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dardization and Mass Production SDV API Led by the Chinese government and the Japanese Government′s Emergency Eeasures Request
중국 SDV API 표준 양산 적용과 일본 정부의 긴급대책
SDV 최신 동향과 이해 Part 1.
2024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 | 채승엽 대표, PopcornSAR, sychae@popcornsar.com



중국 자동차 협회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2022년 12월 AUTOSAR 기반 SDV API 표준화를 완성해, 현재 완성차 10개 이상 20개 이상 모델에 양산 적용했다. 최근 일본 정부는 자율주행, SDV, 차량 데이터 활용, 모빌리티DX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중국 CAAM-SDV API 표준화 및 양산 적용에 대응해 토요타, 혼다, 닛산이 JASPAR와 함께 SDV API 표준화 대응 및 SDV API 표준 적용 양산 활성화를 위해 올가을까지 모빌리티DX 플랫폼 단체 설립에 대한 긴급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글 | 채승엽 대표, PopcornSAR, sychae@popcornsar.com 

채승엽 대표는 AUTOSAR 분야에서 16년 이상 개발 활동을 하고 있다. 2008년~2010년 10월까지 일본 JASPAR에서 Classic Platform 표준화 활동에 참여했고, 2017년부터 AUTOSAR 협회에서 Adaptive Platform 표준화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2014년 AUTOSAR Adaptive Platform 전문기업 PopcornSAR를 창립해 Adaptive Platform 도구 및 스택 국산화에 성공했다.


연재기획: 
1. 중국 정부 주도 SDV API 표준화 및 양산 적용 - 일본 정부, 토요타-혼다-닛산에 긴급대책 요청
2.
토요타 Arene OS 양산 적용 및 전략 (autoelectronics.co.kr)
3. 우리나라의 SDV 현황 및 방향 
4. 미국 GM, Stellantis의 SDV 전략 및 현황
5. 독일 VW와 Bosch의 SDV 전략 및 현황
6. AWS Cloud Native 개발 환경으로 양산 적용한 Volvo와 BMW 







중국 CAAM-SDV의 SDV API 표준화  

1987년 설립한 중국 자동차 협회(CAAM)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2022년 12월 AUTOSAR 기반 SDV API 표준화(ver4)를 완성해, 현재 완성차 10개 이상 20개 이상 모델에 양산 적용했다. 목표는 미국의 Google과 Apple이 스마트폰 앱 스토어를 선점하고 주도하는 것처럼  중국이 개방형 생태계로 자동차 분야 차량 제어용 앱 시장을 주도하는 것이다. 



그림 1 | CAAM-SDV API 표준화 히스토리   


그림 2 | 중국 CAAM-SDV API 정보(일본 경제산업성이 조사 발표, 24.03)



그림 3 | 중국 CAAM-SDV API의 표준 문서



그림 4 | 중국 CAAM-SDV 114개 참여 업체(24.05 기준)



1) Adaptive AUTOSAR의 ServiceInterface로 구현한 App API(ver4) 
총 504개로 BCM(Body) 272개, VCS(주행) 71개, TMS(온도) 50개, EMS(에너지) 90개, ADAS : 16개, HMI 3개다.

- BCM(Body Control Module, Body): 문, 경적, 사이렌, 키, 후방 카메라, 좌석, 창문, 썬루프, 선쉐이드, 핸들, 와이퍼 및 세척기, 브레이크 라이트, 방향 지시등, 비상등 등의 다양한 제어 기능
- VCS(Vehicle Control System, 주행): 차량 속도, 브레이크 페달, 가속 페달, 기어, 토크 요구, 핸들, 모터 제어, 휠 상태 등을 제어 기능
- TMS(Thermal Management System, 온도): 배터리, 에어컨, 통풍, 공기 정화, 차량 내 향기, 성에 제거기, 환경 모니터링 등의 제어
- EMS(Energy Management System, 에너지): 충전 포트, 충전 상태, 고전압 및 저전압 배터리, 전력 공급 상태, 회로 상태 등을 관리 기능
-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레이더, 초음파 센서, 라이다, 주변 인식 데이터를 처리
- HMI(Human Machine Interface): 클릭 스위치, 누름 스위치, 회전 스위치 상태를 확인


2) Classic AUTOSAR의 SenderReciverInterface, ClientServerInterface 
총 345개로 BCM(바디) 187개, PWT(파워트레인) 64개, TMS(온도) 53개 , CHS(섀시) 22개 , ADAS 19개다.

