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Knew The Future Depends on Interior Design
나는 미래가 인테리어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았다
2024년 03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studiokurbos GmbH Andreas Kurbos               스튜디오커버스 안드레아스 커버스 CEO

스튜디오커버스는 슈투트가르트와 상하이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독립 디자인 스튜디오다. 불과 20대 중반에 다임러 엠비텍의 디자인팀을 맡았던 안드레아스 커버스는 2013년 그의 애마 포르쉐 964 팔아 혈혈단신으로 스튜디오커버스를 창립하고 지금의 세계적인 디자인 컴퍼니로 이끌었다. 회사는 이제 전 세계 브랜드와 시장을 위한 자동차, 제품, 특히 사용자 경험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로 널리 알려져 있다. 커버스 CEO의 ‘선견지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당신과 스튜디오커버스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이번 CES에 대한 소감을 들려주세요.  

Kurbos        라스베가스에서 우리는 가전제품과 다양한 기술의 최신 발전상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CES는 미래에 대한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보여주며 떠들썩했습니다. 
인카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플레이어가 이 게임에 참여했는데, 정말 환영할 만한 전개였습니다. 또한 지속가능성, 디지털 헬스케어, 접근성을 중심 주제로 다룬 점도 높이 평가할 만했습니다. 또한 AI의 잠재력이 우리가 소통하고,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서로를 돌보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고, 우리의 세계에 혁신적인 영향을 약속하는 최첨단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줄 것이란데 주목했습니다.

여러 기업이 자율주행차, 전기차, 마이크로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심지어 플라잉 카의 미래 발전을 보여주면서 변화하는 모빌리티 환경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BMW, 혼다, 현대, 기아, 마그나, 메르세데스 벤츠, 팩카(Paccar), 레카로(Recaro), 소니, 슈퍼널, 토그(Togg), 빈패스트(Vinfast) 등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제 당신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지요. 언제 처음 자동차 디자이너를 꿈꿨나요? 고향은 독일이고 현재 그곳에서 일하고 있지만, 프랑스 니스에서 자랐고 이탈리아에서 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이런 점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Kurbos        저는 자동차, 특히 메르세데스와 포르쉐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서 자랐습니다. 제 아버지가 프로축구 선수였는데, 이 때문에 이사를 많이 다니면서 많은 도시들을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어릴 땐 이게 정말 도전이었죠. 예를 들어, 두 개의 다른 유치원, 다섯 개의 초등학교, 두 개의 중학교를 다녔습니다. 부모님은 제게 메르세데스와 포르쉐에 대한 사랑을 심어주었고, 이 브랜드들에 대해 저는 거의 끝 없는 매력을 갖게 됐습니다.

이런 어린 시절은 저를 다문화인으로 만들었습니다. 문화적 도전, 여러 나라, 그곳의 사람들을 좋아하게 됐습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 제 성격의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아주 어릴 때부터 예술과 창의성에 대한 제 사랑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모든 요인 덕분에 현재의 자동차와 제품 디자이너란 직업을 갖게 됐고,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랬군요. 그런데 당신은 이탈리아와도 연관 깊습니다. 예를 들어 RCA를 졸업하면 영국 문화와 디자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하는데, Istituto Europeo di Design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Kurbos        저는 의식적으로 이탈리아에서 공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나라와 사람들, 그리고 언어를 알고 싶었습니다. 토리노와 밀라노의 이탈리아 디자인 현장은 매우 흥미롭고, 정말 마음껏 즐겼습니다! 맞아요,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이탈리아의 접근 방식은 포르츠하임이나 런던과 같은 학교에서 볼 수 있는 것과는 정말 다릅니다. 그리고 오늘의 관점에서도 포토샵 자체가 초기 단계였던 2000년대에 제가 그곳에서 공부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비율, 선의 조화, 디테일의 배치에 대한 이탈리아 디자인 접근 방식은 저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튜디오커버스는 슈투트가르트와 상하이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독립 디자인 스튜디오다. 그들은 학제간 디자인 파트너로서 전 세계 브랜드와 시장을 위한 모빌리티, 제품 및 사용자 경험을 창출한다.



