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 StarPixel, 손실 적고 빠른 이미지 압축 코덱
도쿄서 얼굴인식 알고리즘 NeoFace 선봬
2015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김 언 한 기자 _ unhankim@elec4.co.kr

NEC가 JAPAN IT WEEK 2015에서 새로운 이미지 코덱과 얼굴인식 알고리즘 네오페이스(NeoFace)로 주목받았다.

“NEC의 StarPixel은 이미지 변환 기술과 인코딩 처리능력을 통해 시스템에 부담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JPEG보다 높고 JPEG2000에 대등한 압축률을 갖췄다.”

NEC의 임베디드 비즈니스 세일즈 부서의 켄 기노시타(Ken Kinoshita) 이사가 지난 5월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 ‘Japan IT Week Spring 2015’에서 고속 영상 압축 엔진인 스타 픽셀(StarPixel)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기존의 이미지 압축 기술인 ‘JPEG 2000’은 일반적인 표준 인코딩 기술보다 뛰어난 이미지 품질로 높은 압축을 제공한다는 이점을 갖췄지만, 빠른 속도와 대용량 프로세싱을 요구함으로써 시스템에 부담을 안겨준다는 단점이 있다.




켄 키노시타 이사는 “컬러 이미지의 경우 스타픽셀의 압축 속도는 JPEG2000보다 6배에서 13배, 압축은 해제 속도는 6배에서 13배 정도 빠르다”며 “원본 이미지에서 크기를 압축할 경우, JPEG와 JPEG2000은 원본 사진 대조 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해상도 손실을 보인 반면, 스타픽셀은 원본과 거의 동일한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타픽셀은 21.6 MB 크기의 파일을 14.5 MB 크기로 비손실 압축(Lossless compression) 했을 때 141 MB/s의 속도를 기록해 보다 빠른 사용자 편의를 제공한다. 동일한 조건에서 JPEG2000으로 비손실 압축을 했을 때 JPEG2000은 4 MB/s의 압축 속도를 기록한다. 스타픽셀은 8비트 컬러 포맷과 고정밀 16비트 포맷을 지원하며 모노크롬(monochrome)과 RGB 컬러 역시 지원한다.
NEC는 전시회에서 NeoFace 기술을 선보여 행사 참관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얼굴인식 기술은 비접촉 방식으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이 가능한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는 생체인식(Biometrics) 분야중 하나다. 이 기술은 얼굴 검출과 얼굴 인식 단계로 구분되며 눈, 코, 입과 같은 얼굴을 구성하는 특징을 찾아 각 점들 사이의 위치, 모양 등을 측정한다. 사람을 인식하는데 접촉이나 행동을 요구하지 않기에 사용자 편의성 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오페이스는 데이터에 저장된 얼굴과 실제 사람을 매칭할 수 있는 우수한 판별력과 함께 인식된 얼굴을 검출해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이외에도 160만 건의 DB를 0.4초 만에 검색할 수 있는 빠른 처리속도를 자랑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