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 지원하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프론트엔드 튜너
2017년 01월호 지면기사  / 글│나자레노 로제티(Nazzareno Rossetti), 키쇼어 레이첼라(Kishore Racherla) 아담 하이베르그(Adam Heiberg), Maxim Integrated

 

SDR에 따른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더욱 유연한 아키텍처가 필요하다. 따라서 맥심 인터그레이티드는 모든 주요 아날로그 및 디지털 라디오 표준을 실행할 수 있는 독립형 프론트엔드 튜너를 제안한다. 맥심의 유연한 튜너는 SDR 백엔드와 결합해 단일 무선 플랫폼이 전 세계 모든 무선표준을 수신할 수 있게 해준다.

전통적인 무선수신기는 프론트엔드 튜너와 베이스밴드(baseband) 프로세서를 통합하며, 하나의 특정 무선표준으로 하드웨어에 내장돼 있다. 즉 표준 수만큼 라디오 수신기 칩이 있다는 말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Software Defined Radio, SDR)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베이스밴드 처리를 수행하고, 단일 무선 플랫폼으로 다양한 무선표준을 수신할 수 있다.




무선수신기

그림 2는 전형적인 무선수신기의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프론트 엔드 영역은 안테나에서 받은 신호를 저소음 증폭기(LNA)를 통해 증폭하고 혼합기와 함께 하향변환을 한다. 이 신호는 필터를 거친 후 디지털화되고, 그 후 최적의 신호품질과 복조기(demodulator) 효율성을 위해 디지털 처리가 된다. 이렇게 변환된 신호는 복조가 되고 복조기의 오디오 출력은 무선 오디오 출력으로 전송된다.


SDR

그림 2에서 보듯 ADC 이후 모든 신호는 SDR 접근방식을 통해 처리된다. 효율성을 최대화하고 설계를 간소화하기 위해 일부 기능은 프론트엔드의 하드웨어에서 구현할 수도 있다. 특히 하드웨어에서 구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한 광대역 신호처리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프론트엔드 기기와 SDR 프로세서 간 인터페이스 대역폭을 축소하는 데시메이션(decimation)을 프론트엔드에서 실행하면 인터페이스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 경우 프론트엔드에서 실현되는 모든 신호처리는 SDR 백엔드의 유연성을 해치지 않도록 충분히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SDR 구현이 이상적으로 이뤄지려면 특정 표준과 관련된 어떤 신호라도 SDR 기법을 이용해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로써 SDR 소프트웨어를 통해 단일의 무선 프론트엔드를 여러 종류의 통신표준에 사용할 수 있다.



무거운 SDR 통합방식

베이스밴드 처리는 SDR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지만 이 소프트웨어는 여전히 일부 하드웨어 플랫폼 상에서 구동돼야 한다. 그림 3에서 볼 수 있듯 한 가지 구현방식은 자체 프론트엔드를 가진 2개의 베이스밴드 신호처리 코어를 동일 칩에 두고 AM과 FM을 각각 처리한다. 이런 아키텍처는 표준이 한 개 이상 존재해 SDR 전략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복조 알고리즘은 베이스밴드 신호처리 영역 내에 하드웨어로 구현되기 때문에 이상적인 SDR 방식에서처럼 다양한 기법과 진화하는 표준에 따라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WBR(World Band Radio)

SDR에 따른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더욱 유연한 아키텍처가 필요하다. 따라서 맥심 인터그레이티드는 모든 주요 아날로그 및 디지털 라디오 표준(표 1)을 실행할 수 있는 독립형 프론트엔드 튜너(그림 4)로서 WBR(World Band Radio)을 제안한다. 맥심의 유연한 WBR 튜너는 SDR 백엔드와 결합해 단일 무선 플랫폼이 전 세계 모든 무선표준을 수신할 수 있게 해준다.




강력한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등장하면서 이같은 SDR 방식이 가능해졌다. 각각의 코어마다 전용 표준을 담당할 수 있는 멀티코어 프로세서 덕분에 SDR이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유연성은 메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내에서 구현 가능하다. 시스템 내 이미 존재하는 멀티코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함으로써 무선설계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유연성과 확장성

WBR 아키텍처는 진정한 SDR을 실현하고 뛰어난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그림 5에서 일반 자동차 무선은 3개의 WBR 튜너 IC를 이용하는데 각각 메인스테이션, 백그라운드 스캔(대체 채널 검색) 및 위상 다이버시티 목적으로 이용된다.


MAX2175 WBR 수신기

MAX2175 IC는 자동차 수신환경의 SDR 솔루션을 위해 RF to Bits? 프론트엔드를 장착한 고급 아날로그/디지털 하이브리드 무선수신기다. MAX2175 고집적 튜너는 VHF Band-III와 L-Band를 지원하면서 디지털 오디오 방송(DAB)과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직접변환을 이용한다. 또한 Low-IF와 베이스밴드로 디지털 변환을 이용해 FM, DRM+, FM-HD 및 웨더-Band(Weather-band) 수신을 지원한다. AM(LW, MW 및SW)과 DRM 수신은 직접 샘플링과 베이스밴드로 디지털 변환을 이용해 지원한다(그림 6).



MAX2175는 멀티튜너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기준 주파수에 대한 버퍼 상태의 차동출력(differential output)을 제공한다. MAX2175 설계는 모든 핵심 블록(key block)을 통합하며, 고급 베이스밴드 솔루션으로 저전력의 튜너 탑재(tuner-on-board)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이 튜너에는 MIPS 최소화를 위한 디지털 필터링이 포함돼 있는데, 이는 원하는 채널을 복조하기 위해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그 결과 I-채널 및 Q-채널 데이터워드가 업계 표준 I²S 디지털인터페이스를 통해 베이스밴드로 전송된다. MAX2175 IC는 노출패드(exposed pad)와 함께 48핀 TQFN 패키지(7×7 mm)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40~85°C 온도범위에서 성능이 보장된다.

고집적 솔루션은 SDR을 완벽 실현하는데 필요한 유연성이 부족하다. 따라서 맥심 인터그레이티드의 WBR 수신기인 MAX2175는 이에 대한 최상의 대안이 될 수 있다. MAX2175는 고급 아날로그/디지털 하이브리드 무선수신기로서 멀티코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함은 물론 SDR 구현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