 

“미래가 인테리어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보았고, 
그곳이 모든 것이 향하는 곳이라는 것을 확신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2003년 다임러의 스마트가 당신의 첫 번째 직장이었나요? 무엇이 당신을 그곳으로 이끌었나요?

Kurbos        네, 다임러의 스마트(smart)가 첫 직장이었습니다. 실제로는 2000년 8월부터 스마트에서 인턴으로 시작했습니다.
그곳에서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 기간에 스마트는 수평적인 조직 구조와 믿을 수 없을 만큼 영감을 주는 동료들이 함께하는 스타트업같았습니다. 우리는 소규모 팀으로 운영됐는데, 이건 모든 이가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한 외부, 내부 팀이 없었습니다. 모든 동료가 양산 차든 쇼카든 전반적으로 기여하도록 장려됐습니다. 스마트에서 저는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차에 개성을 부여하고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회사는 회사 문화에 필수적인 개방성, 정직성, 다양성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제가 스마트에서 배운 또 다른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동차의 정체성이 전면 그릴과 헤드라이트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디자인에는 더 많은 것이 포함됩니다. 사람들은 사람의 얼굴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디자인 DNA는 디자인 언어, 소재, 대비, 비율, 자세 등 다른 여러 측면으로도 정의될 수 있습니다.

지금을 보면, 우리는 이제 디지털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인테리어 경험을 제공하는 데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턴 과정을 제외하면, 3년 만에 스마트를 떠나 다임러 엠비텍에서 디자인팀을 이끄는 자리에 올랐죠? 어떻게 이 자리에 가게 됐나요? 거기서 어떤 것을 이뤘습니까? 

Kurbos        디자인 개발 부서가 2005년 여름에 문을 닫았습니다. 이 좌절은 저에게 다시 자신을 증명할 기회를 줬습니다. 이때, 다임러 AG의 자회사였던 엠비텍(MBtech)에 입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서비스 제공자로서, 무엇보다 관리자로서 첫 경험을 시작했는데, 5년이라는 시간 동안 20명 내외의 디자이너로 구성된 팀을 이끌었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기획, 제안서 작성, 고객 확보, 그리고 무엇보다 직원 모집과 개발 등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 다임러의 경영진 교육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었는데, 이게 저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당시 저는 불과 20대 중반이었는데, 지금도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20대에 팀을 이끌다니, 대단하네요. 그럼 이제부터 지금의 스튜디오커버스에 대해 들려주세요. 이 디자인 컴퍼니를 설립하게 된 계기,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사업 초기에 어려움은 없었나요? 

Kurbos        스튜디오커버스는 슈투트가르트와 상하이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독립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2013년에 ‘원맨쇼’로 회사를 시작했는데, 지금 회사엔 약 5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제간 디자인 파트너로서 우리는 전 세계 브랜드와 시장을 위한 모빌리티, 제품 및 사용자 경험을 창출합니다. 

그 이유요? 저는 10년 전에 한 가지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미래가 인테리어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보았고, 그곳이 모든 것이 향하는 곳이라는 것을 확신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당시 저는 제가 몰던 포르쉐 964를 30,000유로에 팔았고, 이것이 제 시작 자본이 됐습니다. 그런 다음 즉시 직원 한 명을 고용했고, 2013년 말까지 내부 및 외부 디자인, CAD(digital form-finding development), UI/UX 디자인 등 오늘날에도 여전히 제공하고 있는 주요 전문 분야의 담당 직원 3명을 확보했습니다. 저는 영업사원에 가까웠기 때문에 할 일이 분명했습니다. 그림을 직접 그리는 대신 이 세 가지 중요 축을 중심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각각의 역할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아마도 자동차를 디자인할 때 일반인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도 익스테리어부터 고려하는 것 같아요. 특히 과거에는요. 그런데 당신은 좀 달랐네요. 그 이유를 좀 더 자세히 들려주세요. 

