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ConnectedDrive: 세상과 소통하는 차의 즐거움
2015년 05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운전자를 비롯 탑승자들에게 편리함, 즐거움, 안전함을 선사한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두가지 방법,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서비스 & 앱”과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통해 이를 가능케 한다. 혜택을 주는 방법에 따라 구분하기는 했지만, 이들은 따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라는 시스템을 떠받치는 두 개의 큰 기둥이라 할 수 있다.


어느새 부턴가 '인터넷에 접속한다'는 표현이 무척 어색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전화 회선을 통해 기계음을 들으며 접속했던 예전과 다르게, 지금은 인터넷으로 무슨 일을 하기 위해 굳이 접속이라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의 홈 버튼을 누르거나 PC 스위치를 켜면 바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셋톱박스가 안테나를 대신하는 IPTV를 사용하면 공중파 방송도 인터넷으로 보게 된다. 모든 곳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그 덕분에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세상이다. 한때 유행하던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말이 식상해진 것도 우리 생활에 자연스럽게 이 개념이 녹아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미 우리는 네트워크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은 사람들의 생활을 바꿔놓은데 이어 자동차의 역할도 바꾸고 있다. 자동차뿐 아니라 모든 물건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물 인터넷 시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차를 타고 있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처럼 항상 필요한 정보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동차를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겁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동차와 인터넷을 이어주는 기술, 바로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ConnectedDrive)와 같은 기술 덕분에 가능한 변화다.

첨단 IT 기술을 자동차에 접목해 편리함과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것은 어느 자동차 회사든지 다 같이 하고 있는 일이다. 차이가 있다면 얼마나 일찍부터 변화를 준비해 왔으며 어떤 철학을 가지고 기술을 개발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BMW는 자동차를 단순한 모바일 기기 개념에서 접근하지 않고, 인터넷 세상의 일부로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지능적인 기기로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가 제공하는 정보와 자동차 밖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결합함으로써 시너지를 만드는 기술이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다.

BMW는 이미 오래전부터 자동차 안팎의 정보를 활용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자동차에 반영해왔다. 1972년에 내놓은 BMW 터보 콘셉트 카에서 이미 세계 최초로 레이더를 이용해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고 경고하는 기능을 넣었다. 심지어 차의 옆 방향 가속도를 측정해, 차가 미끄러진다고 판단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는 기능도 있었다. 미래에 이런 기술이 쓰인 차가 실현되리라는 예측은 했지만 언제가 될지는 아무도 몰랐다.

1980년에는 외부 기온이 표시되는 최초의 차내(on-board) 컴퓨터를 소개했고, 1981년에는 세계 최초로 파크 디스턴스 컨트롤(PDC)을 차량에 탑재했다. 또 1994년에는 유럽 최초로 일체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설치한 차량을 판매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운전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동차에서 외부정보를 활용하는 시대가 한층 가까워졌고 이동수단을 넘어 생활에 즐거움을 더하는 능력이 더해지고 있다.

2004년 BMW는 애플 아이팟과의 연동 기능을 소개하면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지금은 누구나 어디에서든 가족이나 친구와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고,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좋아하는 음악이나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자동차라고 해서 그런 일들을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BMW의 생각이었다. 그리고 BMW는 차가 제공하는 정보를 외부로 전달하는 기술 개발에도 힘을 쏟았다. 1997년에 SO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콜 센터에 전화를 걸고 GPS를 이용해 차량 위치를 전송하는 긴급통화 기능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 기능은 더욱 발전해 BMW 어시스트(BMWAssist)라는 텔레매틱스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2001년에는 인터넷을 활용한 자동차 포털서비스의 운영을 시작했다. 이것은 지금의 BMW 온라인의 시발점이었다. 이처럼 사람과 자동차, 자동차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여러 기술은 이제 각각 따로 기능하는 것을 넘어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 안에서 서로 필요한 정보를 지능적으로 주고받으며 보완하고 조화를 이루는 단계로 발전했다. 이것이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의 현주소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가 운전자를 비롯해 차에 탄 사람들에게 주는 혜택은 크게 세 가지다. 편리함, 즐거움, 안전함이 바로 그것이다. 수많은 사람이 자동차를 이용하면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들이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이와 같은 혜택을 탑승자에게 준다.

