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기술을 확산시키기 위한 표준화 단체인 MOST 코퍼레이션(MOST® Cooperation)은 MOST 네트워크 내에서 사용하기 위한 UPnP(Universal Plug and Play) 규격을 발표했다.
MOST 코퍼레이션의 관리책임자인 라이너 클로스(Rainer Klos) 씨는 “스마트폰이나 기타 모바일 장치가 우리의 일상 생활에 통합되고 있지만 자동차에는 그렇지 못하다.”며 “ MOSTCO는 이제 MOST 기반의 자동차에서 소비자 기기를 긴밀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즉UPnP를 통해 우리는 현재 통합 자동차 헤드 유닛에서 경험하는, 끊김이 없는 제어 기능들로 소비자 기기에 확장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량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더욱 더 개인화될 수 있으며 소비자 가전의 짧은 라이프사이클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공유 자동차 환경은 특히 개인 장치에 저장되어 자동차와 연결될 때 자동으로 적용되는 선호하는 라디오 방송국, 스테레오 사전 설정 또는 공조 온도와 같은 사용자 환경설정으로 혜택을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MOST와 UPnP 통신
한 가지 가능한 유스케이스는 MOST 동기 채널을 통해 미디어 서버와 미디어 렌더러 간에 오디오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다. 연결 설정 및 오디오 스트림은 표준화된 UPnP 제어 포인트에 의해 관리된다. 제어 포인트와 미디어 서버, 렌더러 간 통신은 MOST 이더넷 채널을 통해 게이트웨이에 의해 송신된다. 실제 오디오 스트리밍은 MOST 동기 채널에 매핑된다. 이러한 예는 하나의 오디오/비디오 제어 포인트와 두 개의 제어 장치, 하나의 미디어 서버와 미디어 렌더러로 구성된다. 자동차 유스케이스의 경우, 제어 포인트는 UPnP 제어 포인트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된다. 미디어 서버와 미디어 렌더러는 헤드 유닛 또는 뒷좌석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차량 내 장치에 통합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