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라이, 성남산업진흥원과 샤크(SHARK) 자율주행대회 개최 디지털트윈으로 구현된 성남 시내에서 자율주행 기술 역량 경쟁
가상 시뮬레이션 플랫폼에서 자율주행 기술 역량을 겨루는 이 대회는 자율주행 분야의 연구인력을 발굴하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3-09-26 온라인기사
STPA, 새로운 안전분석 통한 패러다임 전환
자동차 안전요구는 단순했던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 기존 안전 분석 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분석 기법이 필요하다. 자율주행차 안전 분석 방법으로 주목받는 STPA에 대해 알아본다.
2023년 11월호 지면기사
자율주행과 퍼펙트한 위치추적을 위해…
유블럭스는 위치추적 솔루션 분야에서 20년 이상 축적해온 심도 있는 지식과 경험으로 선도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유블럭스의 스테파니아 세시아 총괄과 자율주행 관련 지원에 대해 이야기했다.
더 아름다운 추억을 만드는 내비게이션
베어웨이즈는 스포츠카에 이상적인 굴곡진 도로에서 운전하고 싶다면 고속도로를 피하면서 더 즐거운 라이딩을 즐길 수 있고, 정해진 시간 내 주요 관광지를 보고 싶다면 그런 루트를 생성해 준다.
유럽, 퀄컴의 오토톡스 인수에 제동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가 15개 회원국 요청에 따라 퀄컴의 오토톡스(Autotalks) 인수 제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유럽 국가들은 V2X 기술의 독점을 우려하고 있다.
2023-08-23 온라인기사
ACC로 주행거리 8% 늘리는 법
ZF와 엠보텍의 모델 예측 제어 최적화 알고리즘은 일반 맵과 ADAS 센서 정보, 파워트레인 노하우와 결합돼, 지속가능한 적응형 순항제어 시스템으로서 차량의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
2023-08-21 온라인기사
자율주행 레벨 3 언제 메인스트림 될까?
IDTechEx가 ‘Autonomous Cars, Robotaxis and Sensors 2024-2044’ 보고서를 내며 "언제 레벨 3가 주류가 될까?"란 질문과 함께 자율주행 기술, 시장을 전망했다. 한줄로 요약하면 ‘레벨 4로의 진화는 최소 15년은 걸릴 것’이다.
2023년 09월호 지면기사
데이터 양이 ADAS 훈련에 정말 최선일까? 열등한 데이터 세트, 사고 위험 증가시킬 수 있다
ARRK Engineering이 개발한 접근방식으로 데이터 세트를 검증하면 교육 프로세스에서 반복 루프를 줄일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통해 ADAS의 전체 개발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2023년 07월호 지면기사
ST, 전동화 디지털화의 리더 전기 SDV의 개발부터 출시까지 지원
마르코 몬티 ST 오토모티브 및 디스크리트 그룹 사장을 통해 미래 자동차 시장에 대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포지셔닝, 역량, 미래 전략에 대해 들었다.
에이아이모티브, 신경망처리장치 IP로 ISO 26262 ASIL B 인증 aiWare4 NPU IP, 자율주행 L2에서 L4의 AI 추론 요건 충족
aiWare4는 자율주행 차량과 ADAS 시스템용 AI 기술 발전을 위한 중요한 진전이자 안전하고 지능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향한 에이아이모티브의 여정에 중요한 이정표이다.
2023-06-26 온라인기사
전동화 다음이 SDV라면... 0 to 1, 1 to 100를 만드는 전략
처음 만들어내는 것을 0 to 1, 이를 대규모 사업으로 만드는 것을 1 to 100이라면, 0 to 1의 확률은 낮고 1 to 100 경쟁은 치열하다. 어떻게 하면 SDV서 위험을 낮추면서 0 to 100를 달성할 수 있을까?
2023-06-21 온라인기사
SK렌터카의 차량 데이터 수익화
SK렌터카는 전기차, 배터리, 플릿 데이터 모두를 갖고 있고 활용 데이터 종류가 무려 ‘10,000가지’이며 차량을 소유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2023-06-20 온라인기사
2030년 이미징 레이다 370만대 시장 안전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확대 중인 가상 채널
마그나, 알베이, 유니트섹, 프로스트앤설리번 등의 관계자와 4D 이미징 레이다를 전망했다. 주요 시장에서 승용차용 이미징 레이다 센서 시장은 2030년까지 약 370만 대 수준이 예상된다.
전기-자율주행 EMC 이슈의 해법
EMA의 맥도날드 사장은 “여전히 EMC 테스트를 해야 하지만 합격할 것을 알고 테스트에 임할 것입니다. 이것이 자율주행차로의 전환을 가능토록 하는 앤시스의 핵심 연구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했다.
자율주행 최고기업 ‘오토노머스a2z’의 고민은?
화려한 이력의 국내 최고 자율주행 기업 ‘오토노머스a2z’가 왜 본지에 시간을 할애했을까. 어떤 고민이 있을까!’ 미래전략실 유민상 상무와 만나고 다시 글로 옮기는 동안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은 의문이었다.
2023년 05월호 지면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