하나는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서비스 & 앱”, 다른 하나는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다. 혜택을 주는 방법에 따라 구분하기는 했지만, 이들은 따로 분리돼 있다기보다는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라는 시스템을 떠받치는 두 개의 큰 기둥이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서비스 & 앱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서비스와 앱은 자동차와 함께 하는 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동차 안에 있는 시간 동안 일상과 단절되지 않도록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자동차의 활용과 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해 주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있다.
인터넷을 비롯한 통신망과 연결해 차 안팎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일들이 서비스와 앱을 통해 이뤄진다. 차 안에서 실시간 교통정보, 뉴스, 일기예보 등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어디서든 차량 관리에 필요한 텔레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사고가 일어났을 때에는 자동으로 긴급서비스를 연결하는 일이 가능하다.

BMW 온라인(BMW Online)은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는 대표적 서비스다.
아이드라이브(iDrive)의 BMW 온라인 메뉴를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설정하면 날씨와 뉴스 등 유용한 정보를 주행 중에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고객 포털과 연계되는 온라인 오피스 기능을 활용하면 어디서든 업무에 필요한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PC에서 미리 주소와 계정을 설정하면 구글 메일(gmail) 등 주요 메일 계정에 수신되는 메일을 확인할 수 있고, 주소록을 검색해 전화를 걸 수도 있다.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에 기본으로 담겨 있는 서비스도 있지만,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우선 차량과 스마트폰을 동기화해야 한다. 동기화는 차주 이외의 다른 사람이 차를 제어할 수 없도록 보안 절차를 거치므로 안전하다. 일단 동기화가 이뤄지면 마치 하나로 합쳐진 것처럼 작동한다. 차량과 스마트폰의 연결은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복잡한 변환과정이나 연결과정의 지체가 없다. 운전자는 아이드라이브 디스플레이를 보면서 컨트롤러를 이용해 앱을 선택하고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특히 기본 서비스 외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BMW나 제3의 소프트웨어 제공자가 개발한 앱을 설치하면 할 수 있는 일들이 더욱 많아진다. 스마트폰에서 BMWConnected 앱을 설치한 후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해 내려 받으면 설치되고, 그 후로는 차량에서 직접 앱을 실행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은 페이스북, 트위터, 경제운전 안내, 일정관리, 주차위치 안내 등이 기본으로 탑재돼 있고, 그 밖에도 다양한 앱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앱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으며,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앱 개발을 위해 제3의 소프트웨어 제공자에 대한 기술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도 더욱 영리해진다. 경로상 관심 지점에 대한 정보도 지능적으로 알려주며, My Remote App과 send-to-car 기능을 활용하면 차 안에서 경로 설정을 하는 시간이 줄어든다.

외부에서 차에 타기 전에 미리 내비게이션의 경로를 설정하고 send-to-car 기능으로 차량에 전송하면, 차에 오른 뒤에 바로 미리 설정한 경로를 확인해 목적지를 향해 출발할 수 있다. send-to-car 기능을 이용하면 메시지도 전달할 수 있는데, 메시지 종류에 따라 다른 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차량 관리의 편리함은 텔레서비스(TeleService)로 더욱 커진다. 텔레서비스는 그동안 텔레매틱스(telematics) 시스템이라고 불리던 기술이 최신 IT 및 모바일 기술과 접목돼 기능은 더욱 다양해지고 사용은 더욱 편리해진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텔레서비스는 차량의 자체 진단기능을 인터넷과 연결해, 차량의 현재 상태에 관한 정보를 서비스센터로 전달한다. 이전까지 차량 진단정보는 서비스 센터의 진단장비에 연결해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텔레서비스 덕분에 굳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서비스 센터가 차량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브레이크 패드가 많이 마모되거나 엔진 오일량이 줄어들어 경고등이 켜질 때에는 서비스 센터가 원격진단을 통해 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콜 센터에 알려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도록 운전자에게 안내 전화를 걸기도 한다. 예약이 이뤄지면 서비스 센터는 미리 필요한 부품이나 용품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입고에서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은 훨씬 줄어든다.

