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차량용 MCU 지원 전원관리 IC 출시
영역 제어 장치, 차량 제어 플랫폼, 차체 제어 모듈, 게이트웨이 모듈 등에 활용 가능
2024-12-06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가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스텔라(Stellar)와 같은 고집적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전원관리 IC (PMIC)를 발표했다.

SPSB100은 사용자가 전원 시퀀스(Power-up Sequence)를 프로그래밍하고, 출력 전압 및 전류 범위를 세밀하게 조정해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해준다. 이 IC는 영역 제어 장치(Zone Control Unit, ZCU)와 차량 제어 플랫폼(Vehicle Control Platform, VCP), 차체 제어 모듈(Body Control Module, BCM), 게이트웨이 모듈 등 차량 전반에 활용할 수 있다.

SPSB100은 3개의 스위칭 모드 벅 컨버터와 2개의 선형 전압 레귤레이터(Linear Voltage Regulator,LDO)를 갖춰 시스템 MCU에 필요한 전압 레일을 제공하고, 외부 주변장치 부하 및 센서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웨이크업 입력과 첨단 오류방지(Failsafe) 기능도 갖추고 있다. 내부 부스트 컨트롤러는 콜드 크랭킹 펄스(Cold-Ranking Pulse), 시동/정지 동작, 배터리 부족 조건 같은 과도 상태에서도 전력을 안정화한다.

SPSB100의 모든 벅 컨버터는 안전을 위한 과전류 감지 및 전류 제한 기능이 있으며, 과도한 돌입 전류를 방지하는 소프트 스타트(Soft Start) 기능도 내장돼 있다. 두 개의 벅 컨버터는 3.3V, 5V, 6.5V 중 출력 전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대 3A의 출력 전류를 제공한다. 또 다른 벅 컨버터는 3.3V, 1.25V, 1.2V, 1.1V, 0.98V에서 최대 6A의 출력 전류를 제공한다. 두 개의 LDO 중 하나는 고정 5V 출력으로 최대 120mA를 공급하며, 2%의 정확도를 제공한다. 다른 하나의 LDO는 3.3V 또는 5V로 선택된 벅 컨버터의 출력 전압에 맞추도록 구성할 수 있다. 개방형 부하(Open-Load) 및 과전류를 진단하는 하이-사이드 드라이버도 한 개 포함하고 있다.

추가 기능으로는 출력 전압 값과 전원 시퀀스를 저장하는 통합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 NVM)가 있다. SPI 포트를 통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제어 및 진단 기능을 지원해 설계자는 다양한 전압 레일 및 주변장치가 필요한 여러 전자 플랫폼에 SPSB100을 활용할 수 있다.

SPSB100은 40µA 미만의 대기 전류를 소모하는 딥슬립 모드를 제공하며, 통신 결함에 대한 전용 인터럽트 핀, 마이크로컨트롤러 리셋 생성기, 과열 경고 및 보호 기능도 갖추고 있다. ISO 26262 기능안전 표준에 따라 자동차 안전 무결성 레벨(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ASIL)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설명서도 지원된다.

SPSB100은 MCU의 코어나 내부 SMPS(Switched-Mode Power Supply)에 직접 전원을 공급하도록 사전 프로그래밍된 두 가지 구성(SPSB100B 또는 SPSB100P)으로도 제공된다. 

SPSB100은 AEC-Q100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 8mm x 8mm VFQFN56 패키지로 공급된다.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2.4달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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