Kurbos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첫 번째 시각적인 인상을 남기고, 인테리어는 우리가 느끼고 경험하는 곳입니다. 저는 2013년에 미래가 인테리어 디자인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머티리얼 디자인,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용자 관점의 전체 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두는 곳입니다. 사용자 중심 접근 방식은 2010년대 초반에 주요 화두였습니다.

지금의 트렌드에는 시스템과 차량의 통합, 경량 구조, 자율주행, 지속가능성이 포함됩니다. 저는 이 분야의 개발이 빠르게 진행돼 높은 품질, 민첩성, 속도의 조합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대기업에서는 이런 것을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바로 말하자면, 작고, 유연하며, 수준 높은 외부 주체들에게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이는 새롭거나 대안적인,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트렌드를 인식하고, 자극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아이디어를 기꺼이 폐기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당시 디자인 팀들과 일하면서 깨달은 것 대부분이 이런 것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저희 스튜디오의 10년 역사가 바로 그것을 확인해주고 있습니다.






커보스 CEO는 2013년에 미래가 인테리어 디자인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사진은 스튜디오커버스가 아우디, 보쉬, 슈투트가르트 대학 등을 포함한 연구 및 기술 분야의 저명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진행 중인 RUMBA 프로젝트의 인테리어 디자인.



 

“차는 내부로부터 밖으로 디자인될 것입니다 …
특정 프로젝트에 맞는 특정 이점을 제공하는 소재 선택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수입니다” 



지난 호에서 스튜디오커버스와 관련된 KARLI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비슷한 질문이지만, 현재와 미래의 자동차를 둘러싼 미적, 기술적, 제도적, 자율주행과 기후변화와 같은 요인으로 자동차 디자인도 많이 변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스튜디오커버스의 개념과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요? 

Kurbos        우리는 현재 아우디, 보쉬 및 슈투트가르트 대학을 포함한 연구 및 기술 분야의 저명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정부가 지원하는 두 개의 (독일연방기후보호부) 연구 프로젝트인 KARLI와 RUMB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완전 자율주행 중 실내 디자인 및 탑승자 경험의 혁신을 목표로 합니다. 자율주행은 자동차를 단순한 운송수단에서 체험 공간으로 변화시키면서 차량 아키텍처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새로운 기술로 디자인 개발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특정 프로젝트에 맞게 특정한 이점을 제공하는 소재를 선택하는 전문지식이 필수적입니다. 우리의 전문 팀은 지속가능성, 디지털화, 표면 디자인 및 가상현실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개발 전 과정에서 고객을 지원하고 조언합니다. 혁신적인 브랜드 경로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전문가들의 다양한 기술이 전체 컨셉에 기여합니다. 각 직원은 강력한 시각적 디자인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전문화로 팀을 보완합니다. 저희 스튜디오는 종종 디자인 전략, UX 및 UI 디자인, 자동차 및 제품 디자인, 색상 및 소재 디자인, 디지털 폼 찾기, CGI 시각화, 애니메이션 및 VR/AR 경험 모델 등 광범위한 디자인 초점을 포괄하는 프로젝트를 주도합니다.

디자이너는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할 책임이 있습니다. 저는 모든 디자인 학문에 걸친 총체적 접근법을 수용하는 데 따르는 모든 도전을 환영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이 행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모든 결과와 책임을 갖고 미래를 다시 생각하는 것입니다! 순환경제는 거대하고 중요한 주제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서 새로운 소재가 공급되는지, 그것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처리되고, 다시 순환계에 통합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디지털 전환과 프로세스, 사고방식, 조직의 변화도 자동차 디자인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칩니까? 

