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ower of Magna Drives Mobility
마그나 안톤 메이어 R&D 부사장 인터뷰
피스커 오션과 마그나의 힘
2021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Magna International Anton Mayer 마그나 안톤 메이어 R&D 부사장

쉐리프 머락비 후임으로 최근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R&D 부문 수장에 취임한 안톤 메이어 부사장과 인터뷰를 했다. 출시를 앞둔 피스커 오션 전기차를 중심으로 ‘마그나의 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완성차 노하우, 시스템 수준의 접근방식, 제품 및 기술에 대한 깊은 전문 지식을 결합한 마그나의 접근방식은 기존 공급업체 역할을 능가하는 수많은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연관기사/ 마그나, ‘타의 추종 불허’ 차세대 EV 구동 솔루션 (autoelectronics.co.kr)




 

EV 플랫폼 공유, 완성차 엔지니어링 및 생산 협업, 전체 ADAS 목표에 대한 피스커 오션 협업 사례는 우리가 “마그나의 힘”을 실현하는 방법의 좋은 예입니다.



Q. 마그나는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선구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오션(Ocean)에 대한 피스커(Fisker)와의 협업은 마그나의 역량과 미래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 사례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어떻습니까?

A. 마그나는 모빌리티 업계에서 세계 최대 서플라이어 중 하나로서 도로를 공유하는 모든 사람에게 지속가능하고 안전하며 접근성이 뛰어난 모빌리티를 제공한다는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체 시스템 접근방식, 심층적인 컴포넌트 및 완성차 지식을 구현해 전체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마그나의 힘(The Power of Magna)”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다른 어떤 공급업체도 갖고 있지 않은 능력으로, 이점이 마그나를 업계에서 더욱 독보적으로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고유한 강점을 활용해 경쟁업체보다 유리하게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추구도 마그나의 전략적 목표 중 하나입니다. 

▶EV 플랫폼 공유 ▶그라츠에서의 완성차 엔지니어링 및 생산 협업 ▶전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목표에 대한 피스커 오션 협업 사례는 이에 대한 좋은 예이며, 우리가 “마그나의 힘”을 실현하는 방법입니다. 오션 SUV 모델은 마그나가 개발한 전기차 아키텍처 버전을 피스커가 활용하고 수정해 FM29 플랫폼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지적재산(IP)을 생성했습니다. 




EV 플랫폼 공유, 완성차 엔지니어링 및 생산, 전체 ADAS 목표에 대한 피스커 오션 협업 사례는 ‘마그나의 힘’을 실현하는 방법의 좋은 예다.  



Q. 마그나가 EV 플랫폼을 제공했다는 것은 E/E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 제어, 드라이브트레인, 부품, 엔지니어링 등 전기차에 대한 거의 모든 역량을 확보하고 이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해왔다는 것입니다. 

A. 마그나는 60년 이상 메가트렌드에 따른 성장 전략을 추구해 왔으며, 이제 전동화, ADAS, 커넥티비티 및 뉴 모빌리티와 같은 새로운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위치에 있습니다.

올해 초에 시작된 마그나의 ‘Go-Forward’ 전략은 이 주제를 계속 이어가며 변혁적인 산업에서 수익성 있는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동화, 자율주행과 같은 미래 성장 영역에 투자해 장기적으로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그나 슈타이어의 라인은 한정적이고 고객 요구는 항상 그 캐파를 초과할 것입니다. 피스커와의 협업 이유는 무엇입니까? 북미 혹은 아시아에 신규 완성차 조립라인 건설을 고려하고 있나요? 

A. 그라츠 공장은 다양한 OEM 및 모든 타입의 대체 파워트레인과 함께 완성차 생산에서 12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라인 활용성을 통해, 비용 효율성, 품질 및 시장 출시기간 측면에서 최적의 조건으로 피스커 오션 모델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커와 협력하면서 이 협업이 어떤 추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는 우리의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요구사항에 맞게 확장하고, 위에 언급한 전체 차량 엔지니어링 및 제조를 활용하려는 우리의 전략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집니다.

