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전 포드의 SYNC 시스템을 소개할 때 이곳에 섰었다. 그 때를 돌아보면 지금 CES는 정말 많이 변했지만 한 가지 똑같은 것이 있다. 쇼 기간 중 라스베이거스를 돌아다니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도전과제다.”CES에서 포드의 마크 필즈(Mark Fields) CEO는 CES 기간 동안의 라스베이거스 메트로, 스트립의 거대한 혼잡, 인구 밀도 세계 90위의 LA, 인구 1,800만 명의 인도 뭄바이의 도시환경, 교통문제를 언급하며 포드의 스마트 모빌리티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기술혁신을 통한 최신 모델 개발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도시화와 이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미래이동성 대응책이다. 이미 전개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향후 더욱 구체화돼 SYNC로 대변되는 포드의 커넥티드 카 플랜과 미래이동성, 자율주행, 소비자 경험, 빅 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포드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일 것이다. 포드가 진행 중인 25개 이동성 테스트를 소개한다.
CITY DRIVING ON-DEMAND
시티 드라이빙 온디멘드|런던|EV 편도 카 셰어링의 효율화 방안
많은 카 셰어링 서비스가 예약제 모델 기반이지만 포드의 엑스페리먼트(Experiment)는 온디멘드 사용 기반이다. 포드의 연구진은 전 도시에서 편도 서비스가 가능하고 분당 지불 방식 도입 등 어떻게 이 서비스를 최적화 시킬 수 있을지를 연구 중이다.
포드 포커스 전기차 플릿과 에코부스트 파워트레인의 포드 피에스타 차량들은 런던 전역에 위치한다. 사용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인근의 서비스 지점에서 바로 차를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다. 런던 서비스의 목표는 더 나은 고객 경험과 기존 카 셰어링 모델의 운영 효율화, 혼잡 및 오염 저감이다.
CAR SWAP
카 스왑|디어본|오너십의 변화와 차량 교환
자동차 오너십은 예를 들어 커다란 조경물을 끌고 가야할 때, 자녀가 대학에 진학했을 때처럼 언제나 전통적인 방식이 최선인 것이 아니다. 카스왑은 포드가 보유한 플릿 차량을 이용하는 새로운 시도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포드 직원들은 모바일 앱을 사용해 그들의 필요와 조건에 맞는 차량을 찾아 바꿀 수 있다.
프로젝트를 통해 포드는 어떻게 카 스와핑을 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DYNAMIC SOCIAL SHUTTLE
다이내믹 소셜 셔틀|뉴욕, 런던|온디멘드 미니버스의 공유
도심 통근자들을 위해 포드는 공유 가능한 포인트 투 포인트 픽업 앤 드롭의 온디멘드 프리미엄 미니버스 서비스를 뉴욕과 런던에 론칭한다. 목표는 사회적 다양성과 공유교통에 대한 시민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것이다. 통근자들이 폰으로 출발 지점과 목적지를 입력하면 셔틀버스가 4명에서 10명의 승객을 차례로 태우고 모든 승객에 대해 적절한 루트를 선정하고 주행해 목적지에 데려다 준다.
SHARE-CAR
셰어카|방갈로어|구매력 낮은 소그룹의 차량 공유
방갈로어에서 포드는 줌카 (Zoomcar)와 함께 공동주택 주민, 직장 동료, 가족과 같은 소그룹을 대상으로 차량을 공유하는 셰어링 콘셉트를 실험한다. 이런 접근은 소비자가 차를 구입할 여유가 없는 동안 차를 공유하면서 이동성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연구진은 차량 스케줄링과 오너십 매니징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REMOTE REPOSITIONING
리모트 리포지셔닝|아틀란타|원격 조정 카트 재배치
원격으로 차량을 재배치하는 기술을 증명하기 위해 포드는 조지아테크가 소유한 골프 카트를 이용한다. 사용자는 LTE 통신과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을 통해 차를 원격 조정한다. 결과는 원격 발렛을 이용한 공원 차량의 효과적인 공유와 재배치에 대한 것이다.
