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미래 이동성 전략 및 실적 발표
새 모델 라인업 강화, 전기차 리더십, 자율주행 부문에 집중
2017-03-22 온라인기사  / 편집부

 


BMW 그룹이 ‘넘버원 넥스트 전략’을 바탕으로 완전히 새롭게 변화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신 기술 개발과 이동 수단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BMW 그룹의 미래 이동성 전략은 새로운 모델 라인업 강화, 전기차 부문에서의 리더십, 자율주행 부문에서 지속적인 성과 창출 등 3가지로 요약된다.

BMW그룹은 2018년까지 40종의 다양한 신차를 공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2월 전 세계에서 동시 출시한 7세대 뉴 5시리즈는 이미 비즈니스 세단 부문에서 성공적인 데뷔를 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X시리즈를 기반으로 완전히 새로운 신차를 출시할 BMW는 올 하반기 X3를 시작으로 2018년에는 X2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2020년까지 럭셔리 세그먼트의 라인업을 강화시키면서 기존 최고급 세단이었던 7시리즈를 보완할 수 있는 BMW X7을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다.

MINI의 경우, 올해 뉴 컨트리맨 출시와 함께 클럽맨에 이은 또 다른 성공을 견인한다는 전략이며 BMW 모토라드 역시 올해 14종의 신 모델을 통해 2020년까지 총 20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예상하고 있다.

전기 이동성 부문에서, BMW 그룹은 2007년 프로젝트 i를 시작하며 전기 이동성 분야에서 존재감을 높여가고 있다. 전기차 모델인 BMW i3와 더불어 지난 10년간 전기차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 개발을 위해 노력해온 BMW는 2017년까지 총 8개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유하고, 누적 전기차 판매량 20만대 돌파를 바라보고 있다. 또한 BMW는 향후 10년 동안 프로젝트 i의 방향성에 맞춰 강력한 전기차 라인업을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BMW 그룹 모든 브랜드의 전기화 모듈형 키트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인 iNEXT 전략을 기반으로 차세대 전기 모듈 및 드라이브 트레인 시스템을 양산하게 된다. BMW 그룹은 2019년 MINI 순수전기차를 시작으로, 2020년에는 BMW X3 순수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BMW 그룹 하랄드 크루거(Harald Kruger) 회장은 “2019년 이후부터 BMW는 그룹의 핵심 브랜드에 배터리로 구동되는 순수 전기 자동차 라인업을 공고히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2021년 런칭 예정인 BMW iNEXT는 자율주행, 전기차, 커넥티비티 및 디자인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며 BMW 그룹 내 신기술 혁신의 선봉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의 자동차 산업의 핵심 트렌드, ACES 제시
 
BMW 그룹은 미래의 자동차 핵심 트렌드로 자율주행, 커넥티드, 전기차 및 공유 서비스를 일컫는 ‘ACES(Automated, Connected, Electrified, Shared)’를 제시하며 향후 모든 차량에 ACES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완성시켜 나갈 예정이다.

크루거 회장은 ACES의 중요성과 함께 “현재의 디지털화 전략에 맞춰 BMW 그룹도 관련 서비스를 넓히고 있다”며, “자동차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더욱 진보된 차량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BMW는 인텔과 모빌아이(Mobileye)와 협력해 2021년 BMW iNEXT 모델로 완전 자율주행차를 선보일 계획이며,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는 뮌헨을 포함한 도심에서 실도로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17년부터 뮌헨 인근 운터슐라이스하임(Unterschleissheim)에 위치한 새로운 자율주행연구소에서 2,000명 이상의 직원들과 함께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테스트까지 완전한 자율주행차의 연구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연료전지차 분야에서는 2021년에 일부 모델의 생산을 시작하여, 2025년에는 본격적인 연료전지 장착 차량들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6년, 역대 가장 성공적인 한 해로 기록
 
BMW 그룹은 창립 100주년이었던 2016년 실적을 발표하면서 매출 및 수익 면에서 7년 연속 신기록을 달성, 역대 가장 성공적인 한 해로 기록되었다고 밝혔다. 2016년은 BMW 그룹이 추구하는 ‘미래를 향한 100년(THE NEXT 100 YEARS)’의 원년이기도 하다.

크루거 회장은 “혁신적인 리더십과 지속가능한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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