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8일, 서울– 카 인포테인먼트 반도체의 글로벌 리더이자, 커넥티드 카 분야의 기술 리더인 NXP 반도체(NASDAQ: NXPI)는 현대모비스와 차세대 카 라디오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NXP의 카 라디오 및 오디오 DSP 제품군인 SAF775x 원칩과 SDR(Software-Defined Radio: 소프트웨어 기반 무선) 코프로세서인 SAF360x이 성공적으로 결합된 결과이다.
SAF360x 시리즈는 주요 디지털 지상파 라디오 표준 3개 모두를 복호화 할 수 있는 자동차 엔터테인먼트용 다중 표준 SDR(Software-Defined Radio: 소프트웨어 기반 무선) 코프로세서이다. 주요 디지털 지상파 라디오 표준에는 DRM(Digital Radio Mondiale)™, HD 라디오™ 및 DAB/DAB+/T-DMB 등이 포함된다. 동급 최강 수신 성능을 제공하는 SAF360x 시리즈는 DAB및 HD 라디오의 MRC(Maximum Ratio Combining: 최대비 결합), 싱글, 듀얼 및 트리플 튜너 사용 사례에 적용 가능한 확장성 등의 첨단 기능을 통해 디지털 오디오 품질을 현격하게 개선한다. SAF360x 플랫폼은 최고 수준의 통합성도 제공하여, 많게는 6개 칩까지 하나의 IC로 대체하고, 자동차 디지털 라디오 애플리케이션의 풋프린트를 75% 이상 축소하여 상당한 비용 절감을 실현한다.
SAF775x는 NXP의 3세대 카 라디오 및 오디오 DSP 제품군으로, AM, FM, DAB 튜너가 내장된 업계 최초의 싱글칩 멀티튜너 RFCMOS IC이다. 고성능 오디오 처리 능력을 갖춘 이 신제품은 수신 성능이 뛰어남은 물론, 시스템 비용을 대폭 절감시킨다. 이 통합 듀얼 튜너 장치는 기존 제품에 비해 처리 성능이 두 배 이상 개선되어 라디오 성능의 향상은 물론 전반적인 수신 성능을 높였다.
NXP 반도체 코리아 대표이사인 신박제 회장은, “Tier 1 카 인포테인먼트 업계 리더인 현대 모비스가 차세대 카 라디오 플랫폼으로 NXP의 SAF775x와 SAF360x를 선택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는 현대모비스와 NXP의 오랜 파트너십에서 또 하나의 이정표”라며, “SAF360x 시리즈는 10 여 년이 넘는 카 라디오 솔루션 개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선두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공급업체들이 기다려온 올인원(all-in-one) 통합, 진정한 다중 표준 지원과 획기적인 수신 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SAF775x은 다수의 디지털 프로세서 코어와 함께 하나의 칩에 독립적인 두 개의 튜너를 통합 장착함으로써 업계 최고 수준의 RFCMOS 통합을 이루어낸 진정한 기술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통합칩으로 전체 생산비용이 절감되고, 디바이스가 차지하는 공간이 대폭 줄어드는 한편, 수신과 사운드 성능이 향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