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radigm Shift in Benchmarking
자동차 벤치마킹의 패러다임 변화
Caresoft Global과 성능, 성과 향상 및 비용 절감  
2025년 03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TERVIEW    Prideep Kumar Sivarama Subramaniam, Vice President of Caresoft Global
                                                                  프리딥 쿠마르 시바라마 수브라마니암 부사장

중국 EV의 티어다운으로 ‘Automotive World 2025’의 스타가 됐던 Caresoft Global. 이 회사는 기술 중심 벤치마킹, 첨단 데이터 분석, 비용 절감 전문성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벤치마킹 업체처럼 단순 벤치마킹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 최적화 및 경량화 전략, 제조공정 개선, 설계 시간, 원가, 중량 변수에 따른 비용 절감 전략 제공까지 실질적인 성능, 성과 향상과 비용 절감 방안을 함께 제안하며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30억 달러 이상의 설계 선택, 소재, 조립 공정 개선 아이디어를 제공해왔다. 벤치마킹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Caresoft Global의 프리딥 쿠마르 시바라마 수브라마니암 부사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Caresoft Global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이 회사가 벤치마킹 기업이며 이미 한국의 주요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Subramaniam      
 Caresoft Global은 기술 기반 엔지니어링 솔루션 기업으로, 자동차 벤치마킹, 전략적 비용 절감 컨설팅 및 첨단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전문으로 합니다. 회사는 주요 완성차 제조업체(OEM), 부품 공급업체 및 기술 리더들을 포함해 전 세계 200개 이상 기업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우리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센터를 개소했습니다. 한국에서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 및 부품사들과 협력해 글로벌 벤치마킹 지식과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이들의 연구개발 및 제품 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0억 달러 이상
설계 선택, 소재, 공정 개선 아이디어 제공   



자동차 산업의 중요 기술 트렌드가 Caresoft Global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고, 회사는 이런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Subramaniam        
아시다시피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기술 트렌드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기차(EV)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차량 설계와 제조 방식이 크게 변하고 있고, 자율주행 기술 발전으로 차량 시스템과 안전 프로토콜이 새롭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또, 차간 연결성과 첨단 통신기술이 강화되면서 사용자 경험이 더욱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 아키텍처의 변화(예: 기가 캐스팅, 모듈형 시스템 개발), E/E 아키텍처의 통합이 이뤄지고 있고, 친환경 소재 및 제조공정 등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는 Caresoft Global의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 Caresoft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벤치마킹 및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첨단 디지털 툴과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디자인 최적화,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을 위한 핵심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Caresoft는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벤치마킹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AI, ML, LLM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 발맞춰 더욱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aresoft Global 비즈니스는 주로 벤치마킹과 엔지니어링 솔루션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뉘나요? 현재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Caresoft의 접근 방식을 정의하는 주요 플랫폼과 솔루션을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Subramaniam      
 Caresoft Global은 주로 두 가지 사업 영역으로 나뉩니다. 벤치마킹 및 비용 절감(Benchmarking and Cost Reduction) 부문은 첨단 디지털 툴, 분석기술, 전문지식을 활용해 디자인 최적화와 비용 절감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엔지니어링 솔루션(Engineering Solutions) 부문은 초기 컨셉 단계부터 사후 지원까지 전체 개발 과정을 최적화해 성능, 비용,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종합적인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Caresoft Global은 이 두 영역을 균형 있게 강화해 고객에게 더욱 포괄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저희는 몇 가지 주요 플랫폼과 솔루션을 활용합니다. 
▶디지털트윈(Digital Twins)은 Caresoft의 특허기술을 활용해 실행가능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R&D 및 제품 개발 속도를 가속화합니다. ▶Iceberg 3.0은 확장가능한 DaaS(Data-as-a-Service) 플랫폼으로, 글로벌 벤치마킹 데이터를 활용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용 절감 전략(Cost Reduction Strategies)은 설계 및 제조 전 과정에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는 전문 전략을 통해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Caresoft Global의 티어다운 방식은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과 차별화됩니다. 첨단기술, 심층적인 도메인 전문지식,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차량을 보다 지능적이고 신속하게 분해함으로써 경쟁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런 접근방식은 더욱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벤치마킹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Caresoft의 차별화된 비용 절감 전략은 전 세계 자동차 업계에 30억 달러 이상에 해당하는 설계 선택, 소재, 조립 공정 개선 아이디어를 제공해왔습니다. 이는 오직 Caresoft Global만이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한 경쟁력입니다.
결국, Caresoft Global은 고객이 설계 과정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Caresoft Global의 티어다운은 전통적인 차량 분해 방식과 어떻게 다른가요? 
Subramaniam        
티어다운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부품 공급업체가 경쟁사의 설계, 비용 구조, 제조기술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전통적으로 이 과정은 차량을 하나하나 물리적으로 분해해 부품, 소재, 생산방식을 분석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Caresoft Global은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차량의 핵심 엔지니어링 가치, 예를 들어 BIW 혁신, E/E 아키텍처 혁신 등에 따라 선택적인 분해 분석을 수행하며, 자동화를 적용해 이 프로세스를 더욱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데이터 중심적으로 혁신했습니다.