FORD CARSHARING
포드 카셰어링|독일|플링스터와 대규모 카 셰어링
많은 카 셰어링 서비스가 예약제 모델 기반이지만 포드의 엑스페리먼트 포드 카셰어링은 딜러십과 협조해 국가 단위로 실시하는 최초의 카 셰어링 프로그램이다. 협력체제는 현재 55개 도시, 100개 지역, 39개 참여사로 확대돼 있다. 포드는 상당한 파트너들을 거느린 거대 카 셰어링 업체 플링스터(Flinkster)와 손잡았다. 포드 카 셰어링의 고객들은 플링스터의 모든 차량을 이용할 수 있고, 27만 명의 플링스터 고객 또한 포드 플릿을 이용할 수 있다.
PAINLESS PARKING
페인리스 파킹|런던|주차 가능 스폿 안내 앱
런던에서 포드는 도시와 운전자들의 주차를 더욱 쉽게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운전자들은 플러그인 디바이스를 사용해 교통과 주차에서 자발적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생성한다. 시티대시 (City Dash) 앱은 사용자들에게 주차가 가능한지를 알려 준다. 만일 앱이 가까운 오픈 스폿을 추천하지 않으면 모바일폰을 통해 파킹미터가 있는 주차장을 안내한다.
PARKING SPOTTER
파킹 스포터|아틀란타|클라우드 기반 파킹
이 엑스페리먼트는 대부분의 포드 차량이 장착하고 있는 초음파, 레이더 등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센서 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로 조지아테크와 함께 한다. 센서들은 운전자가 도시에서 주차공간을 찾는 동안 다른 운전자들이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공유하면서 빈 공간을 찾는다. 이 시스템은 주차공간 찾기와 경로 안내를 보다 쉽게 만들어 연료 소모와 배출 저감에 기여한다.
DATA DRIVEN INSURANCE
데이터 드리븐 인슈어런스|런던|운전 행태 기반 보험 서비스
이 연구과제는 운전자의 더욱 개인화된 모빌리티 프로파일 생성을 위해 종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운전자 행태를 연구한다. 목표는 차량, 보험사 등으로 부터 매우 디테일한 정보를 획득해 더욱 정밀한 보험료 계산에 이용될 수 있게 하는 주행 행태 패스포트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런 차량 데이터는 올바른 운전습관을 지닌 운전자들에게 더 낮은 보험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BIG DATA DRIVE
빅데이터 드라이브|디어본|주행 데이터 분석 통한 제품 향상
200명 이상의 포드 종업원들은 회사가 그들의 차량 센서로부터 주행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어떻게 사람들이 움직이고 어떤 주행 패턴을 보이는지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제품, 성능, 이동성 솔루션 향상을 도모한다.
INFO CYCLE
인포 사이클|팔로 앨토, 디어본|미래 도시이동성 연구
포드의 엔지니어들은 자전거와 다른 일반적 도시 교통수단의 정보를 모으는 포드 OpenXC 기반의 센서 킷을 개발하고 있다. 이 기기는 다른 정보들 사이에서 휠 스피트, 가속도, 고도 등과 같은 데이터를 모아 어떤 대체 교통수단이 미래 도시이동성 니즈에 맞춰 효과적으로 배치될 수 있을 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FLEET INSIGHTS
플릿 인사이트|디어본|HP 플릿 데이터 분석
포드의 엔지니어들은 휴렛팩커드 (HP)와 함께 전 세계에서 매일 통근하고 근무하는 100여명의 HP 종업원들의 주행 행태를 추적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얼마나 운전자들이 날씨, 교통과 같은 외부 요소에 영향 받는지, 어떻게 차에서의 개인적 시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을 지와 같은 이슈를 푸는게 목적이다. 데이터는 HP 플릿에 플러그인 된 기기를 통해 수집돼 포드가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RAPID RECHARGE & SHARE
래피드 리차지 앤 셰어|디어본|급속충전 통한 공유 전기차 가능성 검증
전기차는 낮은 운용 비용과 주차공간에서의 재충전을 통해 도시 공유 차량으로서 큰 장점을 지닐 것이다. 하지만 공유 차량은 끊임없이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충전이 요구된다. 포드는 리테일 또는 패스트푸드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급속충전 인프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목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전기차로 더 쉽고 편리하게 이동하는 것이다.