- BCM(Body Control Module, Body): 문 열림/닫힘, 잠금/해제, 경적, 사이렌, 키, 후방 카메라, 좌석, 창문, 썬루프, 핸들 등을 제어
- PWT(Powertrain): 엔진, 변속기, 구동계, 전기 모터, 연료 시스템, 배기 시스템 등을 제어
- TMS(Thermal Management System, 온도): 배터리 온도 조절, 에어컨, 통풍, 공기 정화 장치, 차량 내 향기, 성에 제거기, 내외부의 환경 모니터링 등을 제어
- CHS(Chassis): 서스펜션, 브레이크 시스템, 조향 시스템 등을 제어
- ADAS: 레이다, 초음파 센서, 라이다의 데이터를 처리해 주변 환경 인식



중국의 CAAM-SDV 백서의 전략

중국의 CAAM-SDV백서에서 전략을 수립한 것은 업체 간 에코시스템 방식 협력 촉진, 신규 E/E 아키텍처 변경 지원, 구독형 SW 방식으로 자동차 개방형 생태계 공동 창조 등을 목표하고 있다(그림 5, 6). 스마트폰처럼 사용자도 차량 제어용 SW 개발 참여를 장려한다.




그림 5 | 중국 SDV 전략





그림 6 | 중국 SDV 전략에 의한 서플라인 체인과 비즈니스 모델 변화



화웨이 CAAM-SDV API 표준을
Zonal 아키텍처 적용해 양산 완료

 
화웨이가 CAAM-SDV API의 표준화를 적용한 제품 브랜드가 iDVP(Intelligent Digital Vehicle Platform)다(그림 7).
iDVP=VDC(Vehicle Domain Controller) + 3 ~ 5개 VIU(Vehicle Interface Unit) 구성을 의미한다. CAAM-SDV의 표준화 효과는 표 1과 같이 총 4가지다.

화웨이 CAAM-SDV API 발표 영상 자료 :
www.bilibili.com/video/BV1Gx421S7xw/?spm_id_from=333.1007.tianma.1-1-1.click&vd_source=7c02df835957869cfdc26d25943f5b0c




표 1 | CAAM-SDV 표준화 효과 및 화웨이 자체 기술력



그림 7 | CAAM-SDV가 적용된 iDVP 제품 구조



그림 8 | iDVP의 SW 구조



그림 8의 원자 서비스는 SOA에서 Adaptive AUTOSAR의 ServiceInterface로 제공하는 가장 작은 서비스 단위를 의미한다. 화웨이의 iDVP의 SW 구조에서 App(Adaptive Application)에서 원자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거나, 여러 원자 서비스를 조합해 조합 서비스를 사용한다. 원자 서비스와 조합 서비스는 App 비즈니스 계획 영역을 분류하고 서비스를 세분화해 서비스설계를 한 후 기능 요구사항을 만들어 설계한다(그림 9).

1) 2023년 양산(2개 OEM, 5개 차종) 
- BYD: Seal, Seal U, ATTO3, 
- NIO : ET7, ES7

2) 2024년 양산(4개 이상 OEM, 8개 이상 차종)
- 동평, 창안, GAC, BAIC, Cyrus, Chery, Jianghuai 등





그림 9 | 화웨이의 원자/조합 서비스 설게 및 AA 적용



화웨이 iDVP가 양산 적용된 차량은 다음과 같으며, 특히 BYD 3개 차종은 23년 말부터 일본에 판매되고 있다. 국내 및 해외에서도 판매될 예정이다. 이것이 미국이 “중국은 국가 안보에 대한 정말 중요하고 심각한 위험 사안”이라며 올해 가을 중국산 커넥티드 카 규제를 발표한 이유다.



2018년 말 화웨이 AUTOSAR 신설 조직
팝콘사에 Adaptive AUTOSAR 컨설팅 요청    
 

PopcornSAR는 세계 최초 Adaptive AUTOSAR R17-10 제품을 2018년 출시했다. 
PopcornSAR는 화웨이에 Adaptive AUTOSAR R18-10 제품 판매 및 컨설팅을 진행했는데, 당시 화웨이의 AUTOSAR 신설 조직은 현재 AUTOSAR 프리미엄 플러스 파트너로서 화웨이의 AOS (Adaptive AUTOSAR) 와 VOS (Claasic AUTOSAR) 를 만들었고, 중국 AUTOSAR 표준을 리드하고 있다.화웨이가 관심 있어 한 것은 SaaS로 구현된 팝콘사 개발 환경(그림 10)과 Adaptive AUTOSAR가 왜 필요하며 어떤 역할을 하냐는 것이었다(그림 11). 며칠간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화웨이 R&D 센터에서 AUTOSAR 신설 조직에 영어로 컨설팅 교육을 실시했다.




