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Vietnam to the Heart of Global SDV
베트남에서 글로벌 SDV의 심장까지
FPT Automotive의 기술, 신뢰, 그리고 10억 달러 도전
2025년 07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FPT 오토모티브 응우엔 득 킨 최고경영자              Nguyen Duc Kinh - CEO of FPT Automotive

FPT Automotive의 응우엔 득 킨 CEO는 “모빌리티의 미래는 SDV에 있다”고 말한다. 2005년 소규모 IVI 프로젝트로 첫걸음을 내디딘 FPT Automotive는 2023년 자동차 전문 자회사로 독립하며 이제 단순한 IT 기업의 자동차 부문을 넘어섰다. 글로벌 생태계의 명실상부한 일원이다. AUTOSAR, ADAS, Cockpit Domain Controller 등 고도화된 영역을 넘나들며, ISO 26262, ASPICE, 그리고 동남아 최초의 ISO 21434 인증까지 — FPT가 쌓아온 기술력은 그 자체로 신뢰의 증거가 됐다. 일본의 정밀함, 미국의 속도, 한국의 끈기. FPT는 글로벌 OEM과 티어 1이 인정한, 실력으로 증명하는 파트너다. 2030년 10억 달러 매출이란 도전이 시작됐다.

글 | 한 상 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IN ENGLISH





FPT Automotive는 FPT 그룹의 자동차 전문 자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설립 배경과 지금까지의 주요 성장 이정표, 그리고 전환점이 된 순간이 있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Nguyen      
 저희는 2005년에 첫 번째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방향성을 잡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었습니다. 이후 프로젝트 하나하나를 차곡차곡 쌓아가며 성장해왔죠. 처음엔 IVI 시스템에서 시작해, AUTOSAR 미들웨어, ECU 개발 등으로 점차 확장해 나갔습니다.
2023년 12월, FPT가 자동차 사업에 특화된 자회사로 FPT Automotive를 공식 출범했을 때, 우리는 빈손으로 시작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미 숙련된 팀과 깊이 있는 도메인 전문성, 그리고 글로벌 OEM 및 티어 1 파트너들과의 신뢰 기반이 탄탄히 마련돼 있었습니다. 별도의 회사로 독립하는 일은 갑작스러운 도약이라기보다, 그동안의 여정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 다음 단계였습니다.


FPT 그룹 내에서 자동차 분야를 별도 조직으로 분리하자고 처음 제안했을 때, 내부의 우려나 반대는 없었나요? “도메인은 곧 산업이다”라는 구조적인 신념은 어떤 경험에서 비롯된 것인가요? 특히 일본에서 보낸 5년이 그 비전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도 궁금합니다. 
Nguyen        
새로운 회사를 분리·출범하는 일은 언제나 도전이 따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무(無)에서 시작한 게 아니었습니다. FPT 내 자동차 부문은 수년간 그룹 전체 평균보다 20% 이상 빠른 성장률을 보여왔고, 바로 그 성과가 우리에게 전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줬죠.
제가 “도메인은 곧 산업이다(domain equals industry)”라고 믿게 된 배경에는 실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 5년간 일하며 체득한 것들이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죠. 그곳에서는 정밀함, 규율, 그리고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가 당연히 요구됩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특정 도메인에 집중해야만 산업의 요구를 대규모로 제대로 충족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이 철학은 지금의 FPT Automotive를 지탱하는 핵심 기반이 되었습니다.


본사를 베트남이 아닌 미국에 둔 결정은 상징적이면서도 전략적 선택이었습니다. 이같은 결정을 내린 핵심 이유와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Nguyen      
 일본은 여전히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우리는 일본 고객들이 요구하는 정밀한 품질을 어떻게 제공해야 하는지를 배워왔죠. 하지만 의미 있는 성장은 익숙한 환경을 벗어날 때 이뤄진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국에 과감히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미국은 매우 다른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더 빠르게 움직이고, 소프트웨어 중심에서 이제는 AI 중심 사고가 우선입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분야가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곳도 미국이죠. 미국에 오피스를 연 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FPT 자동차 사업 매출의 30%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야심찬 목표이지만, 바로 그런 도전이 우리 미션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FPT가 ‘베트남 기업’이란 이유만으로 글로벌 OEM으로부터 회의적인 시선을 받은 경험이 있나요?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신뢰를 쌓았는지도 듣고 싶습니다. 혹시 기억에 남는 고객 사례가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Nguyen      
 네, 그런 시선을 받은 적이 분명히 있습니다. 베트남은 오랜 자동차 제조 전통이 있는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자동차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얼마나 갈 수 있을지를 의문시하는 건 어쩌면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 분야는 결과로 말하는 산업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그것도 요구 수준이 매우 높은 고객들과 함께 한 걸음씩 차근차근 입지를 쌓아왔습니다. 심지어 COVID 팬데믹 기간에도, 모든 것이 불확실했던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 납품을 이어갔습니다.
그 꾸준함과 책임감이 결국 신뢰를 만들어 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일본, 한국, 유럽, 미국의 OEM 및 티어 1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FPT 오토모티브는 일본에서 정밀함을 배웠다면, 미국에서는 속도와 AI 중심 사고에 도전한다. FPT는 SDV의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2030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매출의 3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ISO 26262나 ASPICE 같은 복잡한 인증을 추진하는 일은 매우 대담하고 전략적인 결정이었을 텐데요. 처음에 엔지니어링 팀은 얼마나 준비돼 있었고, 조직이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또한 현재 귀사의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능안전성과 프로세스 품질 측면에서 현재의 성숙도는 어느 수준이라고 보시나요?   
Nguyen        
우리는 처음부터 글로벌 표준에 발을 맞춰왔습니다. ASPICE 레벨 3과 ISO 26262 인증을 획득한 것은 단순히 '체크리스트를 채운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엔지니어링 품질에 대한 선언이었습니다.
특히 자랑스러운 점은, 저희가 동남아시아 최초로 ISO 21434 인증을 획득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이정표이며, 현재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콕핏 도메인 컨트롤러(CDC), AUTOSAR 스택, ADAS 시스템과 같은 복잡한 솔루션과도 직접 연결됩니다.
이런 인증은 단지 '성과'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품질과 안전, 신뢰에 대한 장기적 약속이자, 우리가 지속적으로 지켜나갈 기준입니다.