이 협업을 통해 마그나는 포트폴리오의 모든 요소, 완성차 노하우, 시스템 수준의 접근방식,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 지식을 결합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본 효율성, 안전성 및 시장 출시 속도 측면에서 마그나를 매우 경쟁력 있게 만들어줍니다. 다시 말하지만, 피스커와의 협업은 고객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차량을 제공하는 데 있어 서플라이어로서 제공하는 고유한 기능을 보여주는 훌륭한 예입니다.

두 번째 질문과 관련해, 우리는 이미 BJEV 합작을 통해 중국에 완성차 조립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북미와 같은 다른 지역의 경우엔, 우리는 일반적인 비즈니스 과정으로서 잠재적인 완성차 조립 프로그램에 대해 자동차 회사들과 정기적인 논의를 하고 있지만, 이런 논의는 기밀이며, 잠재적인 신규 공장 설립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정해질 것입니다.




그라츠 공장은 다양한 OEM 및 모든 타입의 대체 파워트레인과 함께 완성차 생산에서 12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Q. LG마그나 JV는 피스커 협업, 마그나의 지역별 사업 및 EV 포트폴리오 측면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A. 우리는 고객 프로그램들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습니다. LG마그나 e-Powertrain은 기존 자동차 회사 및 신규 자동차 회사를 포함한 승용차 시장의 글로벌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동차 회사들이 규제, 소비자, 경제 수요에 가장 잘 맞는 전략을 선택함에 따라, LG마그나는 파워트레인 부품을 공급하고, 일본과 한국 자동차 회사들에게는 완성형 전기구동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전동화 시장은 완전 전기차, 기존 하이브리드 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 AWD/4WD 차량을 위한 1차/2차 구동 시스템이 모두 포함됩니다. 합작사는 이런 모든 차종에 적합한 제품들로 시장을 공략합니다.



Q. 종종 예상치 못한 업체들로부터 마그나에게 EV 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컨설팅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어떤 요구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마그나 덕분에 IAA에서 독일의 ACM에 주목하기도 했습니다.

A. 마그나는 포괄적인 범위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은 개별 작업에서 완전한 엔지니어링 지원까지, 파생 제품에서 처음부터 완전히 새로운 차량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우리를 찾아옵니다. 또, 처음에는 엔지니어링 지원으로 시작했지만, 우리와 함께 제품, 시스템 및 완성차 제조까지 프로그램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것이 마그나의 독보적인 영업 강점이기도 합니다.
ACM의 경우 우리는 생산 및 엔지니어링 실현 가능성에 대해 성공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LG마그나 e-Powertrain은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 신규 메이커를 포함한 승용차 시장의 글로벌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Q. ADAS에서, ICON 디지털 레이더는 오늘날 마그나의 ADAS 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고 상징적인 기술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피스커가 세계 최초의 디지털 레이더 장착 차량이 되는 건가요?

A. 마그나의 ICON 레이더는 내년에 피스커 오션에서 데뷔할 예정으로, ADAS를 위한 최초 디지털 레이더 승용차 탑재 모델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디지털 레이더는 어두운 터널에 멈춘 차량부터 최대 100미터 떨어진 보행자에 이르기까지 주변을 “보고” 잠재적인 위험을 감지하는 차량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ICON 디지털 레이더는 오늘날의 아날로그 레이더에 비해 성능을 극적으로 개선해, 자동차 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아직 경험하지 못한 수준으로 성능을 끌어올립니다. 소비가전 및 스마트폰 산업의 다른 디지털 혁신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디지털 레이더가 현재와 미래의 도로 안전에서 레이더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텍사스 오스틴에 위치한 운더(Uhnder)와 마그나는 4차원으로 전체 환경을 지속적으로 스캔해 더 높은 해상도와 더 나은 명암비를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ICON 레이더는 크기와 관계없이 움직이거나 서 있는 물체를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 ICON 레이더는 아날로그 레이더에서 발생하는 간섭 문제를 제거합니다. 각 디지털 레이더에는 전송하는 신호에 5,000조 개의 고유 코드가 포함돼 있어, 상호 간섭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전 세계의 어떤 레이더도 서로 같은 코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레이더가 동시에 전송할 수 있어 주변의 스냅샷을 효과적으로 촬영해 카메라 기반 이미징 시스템과 원활하게 융합, 안전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자동차 업계는 레벨 2+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에 대한 마그나의 포지션은 어떻습니까? 

