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는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변화의 동력은 시장의 글로벌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승용차에 대한 수요 증대,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세계화다. 그러나 동시에 첨단 시스템을 최종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과제도 존재한다. ETAS의 소프트웨어 기술력이 이를 지원한다.
자동차 업계는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변화의 동력은 시장의 글로벌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승용차에 대한 수요 증대,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세계화다. 그러나 동시에 첨단 시스템을 최종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과제도 존재한다.
기술면에서 이러한 변화가 구현되고 있는 사례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자동차 추진 시스템, 전기차, 첨단 능동/수동 안전 및 보안 시스템, 운전자 지원 시스템, 주행의 부분 자동화, 네트워크 자동화 확대 등이 있다. 전자기술과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기술의 핵심이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는 단순한 기계장치에서 현대적이고 안전하며 CO2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의 매력적인 이동수단으로 진화한다. PwC 기술원은 반도체 보고서(Semiconductor Report)에서 2017년까지 자동차 제조원가 중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평균 30% 이상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자동차 전장 시스템에 사용될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한 자동차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이타스(ETAS)는 혁신적인 개발도구와 고객맞춤형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CO2 감축과 성능 극대화
이타스는 지구온난화 방지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예로 이타스가 목적에 맞게 설계한 솔루션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카 등 고전압 자동차의 네트워크에서 전기 전압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절연 측정기 등을 포함한다. ETAS LABCAR HiL 시스템은 트랙션 배터리를 시뮬레이션할 뿐만 아니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과 인버터 제어 로직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전기기계를 제어하기 위한 첨단 솔루션이다.
비스바덴(Wiesbaden)에서 열린 제5회 국제 개발방법론 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for Development Methodology)에서 폭스바겐은 캘리브레이션 제품인 ETAS ASCMO 덕분에 연료소비가 2~4% 감축됐다고 발표했다. ETAS ASCMO를 사용하면 최적화된 내연기관 엔진의 활동을 테스트벤치 데이터에 기초한 수학적 모델의 형태로 정밀하게 매핑할 수 있다. 또 엔진 속도나 하중의 동적인 변화에 따른 연료소비량이나 오염원 배출량 등 엔진의 시간당 출력변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US06 주행 사이클 상에서의 출력변수를 측정할 수 있다. 이 모델은 특별한 수학적 지식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ESCRYPT 통한 시스템 보안
자동차 네트워크의 발전을 이끄는 양대 축은 주행 자동화와 서비스다. 실시간 교통정보, 자동 긴급전화, 상용차 관리 및 원격 진단 등이 서비스의 예이다. 이러한 서비스 기능에는 소프트웨어에 기반을 둔 차량 기능과 개인 데이터를 보호해 미승인 접근이 이뤄지지 않도록 보장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타스는 자회사인 에스크립트(ESCRYPT)와 함께 차량에 장착된 보안장치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특수한 임베디드 보안 관련 노하우를 제공한다. 이타스는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량의 개발에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에 걸쳐 차량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보안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재구성해 제공한다.
시스템 네트워킹 및 설계
이타스는 보쉬와 함께 ETAS 데이터 엔진을 개발했다. ETAS 데이터 엔진은 데이터 속도가 빠르고 지연율이 낮은 정보를 이더넷에 기초해 전송하기 위한 하드웨어 프로세스다. 광범위한 센서 신호와 전자제어 단위를 상호 연결하는 조력 시스템이 보다 선진적이고 고도로 네트워크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이타스의 최종 목표다. ETAS 데이터 엔진은 강력하며 비용 효율적인 이더넷 네트워크를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초석이다. 또한 이 제품은 CAN이나 FlexRay 등 기존의 차량 버스 시스템을 손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우리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전체 시스템 기능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기반해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이 플랫폼은 기존의 도로주행 테스트로는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없는 복잡한 조력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설계됐다. 특정 시스템 부품의 모델이나 강력한 제반 환경 시뮬레이션 등 기능적인 가정을 포함하기 위해 FMI/FMU 인터페이스 표준을 지원한다.
보안성 높고 안전한, 효율적 소프트웨어 개발
조력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차량 시스템의 접근 보안뿐만 아니라 운행 안전성 또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전자식 제동 시스템은 첨단 조력 시스템의 핵심으로, 운행 안전성을 가장 최우선 순위에 놓는 차량 시스템이다. 지난 수년간 ABS와 ESP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개발돼 이타스의 모델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인 ETAS ASCET의 검증을 받았다.
가격 상승 압력이 높고 전자부품이 빠르게 성장하는 자동차 업계는 가능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전자 시스템을 개발 및 제조해야 한다. 동시에 생산된 전자 시스템은 안정적이고 안전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이 업계의 원가 목표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큰 추가 비용 없이 가능한 다양한 차종과 모델 및 모델 시리즈에 설치될 수 있어야 한다. 첨단 전자 시스템의 기능과 사양을 결정짓는 소프트웨어 또한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품질과 다양성에 대한 높은 기대와 수요를 충족해야 한다. 소프트웨어의 개발 비용과 시간도 합리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다양한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이 최대한 효율적이어야 한다. 개발 과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자동화, 공정 중 개발 대상의 품질 확보, 모델의 전 과정 사용, 다양한 장소에 위치한 여러 개별 기업의 빈틈없는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툴 체인의 활용 등이 있다.
ETAS INTECRIO와 ETAS ISOLAR-EVE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AUTOSAR 소프트웨어를 통합 및 검증하기 위한 가상 개발환경이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개발환경에서 공정 초기부터 결과를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다. 기능 설계 및 소프트웨어 실행 단계의 오류가 근원에서부터 수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식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의 품질이 눈에 띄게 개선될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 테스트 및 주행시험 등 비용이 많이 드는 품질확인 절차의 범위를 줄일 수 있다.
시스템의 복잡성에 따라 다르지만 우리는 테스트벤치나 차량에서 발견되는 결함의 80%까지를 기능 설계 및 소프트웨어 실행 단계에서 조기에 파악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배포할 수 있고 안정성이 높은 소프트웨어 기반 가상 개발환경은 개발자들이 전 세계에 분포된 경우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잘 지원할 수 있다. 동시에 이러한 개발환경은 지난 수년간 이타스 고객이 성공적으로 활용한 기존의 LABCAR 테스팅 시스템과도 쉽게 통합될 수 있다.
이타스와 함께한 20년 성공 역사
1994년 보쉬에 통합된 이타스 주식회사의 핵심부서는 ASCET을 책임지는 개발부서다. ASCET은 자동차 ECU용 모델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혁신적인 도구다. 자동차 ECU를 테스팅 및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LABCAR, INCA, ETK 에뮬레이터 등의 우수한 도구를 개발해온 이타스는 지난 20년간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효율성, 안정성, 안전성 향상에 기여해 온 발자취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2013년 이래 이타스는 ECU 소프트웨어 신제품을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과 더불어, 이타스는 영국 요크에 위치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컴피턴스 센터(Embedded Software Competence Center)에서 연구 중인 AUTOSAR 및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관련 전문가들의 포괄적인 지식과 전문성을 인도의 개발 자원과 결합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과제는 변할 수 있어도 이타스의 사명은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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