒤지지 않는 시온으로 차를 만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650리터 용량의 가족 친화적인 대형 러기지 컴파트먼트는 뒷좌석을 접으면 약 1,25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는데, 이게 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했습니다. 운전석에서는 현대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단지 패키지의 일부입니다. 또 환기를 위해 독특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특별한 기능인 ‘녹색 이끼 필터’를 생각해 냈습니다.


Q. 윈도도 소노 모터스가 합니까? 이것이 투명한 태양전지판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되기 위해 우리는 어떤 도전을 극복해야 할까요? 빈번한 사고 위험을 감안하면 후드와 측면 태양전지 패널보다 낫지 않을까요?
A.
우선 저희 태양광 패널은 생각만큼 쉽게 손상되지 않습니다. 저항성 폴리머 레이어는 긁힘과 같은 충격 및 손상으로부터 아래의 태양전지를 최대한 보호합니다. 글래스와 달리 폴리머는 파손에 훨씬 더 강해 소노 모터스의 태양광 모듈은 기존 패널보다 훨씬 더 견고합니다. 그리고 큰 손상이 있는 경우 패널을 개별적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차량 유형의 경우, 예를 들어, 작은 딜리버리 밴이라면 우리는 글래스에 태양전지를 통합하는 대신 글래스 윈도를 폴리머 패널로 교체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의 이끼는 태양전지와 함께 시온의 핫 이슈 중 하나가 되고 있다.



Q. 대시보드의 이끼가 태양광만큼 인기가 많아요. 이거 그냥 전시용이 아니죠?
A.
맞아요. 대시보드의 이끼는 차량 인테리어 디자인의 하이라이트일 뿐 아니라, 일부는 시온의 온도 등 쾌적한 실내환경 보장에 기여합니다. 


Q. 어쩐지 모험과 도전을 즐기며 세계 일주를 하는 것 같아요. 앞으로 한국에서 일할 계획도 있나요?
A.
네. 예를 들어, 앞으로 몇 달 동안 우리는 시온과 함께 메이저 US 투어를 할 거에요. 
현재로서는 한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완전히 배제하고 있지 않으며, 한국에 대해 가장 먼저 알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론, 항상 다른 작업 환경에 대해 꽤 개방적이면서도 동시에 소노 모터스에 오래 머물 계획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Q. 시온의 향후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저희는 현재 진행 중인 시온 테스트 프로그램을 위해 본사 근처에 있는 뮌헨에서 양산 검증 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달 동안 이번 세대의 차량은 유럽과 미국 모두에서 극한의 조건에서 실제 테스트를 받게 될 것이다. 여기에는 양산 검증, 규격 승인, 충돌 테스트, 다양한 기후 지역에서의 테스트, 태양광 기술과 그 보호의 최적화, 테스트 트랙 및 공공 도로에서의 주행역학 개선 등이 포함됩니다. 생산은 계약업체인 발멧 오토모티브를 통해 핀란드에서 2023년 하반기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상향 조정 단계를 거쳐 7년 내에 약 25만 7,000대의 시온 차량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꼭 전하고 싶은 시온의 이야기가 있다면 해주세요.
A.
모든 연기에 항상 매우 이해심 있게 반응해 준 우리의 위대한 커뮤니티가 없었다면 지금까지 달성한 모든 것이 가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제 이에 거듭 감사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우리는 20,000명의 유료 예약을 달성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태양광 전기 이동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께 여정을 계속하길 바랍니다. 





소노 모터스는 현재 대대적인 북미 투어에 올랐다. 뒷줄 우측 두 번째가 쉐켄바흐 책임.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