DATA DRIVEN HEALTHCARE
데이터 드리븐 헬스케어|잠비아|오지에서의 차량관리와 맵 서비스
서아프리카의 비포장도로와 수송수단의 부족은 이 지역 의료 서비스의 질을 크게 낮추고 있다. 포드는 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이동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이더포헬스 Riders for Health)와 손잡았다. 열악한 환경에서 운용되는 의료 서비스 차량인 포드의 픽업트럭과 SUV는 OpenXC 기기를 장착함으로써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고장 이전에 유지보수해 수명과 운용 효율성을 높인다. 포드는 이 데이터들을 지역 맵 생성에도 활용하고 있다.
L.A. PARKING LOT 2.0
L.A. 파킹 랏 2.0|로스앤젤레스|미터기 없는 스마트한 주차관리
LA의 다운타운은 다른 도시들에 비해 더 많은 주차공간을 갖고 있지만, 반대로 주말, 휴일, 주중 오프피크 시간대에는 주차공간이 남아도는 것이 큰 고민이 되고 있다. 시의 과제는 앱 개발을 통해 오프피크 시간 동안 주차공간을 더욱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클라우드 파크 (Crowd Park) 앱은 운전자에게 모바일 결제와 주차가능 시간 종료에 대한 경보를 제공한다. 운전자는 그들의 폰을 통해 추가 시간을 구매하거나 미납요금을 청구받을 수 있다. 이 앱은 시와 같은 주차 사업자가 클라우드 기반으로 주차 제도와 시스템을 운용하고 위반, 미납에 대한 법적 조치를 집행할 수 있어 파킹미터를 사용하는 전통적 방식에 비해 크게 효율적이다.
TRAFFIC TAMER
트래픽 타이머|런던|통합 주차 애플리케이션
런던의 복잡한 거리와 제한적 주차공간은 운전자들이 한 장소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 조차도 매우 어렵게 만든다. 포드는 개발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이같은 난관을 극복할 수 있겠는지를 물었다. 그 결과 개발된 애피파킹 (APPYPARKING) 스마트폰 앱은 런던의 모든 지역의 주차공간을 찾아 주차 공간을 헤매거나 공회전하는 낭비를 막는다. 매우 간단한 조작으로 운전자는 파킹미터나 주차공간의 위치, 시간적 주차의 제약, 주차 가능한 공간을 알 수 있고 결제도 할 수 있다. 하나의 지도에서 주차공간, 제약사항, 주차제도, 결제 등을 통합했다.
CITY MOBILITY
시티 모빌리티|리스본|콜택시처럼 만드는 똑똑한 택시 앱
높은 언덕과 산이 많은 리스본의 좁은 거리는 매우 혼잡하다. 포드는 개발자들에게 어떻게, 어떤 기술과 실시간 데이터들을 시스템에 통합해 도시 이동성을 새롭고 효율적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 물었다. 스마트택시 (Smart Taxi)는 택시 운전자들이 교통과 수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반응하도록 돕는 앱이다. 클라우드 데이터를 통해 맵은 어디에서 택시가 요청되는지, 어디로 가길 원하는지 등을 표시한다. 또 예측 분석을 통해 스마트택시는 다음의 24시간 동안 어디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인지를 알려준다. 이를 통해 택시는 더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고, 승객은 손쉽게 택시를 잡을 수 있다.
FUTURE OF MOBILITY
퓨처 오브 모빌리티|아르헨티나|2인승 EV와 셔틀 모함의 출퇴근
대도시의 교통 밀도 증가에 따라 사람들의 이동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어번셔틀 (Urban Shuttle) 전기버스 캐리어는 승용차처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2인승 전기차를 실고 시내로 진입해 내려 놓는다. 전기 승용차의 그룹 이동에 따라 교통혼잡이 줄어들고 소형 전기차를 통한 이동성의 자유 또한 유지된다.
