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의 안전ㆍ신뢰 위한 인쇄
비디오젯 DPM의 소비자 및 브랜드 보호
2015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 서지오 자모라 (Sergio Zamora) 매니저 _ sergio.zamora@videojet.com 오토모티브 버티컬 마케팅 부문, Videojet Technologies





자동차 위조 부품으로 인해 수많은 사망자와 상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위조 부품은 자동차 생산업체의 수익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위조 부품의 증가로 매년 전 세계 자동차 업계의 손실은 120억달러에 달하고 2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 또 부품에 결함이 있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경우 자동차 생산업체의 가장 귀중한 자산인 ‘브랜드 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제 위조는 소비재 가전, 의약품, 패션 부문만의 문제가 아니다. 위조 상품은 자동차 산업, 특히, 부품시장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됐다.
오일 및 에어필터, 휠, 점화 플러그,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에어백과 같은 중요 내부 부품을 포함한 불법 위조 부품이 유입되고 있다. 이러한 위조 부품은 정품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부품과 같은 제조과정, 안전 테스트 및 품질기준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안전 문제와 경제적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자동차 위조 부품으로 인해 약 3만 6,000명의 사망자와 150만 건의 상해가 발생한다1. 뿐만 아니라 위조 부품은 자동차 생산업체의 수익에도 영향을 미친다. 미국 상무부는 위조 부품의 증가로 인해 매년 전 세계 자동차 업계의 손실이 120억 달러에 달하고 2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밝혔다.

또 부품에 결함이 있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경우 자동차 생산업체의 가장 귀중한 자산인 ‘브랜드 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제 표준


전 세계에서는 소비자 및 지적재산 보호를 목적으로 수많은 보호 및 위조 방지법이 시행되고 있다. 또한 상황개선을 위해 생산업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도 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추가 조치로서, 정품 OEM 부품 확인과 위조 부품 감소를 위한 추적성 표준이 만들어졌다.

이중 가장 관련 있는 것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개발한 ISO/TS16949다. ISO는 북미와 유럽연합을 포함해 164개국에서 사용되는 표준을 정립하는 단체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ISO는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와 연계해 자동차 설계자와 생산업체가 제3자가 검증하는 품질관리 인증을 취득하도록 요구하는 자동차산업을 위한 표준을 개발했다.

여기에는 생산업체가 제품을 명확히 식별하고 문서화하도록 요구하는 추적성에 관한 조항이 포함돼 있다. 생산업체는 ISO/TS16949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공급업체가 ISO 인증을 요구하는 수익성 높은 시장과 국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확보할 수 있다.



추적성 개선


OEM과 부품공급업체는 다양한 추적성 기술을 이용해 품질이 가장 우수한 부품만이 차량에 장착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
DPM(Direct Part Marking) 기술은 원부품에 1차원 또는 2차원 바코드를 직접 인쇄할때 사용한다. DPM은 우수한 내구성 덕분에 부품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영구적인 식별이 가능하며 모든 환경 조건을 견딜 수 있다. 다양한 DPM 방식으로 플라스틱, 금속, 알루미늄, 나무, 가죽 및 유리를 포함해 자동차 부품제조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재질에 인쇄할 수 있다. 이러한 코드는 유통망 전반에서 정품 부품 사용을 보장해 위조 부품을 줄이고 자동차 제조 및 부품 교체 또는 수리에서 품질이 우수한 부품만 사용되도록 할 수 있다.

DPM 기술에는 레이저 마킹, 연속식 잉크젯 마킹(CIJ), 도트 피닝 및 전기화학 에칭이 있다. 필요한 기술 종류를 결정할 때는 인쇄하는 표면 재질의 종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생산 라인 자체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예를 들면 대체로 자동화된 생산 라인에서도 해당 기술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레이저 마킹


레이저 마킹기는 잉크가 아닌 열을 사용해 자동차 부품에 코드를 인쇄한다. 이 방법은 매우 유연하며 “까다로운” 표면에 이상적인 비접촉식 마킹이다. 예를 들어 CO2 레이저는 유리나 합성 소재 인쇄에 적합하고 고체 레이저는 알루미늄, 구리, 티타늄, 철, 스틸, 마그네슘 및 세라믹에 더 적합하다. 레이저 기술로 인쇄할 경우 내마모성이 우수해 내구성과 영구성이 향상된다. 레이저 마킹 시스템은 자동화가 가능하며 필요한 유지보수가 적어 빠른 인쇄가 가능하다. 어블레이션, 새김, 템퍼링, 블리칭, 내부 새김 및 파쇄와 같은 인쇄 방식이 사용된다.