A. 저희가 보기에, 투자 요구사항, COVID-19의 재정적 영향과 구현 일정에 대한 변경된 기대치 등의 이유로 레벨 4/5 자율주행 노력이 축소되고 있습니다. 

레벨 4/5는 법제도적 불확실성, COVID-19의 재정적 영향 및 시스템에 대한 심각한 문제 등 여러 이유로 이전에 예상한 것만큼 빠르게는 발전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마그나는 미래에 대비한 자율주행 기술을 만들기 위해 레벨 4/5에 대한 기술을 더욱 개발할 것입니다. 한편, ADAS인 레벨 1~2+까지의 기술은 소비자 요구와 새로운 안전 요구사항으로 향후 몇 년 동안 더욱 성장할 것입니다. 레벨 2 및 레벨 2+ 시스템은 2030년까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그나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제품과 기능을 꾸준히 확장해 업계를 선도하는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기술의 전체 제품군을 제공하는 풀 ADAS 시스템 공급업체로 변모했습니다.


 

완성차 노하우, 시스템 수준의 접근방식, 제품 및 기술에 대한 깊은 전문 지식을 결합한 마그나의 고유한 접근방식을 통해, 기존 공급업체 역할을 훨씬 능가하는 수많은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피스커와 마그나의 ADAS 협업은 어디까지입니까? 특징은 무엇인가요?

A. 마그나는 오션 모델에 대한 통합 ADAS 시스템 구축을 수주했습니다. 업계 고유의 ADAS 기능과 확장 가능한 도메인 컨트롤러 아키텍처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제품군을 개발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마그나의 ICON 레이더는 피스커 오션에서 데뷔할 예정으로, ADAS를 위한 최초 디지털 레이더 승용차 탑재 모델이 될 것이다(사진의 150 m는 장거리 버전에 대한 것으로, 피스커 오션 모델에는 중거리(100 m) 레이더가 적용된다).



Q. 자율주행 셔틀과 같은 뉴 모빌리티에서 어떠한 기회가 있다고 보십니까?

A. 우리는 변화를 겪고 있는 고도 기술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의 진화는 마그나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기회를 계속해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부품, 시스템 및 완성차를 제공하는 마그나의 능력은 타 업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독보적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강점을 ▶다르게 생각(결코 안주하지 않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각각의 점을 연결하는 혁신(협업하고 있음을 의미) ▶‘넓게 생각’(다양한 모빌리티 파트너와의 협력) ▶탄소 제로,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미래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활용합니다. 즉, 마그나는 늘 지구와 사람에 대한 책임감을 지니고 행동합니다.     

완성차 노하우, 시스템 수준의 접근방식, 제품 및 기술에 대한 깊은 전문 지식을 결합한 마그나의 고유한 접근방식을 통해, 우리는 기존 공급업체 역할을 훨씬 능가하는 수많은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평평한 언더바디 또는 더 낮은 박스 높이의 시트를 포함한 다양한 추진 시스템에 대한 스타일링 및 패키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배터리 매니지먼트, e드라이브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활용해 동급 최고의 EV 주행거리를 제공할 수 있으며, ADAS 센서, 미러 및 라이팅을 통합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은 우리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중 많은 부분이 현재 초기 단계에 있지만, 도시에서의 딜리버리, 공장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및 모빌리티 영역에서 성장을 모색하는 자동차 회사와의 협력과 같은 영역에 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큰 변화 속에 놓인 자동차 산업 내에서 전진하며 기회를 잡을 준비가 돼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포스트 COVID-19 시대에 대한 마그나의 전망을 들려주세요. 

A. COVID-19로 인해 우리 모두는 삶에서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것들, 즉, 삶, 가족, 친구, 평범함 등에 대해 재고하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는 COVID-19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 데 효과적인 백신 덕분에 서서히 제자리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올해와 내년의 남은기간 계속되는 몇 가지 도전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업계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COVID 위기 이후 발생한 문제를 여전히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낮은 자동차 생산량 전망(주로 지속되는 반도체 부족 문제로 인한)과 같은 문제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AEM]


[AEM] 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