Caresoft의 목표는 단순한 데이터 제공을 넘어 고객들에게 지식과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것이며, 최신 기술이 적용된 차량을 전시하는 기술센터에서 워크숍과 이벤트를 개최해 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센터는 글로벌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AI, VR, ML, DT와 같은 기술이 차량 개발, 평가 프로세스, 벤치마킹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Subramaniam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머신러닝(ML), 디지털트윈(DT)과 같은 기술은 차량 개발, 평가 프로세스, 벤치마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와 ML은 데이터 분석 능력을 향상시키고 예측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설계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 VR은 몰입형 시뮬레이션을 제공해 설계 검증 및 사용자 경험 평가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DT는 물리적 시스템의 가상·디지털 복제 모델을 생성해 물리적 프로토타입 없이 성능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요?     
Subramaniam      
 Caresoft Global의 주요 고객은 전 세계 주요 자동차 OEM과 티어 1 및 티어 2 공급업체입니다. 거의 모든 글로벌 OEM 뿐만 아니라 여러 신흥 신에너지차(NEV) 기업도 포함됩니다. 많은 업계 관계자들과 협력해 벤치마킹 데이터, 비용 절감 전략,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비용 효율적인 엔지니어링을 실현하도록 돕습니다.







자동차 벤치마킹의 패러다임 변화 


차별성을 강조했는데, 더 구체적으로 다른 벤치마킹 및 엔지니어링 기업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Caresoft Global의 주요 강점과 차별화 요소는 무엇입니까?      
Subramaniam        
우리는 직접적인 경쟁업체의 전략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객이 우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용을 공유할 수는 있습니다.
Caresoft Global은 기술 중심의 벤치마킹, 비용 절감 전문성, 그리고 첨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Caresoft는 단순한 벤치마킹을 넘어, 실질적인 실행이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 분야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습니다.