고장이나 사고가 생겼을 때에는 더욱 안심할 수 있다. 문제가 심각하지 않아 운전자가 상황을 판단할 수 있을 때에는 차내에 있는 SOS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BMW 콜 센터와 전화 연결이 되고, 차량 상태와 위치 정보가 콜 센터로 전송된다. 이때 긴급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즉시 콜 센터는 가까운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현장으로 서비스 차량과 테크니션을 보낸다. 상황이 심각할 때에는 차량이 스스로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오랜 노하우가 반영된 긴급상황 분석 알고리즘과 전용 사고감지 센서는 사고의 심각성을 판단하고, 차량의 정확한 위치와 주행 방향은 물론 차량 모델 세부사항과 센서를 통해 수집된 모든 데이터를 콜 센터에 전달한다.

전달된 정보는 경찰이나 소방서 등 공인 긴급구조기관이 현재 사고 차량의 상태를 파악해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준비를 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이 과정이 진행되는 사이에 콜 센터는 사고 당사자와 통화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는 한편 마음을 안정시키고 대응을 돕는다. 이처럼 중요한 순간에 빠르게 대처하는 BMW 이머전시 콜은 “2013 텔레매틱스 업데이트 어워드(Telematics Update Awards)”에서 ‘최고의 안전 및 보안 솔루션’ 상을 받아 뛰어난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실시간으로 충전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주차장을 안내해 주고 대중교통이나 도보 등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해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방법도 안내받을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원격제어 서비스가 'i3'에만 제공되지만, 앞으로는 더 많은 차종에 확대 적용돼 더 많은 고객이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는 i 리모트 앱을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공개됐다. BMW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스마트 워치인 갤럭시 기어 S에서 실행할 수 있는 i 리모트 앱을 만든 것이다. 갤럭시 기어 S에서 i 리모트 앱을 실행하면 홈스크린에서 차량의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i3의 현재 배터리 충전 상태와 전기 모드로 주행 가능한 거리도 표시된다. 또한, i3가 충전하고 있는 상태라면 완전히 충전될 때까지 남은 시간도 알 수 있다. 갤럭시 기어 S의 화면을 터치하면 서브 메뉴로 들어가, 항목별로 차량의 세부 상태를 살피거나 조절할 수 있다.




도어나 창문, 트렁크의 개폐 상태와 차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고, 충전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차에 타기 전에 미리 실내 온도를 맞춰 둘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갤럭시 기어 S나 연동된 갤럭시 노트 등의 연락처에 저장된 주소를 확인해 i3로 전송할 수도 있다. 차에 타기 전에 주소를 미리 목적지로 설정해 두면 더욱 빠르게 원하는 곳을 찾아 이동할 수 있다. 이처럼 최신 웨어러블 컴퓨팅 기기인 스마트 워치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한 것은 BMW가 커넥티드 드라이브를 얼마나 중요시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갤럭시 기어 S용 i 리모트 앱은 이와 같은 혁신성과 편의성을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운전자 지원 시스템
운전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차를 몰수 있도록 돕는 장비들은 이미 대부분의 BMW 차량에서 폭넓게 쓰이고 있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주차할 때와 주행할 때 모두 이와 같은 여러 기술의 장점을 운전자가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무엇보다도 주변 환경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자동차의 물리적인 구조 때문에, 운전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이 반드시 존재하게 마련이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의 지능형 시스템은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안전한 운전환경을 만들어준다. 주차할 때나 주차한 곳에서 빠져나올 때의 긴장과 번거로움도 혁신적인 기술 덕분에 크게 줄어든다. 전후방 주차거리 경보 기능(PDC)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차량 주변의 물체를 확인하고 장애물이나 위험요소를 감지하면 아이드라이브 디스플레이의 영상과 소리로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차량 주변의 모습도 리어 뷰 카메라와 서라운드 뷰 기능을 통해 아이드라이브 디스플레이에 표시되기 때문에 주변 상황을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다.