FPT의 기술적 역량 중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된 가장 강력한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SDV, ADAS, 인포테인먼트, V2X, OTA 등 구체적인 분야를 중심으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guyen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기술적으로 매우 우수하며, 배우는 속도가 빠르고 적응력도 높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진정으로 돋보이게 만드는 것은 그보다 더 깊은 무언가입니다.
바로 끈기, 디테일에 대한 집착, 그리고 강한 책임감입니다.
이런 특성들이 있었기에 FPT는 짧은 개발 기간, 비용 효율성, 지식재산 보호 등이 핵심이 되는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SDV 플랫폼이든, ADAS 시스템이든, OTA 솔루션이든, 혹은 자동차 제조 프로젝트이든 무엇을 하든 우리의 접근 방식은 항상 같습니다.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을 목적의식 있게, 정밀하게 실현해내는 것’입니다. 



FPT 오토모티브는 초기부터 글로벌 표준에 맞춰 움직이며 ASPICE와 ISO 인증을 통해 엔지니어링 품질을 입증해왔다. 동남아 최초의 ISO 21434 인증을 포함한 기술력은 CDC, AUTOSAR, ADAS 등 핵심 영역에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일원이 되는 기반이 됐다. 



전 세계적으로 베트남 개발자와 엔지니어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FPT의 엔지니어링 인재들이 가진 고유한 강점은 무엇이라고 보시며, 내부 인재 육성과 교육 시스템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Nguyen      
 2024년, 저희는 FPT대학교에 베트남 최초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학과’를 설립했습니다. 또 전국의 주요 대학들과 협력해 자동차 분야 커리큘럼을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저희 현업 엔지니어들이 직접 강사와 멘토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인재 양성 파이프라인은 우리의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반입니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전 세계 어디서든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처럼 높은 기준을 요구하는 시장에서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정밀함, 규율, 장기적 협업에 대한 존중이라는 가치를 한국과 공유하고 있으며, 바로 이런 공통의 가치가 협업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줍니다.


한국은 자동차 전자 및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OEM과 티어 1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한국 시장을 어떻게 보고 계시며,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파트너십이나 고객 협업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Nguyen      
 저희는 2016년 한국 지사를 설립하기 훨씬 전부터, 한국이 전자 및 자동차 분야에서 이뤄낸 성과에 큰 존경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한국으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했고, 동시에 저희도 그 발전에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현재 저희는 한국의 주요 산업 파트너들과 핵심 프로젝트에서 협업 중이며, 그 협력의 깊이와 품질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지 팀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약 300명 규모의 인력이 한국에서 활동 중입니다. 이들은 베트남 본사 및 전 세계 지사에 소속된 4,700여 명의 자동차 엔지니어들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외부인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미 이 생태계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FPT는 2030년까지 10억 달러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향한 핵심 성장 동력은 무엇이며, 글로벌 자동차 생태계 내에서 FPT가 어떤 위치에 서게 되기를 바라시나요? 
Nguyen     
   모빌리티의 미래는 SDV에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저희의 전체 로드맵은 이 방향에 맞춰 설계돼 있습니다.
글로벌 OEM 및 티어 1들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업계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에 대해 가장 앞단에서 통찰을 얻고, 동시에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그 변화에 기여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자동차 분야에서 10억 달러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는 분명 대담한 비전입니다. 하지만 명확한 전략, 강력한 파트너십, 그리고 세계적 수준의 엔지니어링 팀을 바탕으로 우리는 충분히 실현가능한 목표라고 믿고 있습니다.
저희가 추구하는 것은 단순한 규모의 성장이 아닙니다.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시대에서, 신뢰받고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방향입니다.



 FPT는 한국의 주요 산업 파트너들과 핵심 프로젝트에서 협업 중이다. 현재 약 300명 규모의 인력이 한국에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