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AWS 마켓플레이스에 QNX 클라우드 버전 제공
QNX Accelerate 통해 QNX Neutrino RTOS와 QNX OS for Safety에 접근
2023-01-30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는 30일 QNX® Neutrino®(뉴트리노) RTOS와 QNX® OS for Safety의 클라우드 버전을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QNX® Accelerate' 계획을 발표했다. 

블랙베리는 작년 11월, AWS 리인벤트(re:Invent)에서, 클라우드화 된 QNX RTOS 및 QNX OS for Safety가 자동차, 로봇, 의료기기, 산업 제어, 항공우주 및 방위 등 산업 전반에 걸친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랜트 쿠어빌(Grant Courville) 블랙베리 QNX 제품 및 전략 담당 부사장은 "시장을 선도해 온 QNX Neutrino OS와 안전 인증을 받은 QNX OS가 클라우드화 되어 고객이 전체 제품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복잡성을 줄이고 혁신을 가속화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 기반의 블랙베리 QNX OS 소프트웨어는 규모에 맞는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위해 타사 툴을 활용하고 있는 고객에게도 핵심적인 조력자 역할을 한다"라며 "QNX OS for Safety의 클라우드화는 임베디드 시스템과 클라우드 간에 환경적 동등성을 제공하기 위한 여정에서 중요한 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프로젝트의 얼리 액세스 버전은 차세대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중인 마렐리(Marelli), 콘티넨탈(Continental) 등 특정 OEM 및 글로벌 선두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시험 운영됐다.

마틴 스탐(Martin Stamm) 콘티넨탈 오토모니브 엣지 프레임워크(Continental Automotice Edge Framework, CAEdge) 기술 책임자는 “핵심 소프트웨어 스택의 QNX 클라우드화는 사내 개발자의 가상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검증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새로운 차량용 기술의 출시 기간을 개선했다. 이는 차량을 클라우드에 연결하는 모듈식 멀티 테넌트(multi-tenant)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인 CAEdge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라며 “QNX는 AWS의 Graviton 인스턴스와 차량 컴퓨터 간의 환경적 동등성을 형성해 동일한 바이너리를 클라우드와 차량에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제작 전 소프트웨어로 샘플, 테스트 및 검증을 완료한 차량을 제작하겠다는 콘티넨탈의 비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콘티넨탈은 오토모티브 메타버스(Automotive Metaverse)와 같은 개발자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QNX는 콘티넨탈의 목표를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했다.

웬디 바우어(Wendy Bauer) AWS 오토모티브 제너럴 매니저는 “AWS는 클라우드의 힘과 AWS, 고객 및 AWS 파트너의 전문 지식을 결합해 자동차 산업이 소프트웨어 정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AWS는 AWS Graviton 2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 클라우드의 탄력성 및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환경적 동등성을 통해 업계의 전환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블랙베리는 CES2023에서 AWS Graviton 2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 인스턴스(Amazon EC2)에서 실행되는 QNX Neutrino RTOS를 아마존 머신 이미지(Amazon Machine Image, AMI)로 선보였다. 이 데모에서는 "클라우드의 하드웨어"를 활용한 기본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개발, 테스트 및 통합을 간소화하는 방법을 시연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