차를 움직일 때에도 복잡한 조작은 차에게 맡겨둘 수 있다. 주차 보조 장치를 작동시키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주차공간을 확인하고 적절한 위치로 움직여 번거로운 조작을 최소화해 쉽고 편안하게 주차할 수 있다. 주행 중일 때의 시야도 첨단 기술의 능력으로 더욱 넓어진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전석 정면 유리에 주행과 관련한 주요 정보를 투영한다. 운전자는 전방상황을 주시하면서도 현재 차의 주행상태나 내비게이션의 경로와 안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하다.



야간 운전의 두려움도 덜 수 있다. 어댑티브 헤드라이트와 하이빔 어시스트는 헤드라이트가 비추는 방향을 독립적으로 제어하고 다른 도로 사용자의 눈이 부시지 않도록 조명방향과 거리를 조절한다. 또 다이내믹 라이트 스팟 기능이 있는 나이트 비전은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캄캄한 곳에서 전방에 있는 사물을 감지하고, 운전자가 물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감지된 물체를 향해 조명을 비춘다. 이처럼 다양한 도움 기능이 운전자가 위험한 상황을 피하거나 적절하게 대응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다.

운전을 더욱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능동 및 수동 안전 시스템도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포함돼 있다.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주행하는 것은 물론, 레이더를 활용해 앞 차와의 안전거리를 계산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주행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최신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에는 카메라를 이용하는 접근 경고 장치와 스톱앤고(ISG) 기능이 내장돼 있어, 교통량이 많아 가다서기를 반복하는 곳에서는 차가 정지했다가 출발하는 것도 가능하다. 운전자가 주변을 충분히 확인하지 못해 실수나 부주의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도 예방된다. 카메라를 이용하는 차선이탈 경고장치가 주행 중인 차로에서 의도하지 않게 벗어나는 것을, 레이더 기술을 이용하는 차선변경 경고 장치가 사각지대에 다른 차가 들어오는 것을 운전자에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미처 사고를 피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대비하고 있다. 주행 중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이 감지되면 액티브 프로텍션이 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준비를 한다. 시속 18 km 이상의 속도에서 작동하는 액티브프로텍션은 카메라와 레이더로 주변상황을 확인하면서 급제동이나 차의 움직임이 불안해지지는 않는지 계속해서 파악한다. 만약 여러 정보를 바탕으로 주변차량이나 사물과 충돌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 앞좌석 시트벨트를 팽팽하게 조이고 측면 유리와 선루프를 닫아 차에 탄 사람에게 피해가 가는 것을 최소화한다. 위험한 상황을 피하지 못해 충돌 사고가 났을 때에는 2차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동력을 그대로 유지한다.


생활을 더 편리하고 즐겁고 안전하게

셀 수 없이 많은 기능을 담고 있다 보니,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를 쉽고 편리하게 선택하고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아무리 훌륭한 기능도 사용자가 제대로 쓸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몇몇 기능은 운전자가 일일이 작동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알아서 필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반드시 운전자가 선택해야 하는 기능도 있기 마련이다. 그런 기능들이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화면이나 음성을 통해 운전자와 자동차가 소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도 BMW 기술자들의 몫이다. 그래서 아이드라이브처럼 혁신적이면서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만들어 질 수 있었던 것이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의 주요 기능은 아이드라이브 컨트롤러로 쉽고 빠르게 선택하고 설정하거나 실행할 수 있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에 걸쳐 꾸준히 발전해 온 기술이다. 하나씩 차근차근 이뤄낸 여러 혁신들이 한데 어우러지면서 편안함과 편리함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의 진화는 멈추지 않는다. 현재 BMW가 개발하고 있는 여러 기술은 충분한 검증과 확인을 거쳐 머지않아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차에 쓰일것이다. 그리고 그 기술들 역시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의 일부로 생활을 더 편리하고, 더 즐겁고, 더 안전하게 만드는 데 힘을 보탤 것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