연속식 잉크젯 마킹


또 다른 비접촉식 인쇄 기술인 연속식 잉크젯 마킹(CIJ)은 부품 표면의 손상 없이 다양한 재질에 인쇄할 수 있다. 프린트 헤드를 통해 인쇄 대상에 잉크 방울을 흘려보내는 연속식 잉크젯 기술은 매끈한 표면 또는 불규칙한 표면 등 모든 표면에 인쇄할 수 있고 부품의 측면, 상단, 하단 또는 내부에도 코드를 인쇄할 수 있다. 연속식 잉크젯 인쇄기술은 다양한 표면에 적합한 잉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고 대체로 레이저 마킹 시스템보다 초기 투자비용이 낮다.

따라서 생산량이 적거나 보통인 생산업체를 위한 경제적인 솔루션이다. 하지만 연속식 잉크젯 기술은 인쇄할 제품이 깨끗해야 선명하게 코드를 인쇄할 수 있어 그만큼 처리 단계와 생산 시간,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또한 대부분의 잉크젯 코드는 특정 솔벤트로 지워진다.


도트 피닝


도트 피닝 기술에서는 핀을 사용해 코드의 각 도트에 자국을 만든다. 제품의 자국과 표면에 따라 빛이 달리 반사되기 때문에 정확한 검증을 위한 선명도를 얻을 수 있다.

도트 피닝은 알루미늄, 구리, 철, 스틸에 사용할 수 있으며 초기 투자비용이 낮고 영구적인 인쇄를 제공한다. 도트 피닝은 우수한 내마모성을 보장하며 생산 라인에서 이동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이 기술은 얇거나 부서지기 쉬운 재질을 사용하는 부품에는 적합하지 않다.




전기화학 에칭


전기화학 에칭은 전기분해를 통해 재료의 층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알루미늄, 구리, 티타늄, 철, 스틸 및 마그네슘과 같은 일부 재질에서 우수한 품질의 인쇄가 가능하다. 이 기술은 사용하기 쉽고 구현 비용이 저렴하다. 고해상도 검정 에칭 인쇄를 제공하며 유연한 금속과 경화 금속에 모두 적합하다. 하지만 전기화학 에칭은 금속 전도성 소재에만 사용할 수 있고 각 코드에 대해 미리 성형된 몰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부족하다.

위조 부품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자동차 유통망에 위조 부품이 유입되면 소비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수십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하며 힘들게 쌓은 브랜드 명성에 타격을 가할 수 있다. 불법 위조 부품 거래를 막기 위해 세계 각국의 정부가 협력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계에서도 DPM 기술과 같은 기존 생산공정을 구현해 이러한 노력에 동참할 수 있다.

이 솔루션으로 정품 OEM 부품을 확인하고 차량에 설치되는 위조 부품 수를 줄일 수 있다. ISO/TS16949와 같은 엄격한 국제 유통망 표준은 유통망 전반에서 부품 추적성을 요구한다. 레이저 마킹, 연속식 잉크젯 인쇄, 도트 피닝 및 전기화학 에칭을 포함해 1차원 또는 2차원 바코드를 다양한 재질에 인쇄하고 기존 생산 라인에 통합할 수 있는 여러 DPM 방식이 존재한다. 코드는 자동차 유통망의 모든 단계에서 부품의 정품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인쇄 기술은 안전 및 품질 표준을 준수함으로써 자동차 업계가 일반 대중, 수익, 브랜드 명성을 보호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참고 문헌
1. http://www.academia.edu/2803526/A_DEADLY_FAITH_IN_FAKES
2. http://www.uspto.gov/news/speeches/2004/2004mar23.jsp
3. https://www.iso.org/obp/ui/#iso:std:iso:ts:16949:ed-3:v1: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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