ACCESSORY CHALLENGE
액세서리 챌린지|요하네스버그|독립 전기 시스템으로 트럭 활용성 증대
아프리카에서 상용차는 사람, 동물, 상품 등 필요한 모든 것을 운반하는 것 이상으로 이용된다. 따라서 차는 정차해 있을 때에도 유용성이 유지돼야만 한다. 포드는 아프리카, 특히 요하네스버그 지역에 포커스해 보조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 (Secondary Power Management System)이란 새로운 전기 장치를 고안해냈다. 이 장치는 차량의 중요 전기 시스템에서 독립돼 있어 자체 배터리와 충전 시스템을 이용한다. 이 별도의 장치를 통해 차는 조명, 컴퓨터, 냉방, 통신 등 다양한 장치에 전력을 공급해 이용할 수 있게 한다.
PROPOSED AUSTRALIA ACCESSORY CHALLENGE
프로포즈드 오스트레일리아 액세서리 챌린지|오스트레일리아|운전자 주의력 향상 앱 개발
전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3번째로 낮은 호주에서의 외곽 운전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인적이 드문 외딴 지역으로의 장거리 주행, 기복이 심한 지형은 언제, 어떻게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지 모른다. 이에 포드는 개발자들에게 이런 호주의 상황에서 운전자의 주의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앱 또는 액세서리 발명을 요청했다.
MONSOON APP DOWNPOUR
몬순 앱 다운푸어|뭄바이|침수지역에서의 주행 가능 경로
한 여름 뭄바이의 몬순과 폭우는 악명이 자자하다. 이 비는 최대 4개월간 지속돼 주변의 도로, 철도 등 모든 것을 마비시킨다. 뭄바이 몬순 헬퍼(Mumbai Monsoon Helper) 앱은 지도, 기상예보, 침수가 가속화되거나 낮아지는 등의 현재 상황 데이터들에 근거해 사용자가 침수지역에서 경로 계획을 짤 수 있게 해준다. 정보들은 클라우드로 소싱된다.
SUMURR GOLDEN HOUR
SUMURR 골든아워|델리|사고 전파 및 긴급구조 앱
응급환자의 생과 사를 가를 수 있는 초기 1-2시간을 말하는 골든아워. 포드는‘지속가능한 도시이동성과 열악한 지방 연구 (SUMURR)’의 일환으로 델리의 도로사고 응급환자를 위한 앱 개발에 나섰다. 플레어 Flare) 앱은 사용자가 사고를 알리거나 주변 사고를 듣고 구조에 자원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간단히 사진을 올리면서 위치, 상황 등을 전달한다.
URBAN COMMUTER
어번 커뮤터|상하이
포드는 개발자들에게 상하이와 같이 혼잡한 도시의 장거리 통근과 도시에서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요청했다. 이렇게 해 개발된 온라인 서비스 파코피디아 (Parkopedia)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 목적지, 요금 기반 주차 가능지, 차고지 안내를 한다. 사용자들은 또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 리뷰 등을 올릴 수 있다.
MOBILITY INTEGRATION
모빌리티 인티그레이션|충칭|다양한 교통수단 통합한 경로 안내
충징은 기록적인 지형학적 변화와 교통혼잡으로 이동성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다양한 교통수단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멀티모달 트랜스포테이션 플랫폼 (Multimodal Transportation Platform)은 버스, 열차, 자전거 렌탈, 인력거 등 도시 기반 대중교통 옵션을 결합한 앱이다. 앱은 혼잡 지역을 반영해 연료가 덜 들고 빠르게 갈 수 있는 루트를 제시하며, 다양한 교통수단들을 이용한 경로를 안내한다.
SUMURR mHEALT H SUMURR
모바일헬스|타밀나두|빈곤지역에 대한 모바일헬스 앱
인도의 경우 전체 인구의 75%가 지방에 살고 있지만 72%의 의료 서비스가 도시 중심에 집중돼 있다. 인도 남부 타밀나두에서는 출생이나 거주 등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고 의료 서비스는 심각하게 낙후돼 가정 방문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포드는 이런 타밀나두주의 주민들을 위해 차량과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의료 서비스 효율화 방안 마련을 개발자들에게 요청했다. 이제 의료진은 포켓 크기의 지문인식기와 심프린트 (Simprints)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환자의 신분을 즉시 저장, 확인하고 의료 기록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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