Caresoft Global의 주요 차별점은, 우선 최신 차량의 혁신 및 기술 동향에 대한 정기 업데이트 제공해 최신 트렌드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기술센터에서는 최신 차량 부품을 전시하면서 부품을 나란히 비교할 수 있는 리뷰를 제공하고 고객의 첨단 R&D와 벤치마킹 활동을 지원하는 아이디어를 창출합니다. 또 Iceberg 플랫폼을 활용해 주요 속성 분석 및 최신 차량과의 비교를 수행합니다. E/E 아키텍처나 48V 아키텍처의 비교 연구, BIW 발전 연구, 모듈형 설계 접근법 분석,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등 최신 차량의 주요 혁신에 대한 심층 연구를 수행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피드백과 요구사항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벤치마킹 솔루션 개선하고 업계 변화에 맞춘 유동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물리적 분해 방식에 의존하는 벤치마킹과 달리, 독점적인 디지털트윈, 디지털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해 차량 데이터를 정리 및 분석, 이를 통해 차량 설계, 소재, 제조공정을 더욱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Caresof Global은 또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벤치마킹 및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벤치마킹 업체와 달리 설계 최적화 및 경량화 전략, 제조공정 개선, 설계 시간, 원가, 중량 변수에 따른 비용 절감 전략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확장해 단순히 벤치마킹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성과 향상 및 비용 절감 방안을 함께 제안하는 개념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경쟁 분석 플랫폼(Iceberg 3.0)도 차별점입니다. 기존 벤치마킹 보고서는 정적인 데이터로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감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Caresoft Global은 실시간 클라우드 기반 벤치마킹 플랫폼을 제공해 여러 차량 설계를 나란히 비교할 수 있고, 비용 구조 및 성능 지표의 즉시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 원격으로 중요 인사이트에 접근해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데이터 중심 분석 플랫폼이 Caresoft를 차별화합니다.

벤치마킹 속도와 효율성 측면도 강점입니다. 물리적 티어다운은 수주에서 수개월이 소요되며, 많은 인력과 자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Caresoft Global은 전문지식과 기술 중심 모델, 디지털트윈, 첨단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분석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높은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및 업계 전문성도 Caresoft Global의 차별화 요소입니다. 우리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주요 자동차 허브와 협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면서 지역별 시장 요구에 맞춘 맞춤형 벤치마킹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자동차 산업과 협업은 어떤가요? 한국 시장에서 어떤 기회를 보고 있습니까?
Subramaniam      
 Caresoft Global은 북미, 유럽, 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한국도 중요한 시장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주요 완성차 업체(OEM) 및 부품업체들과 협력해 벤치마킹 및 비용 절감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개발과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는 전기차(EV) 개발 및 첨단 제조공정과 같은 분야에서 추가적인 협업 기회가 많다고 보고 있습니다. Caresoft Global은 한국의 경기도 화성에 벤치마킹 및 기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5~10년 동안 자동차 산업은 어떤 변화를 겪을까요? Caresoft Global이 직면한 도전과제는 무엇인가요?       
Subramaniam      
 전기차(EV)가 대중화되고 차량 아키텍처 및 공급망이 변할 것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발전은 새로운 안전 표준과 시스템 통합을 요구할 것입니다. 커넥티드 및 디지털화의 증가는 자동차를 더욱 소프트웨어 중심 아키텍처로 발전시키면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사이버 보안을 중요한 요소로 만들 것입니다. 또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 요구가 증가하면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친환경 소재를 통합하고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며, 차량 설계에서 재활용 가능성을 적극 고려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차량 소유 방식이 변화하면서 구독 기반 서비스나 공유 모빌리티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자동차 생산 및 디자인 우선순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Caresoft Global의 도전과제는 먼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Caresoft Global은 지속적으로 벤치마킹 및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혁신해 고객에게 유용하고 실행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차량의 연결성이 증가하고 AI 기반 분석이 확대되면서, 방대한 벤치마킹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안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적으로는 북미, 유럽, 한국에서 강한 입지를 가지고 있지만, 인도 및 동남아시아와 같은 신흥시장 진출이 기회인 동시에 물류 및 운영상의 도전이 될 것 같습니다.






끝으로, 한국의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Subramaniam        
현대기아자동차 및 그들의 협력업체와 같은 한국의 자동차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한국의 기업들은 AI, IoT, 자동화 기술을 적극 활용해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면서 EV가 미래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배터리 기술, 경량 소재, 충전 인프라 개선에 집중해 시장 리더십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또,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기술기업, 소프트웨어사, 부품 공급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해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환경 및 안전 규제가 더 엄격해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 소재를 적극 도입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며, 순환 경제 전략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Caresoft Global의 디지털트윈 기술과 같은 첨단 벤치마킹 툴을 활용하면 차량 설계를 정밀하게 개선하고, 원가 구조를 최적화하며, 제조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