그림 10 | SaaS 기반 PACON IDE(PARA SDK 포함)가 필요한 이유 설명


그림 11 | AutoSAR.io 도구에서 Classic AUTOSAR와 Adaptive AUTOSAR 통합 설계 필요 이유 설명



일본 경제산업성/국토교통성의 
모빌리티DX 전략 발표(24.05.20)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일본 완성차가 전 세계 SDV 차량 1,200만 대 중에 30%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2024년 5월 20일 관련 일본 정부 발표의 핵심은 1) 자율주행, 2) SDV, 3) 차량 데이터 활용, 4) 모빌리티DX 플랫폼 단체 설립이었는데, 특히 일본 정부는 중국 정부의 CAAM-SDV API 표준화 및 양산 적용에 대응해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혼다, 닛산이 JASPAR 통해 SDV API 표준화 대응책과 SDV API 표준이 적용된 양산 활성화를 하도록 올가을까지 모빌리티DX 플랫폼 단체 설립 긴급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일본 정부는 해외 SDV 기업 참여를 높이기 위한 제15회 AOC(AUTOSAR 컨퍼런스)에 국가 정부 최초로 일본 경제산업성이 참가해 키노트 연설을 영어로 진행했다.

일본 자동차 3사는 JASPAR와 함께 중국 내수시장, 북미 수출시장의 2개 해외시장 대응 전략 트랙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 내수시장 전략은 중국의 CAICV(중국 지능형 커넥티드 카 산업혁신 협회, 중국 정부 자동차 표준화 기구)의 SDV API 표준을 적극 채용해 중국 기업과 전략적 협업으로 일본 완성차를 판매한다는 것이고, 북미 전략은 COVESA, SOAFEE, Eclipse 등 SDV API 표준화를 적극-도입해 대응하려 한다. 또, 일본의 JASPAR는 AUTOSAR 기반으로 SDV용 Service API(Adaptive AUTOSAR)와 HAL API(Classic AUTOSAR)를 표준화해 중국 및 북미 시장을 나눠 대응하겠다고 했다. 

특히 중국 내수시장이 중요한 이유는, 중국 정부가 신기술 우선 적용 후 시장 반응을 보고 규제하기 때문에 전 세계 SDV 시장에 대한 고부가가치 킬러 서비스 발굴을 위해 다양한 사용자 경험(UX) 테스트베드로 중국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빌리티DX 발표자료: 
www.meti.go.jp/policy/mono_info_service/mono/automobile/jido_soko/015-2.html  
 




그림 12 | 일본 정부의 SDV 4개 강조사항



일본 정부의 모빌리티 DX는 14개 업체 및 기관의 사내 의사결정권이 있는 핵심 멤버들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회의 내용 및 참여자 얼굴을 Youtube에 공개한 것이 특징이다(표 2).

 Youtbue 공개: www.youtube.com/watch?v=CziXtqdE3zs 





그림 13 | 5월 20일 일본 정부 요청사항 Youtube 공개


표 2 | 일본 정부의 모빌리티 DX 검토회 참여 위원들



중국 정부의 SDV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달성 목표


Zonal E/E 아키텍처를 채택한 완성차는 2017년 미국 테슬라의 Model 3를 시작으로 2022년 중국 BYD, 동펑, 샤오펑 EV, 2023년 Great Wall, GAC, FAW 등의 차량으로 이어졌다. 이런 중국 차량 양산의 중심에는 AUTOSAR 기반 SDV API 표준화가 있어 신차 개발을 1 ~ 2년 내에 완료할 수 있었던 것이 큰 역할을 했다.

그 결과, 중국은 491만 대 차량을 해외로 수출해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이 됐다. 또, 중국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는 2023년 3,000만 대를 돌파했고, 2024년 550만 대 수출을 목표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수출을 장려하기 위해 수출되는 신에너지 차량(NEV)에 대해 반보조금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을 도입하며 수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중국 전기차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수많은 중국 완성차 업체를 8 ~ 9개 경쟁 업체로 재조정하는 계획을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중국 전기차 수출 질주를 막기 위한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관세 전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한편, 중국 정부의 AUTOSAR에 대한 강한 지지로 2024년 6월 5일 China Hub(AUTOSAR 협회 중국 User Group)에서 한 단계 높은 WG Bridge China로 도약하기 위해 AUTOSAR 협회 활동 강화를 선언했다.

중국 AUTOSAR 표준화 활동 강화 선언문: 
www.autosar.org/news-events/detail?tx_news_pi1%5Baction%5D=detail&tx_news_pi1%5Bcontroller%5D=News&tx_news_pi1%5Bnews%5D=257&cHash=449b138887b335ab3b2fbf2d34aa6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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