Kurbos        예를 들어, 자율주행은 거대한 변화이며, 특히 인테리어가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옵션을 창조합니다. 차는 내부로부터 밖으로 디자인될 것입니다. 초점은 그들의 필요성과 다양한 운전 상황에서 운전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가진 것에 맞춰져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며 가속화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얼마나 자주 팀을 Windows에서 Mac으로, 그 반대로 옮겼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AI, VR/AR, CAD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종이와 펜은 디자이너를 위한 아날로그 마스터피스입니다. 

한편,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대부분 프로젝트에 완전한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했습니다. 자동차, 모빌리티, 제품에 대한 가상 디자인 모델은 3D 모델로 단계별로 개발됐으며 VR 프레젠테이션 및 워크숍에서 클라이언트와 병렬 워크플로를 논의하고 개선했습니다. 차량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현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해 포괄적인 가상 경험을 제공합니다. VR 기술을 통해 고객은 디자인 팀과 함께 차량을 입체적으로 경험하고 변경사항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보다 빠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새로운 프로세스와 그 가능성은 매우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디자인 경험을 창출해 디자이너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 빠르고 실제적으로 구현하도록 돕습니다. 현재 우리는 AI를 실험하고 회사의 개별 스타일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프로세스에서 의미 있는 구현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거대한 변화이며, 특히 인테리어가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옵션을 창조한다. 커보스 CEO는 “차는 내부로부터 밖으로 디자인될 것”이라고 말한다. 초점은 그들의 필요성과 다양한 운전 상황에서 운전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가진 것에 맞춰져 있다. 사진은 KARLI 프로젝트. 



 

“우리는 유럽 시장에 진출하려는 아시아 제조사들을 위한 ‘디자인 영사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커버스의 활동 무대는 전 세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 고객, 최종 소비자, 스튜디오커버스의 디자이너가 선호하는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인, HMI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시겠습니까? 

Kurbos        우리는 현재 내연기관에서 e모빌리티로의 중대한 전환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불확실한 시기에, 특히 전통적인 제조업체들에게 디자인은 브랜드 약속을 이행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됩니다. 하지만 사회가 의식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거나 제조업체들이 이런 전환기에 브랜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에도 위협은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새로운 제조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취향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인도의 발전이 흥미롭습니다. 이들 국가는 초기에는 뚜렷한 디자인 DNA가 부족했고, 자신들의 롤 모델을 모방하고 기념하면서 서구로부터 배웠는데, 이것은 문화적 측면입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이런 접근법은 결국 문제가 됐습니다. 현재 이런 아시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신들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실험하고 발견하고 있습니다. 우리만의 디자인 DNA는 앞으로 몇 년 동안 결정될 것입니다. 또 우리는 누가 성공하고 누가 성공하지 못하는지 지켜볼 것입니다.

한편, 서양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EQ, BMWi, 또는 아우디의 e트론 모델과 같은 그들의 전기 브랜드를 위한 독특한 디자인 언어를 확립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은 항상 좋은 평가를 받아온 것은 아니고 전통적인 제조사들 사이에 불편을 야기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이들이 이제 이런 접근법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그들의 원래 가치에 다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것은 상하이의 스튜디오커버스가 의미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유럽 시장에 진출하려는 아시아 제조업체들을 위한 ‘디자인 영사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럽 시장을 위한 완전한 차량, 파생품, 페이스 리프트, 유럽화된 색상과 소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서양의 랭귀지로 된 완벽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사에 한국 기업을 추가할 가능성도 있나요? AEM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Kurbos        스튜디오커버스는 매우 세계적인 회사이고 저는 매일 그런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저는 시장을 더 확보하고 싶고 여기에 한국도 큰 부분입니다.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확고한 입지를 다졌고 중국이나 인도 제조업체, 신생기업에 비해 수요가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독일의 기아, 현대디자인스튜디오와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제 첫 번째 한국 여행을 정말 고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현장은 소규모 가족입니다. 모두가 서로를 알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