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런트, 커넥티드 카 테스트 이슈 해결사
이더넷 · eCall · 무선 · V2X · 포지셔닝 · 보안
2015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윤 범 진 기자 _ bjyun@autoelectronics.co.kr

 
스파이런트 토마스 슐츠 사업개발 이사
지난 9월, 통신 네트워크 및 보안 테스팅 솔루션 전문업체인 스파이런트 커뮤니케이션스(Spirent Communications)가 한국 자동차 테스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차량용 데이터 측정 및 계측, 시험 장비 제작 및 유통업체인 캔시스템(CANsystem)과 손을 잡았다. 2001년 6월 설립된 캔시스템은 독일 이페트로닉(IPETRONIK), 루이츠 시스템 솔루션즈(Ruetz System Solution), K2L, 기쿠스이(Kikusui) 등의 한국 에이전트로 활약하고 있는 회사다. 캔시스템과 함께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자 방한한 스파이런트의 토마스 슐츠 이사를 만났다.
 
Q. 스파이런트는 LTE 무선 네트워크 및 기기 테스트 전문기업으로 알고 있다.
A. 위성 포지셔닝을 비롯해 차량용 이더넷과 같은 커넥티드 카 통신 규격 및 기술발전과 더불어, 스파이런트는 자동차시장에서도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이 고객들에게 더욱 향상되고 안정적인 최첨단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및 측정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스파이런트는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고속 이더넷 네트워크 및 서비스, 무선통신, 위성 포지셔닝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 분야를 테스트하기 위한 광범위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 부문을 핵심 사업에 추가했습니다. 2년 전 출범했지만, 커넥티드 카가 스파이런트의 기존 핵심 사업의 융합 부문인 만큼 20년 이상 된 스파이런트의 핵심 역량이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습니다.
스파이런트 본사는 영국 런던에 있습니다. 2014년 기준 세계 50개 거점에 1,700여명의 임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1,700개가 넘는 글로벌 고객사를 통해 4억 5,7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 중 매출의 20%인 약 1억 1,500만 달러를 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스파이런트의 핵심 메시지는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랩(Lab) 환경에서 그대로 재현한다”는 것입니다. 스파이런트의 툴들은 실제와 같은 이벤트를 시뮬레이션하는 툴로서 이더넷을 비롯한 다양한 디바이스의 에뮬레이팅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ECU를 테스트한다면, ECU 주변의 다양한 컴포넌트까지 에뮬레이팅해 차세대 ECU의 성능을 시뮬레이션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Q. 세계적으로 1,700개가 넘는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고 했는데.
A. 스파이런트의 고객은 통신 네트워크 및 무선통신, 포지셔닝, 이동통신 서비스, 엔터프라이즈, 항공우주, 국방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고루 분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시장에서는 미국과 유럽, 일본의 유수 자동차 제조사와 티어1(Tier 1) 부품공급업체, 그리고 차량용 반도체 회사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루이츠, 티유브이노드(TU ‥VNORD) 등 테스트 및 인증기관이 스파이런트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커넥티드 카 부문의 가장 큰 파트너는 GM이며, 이더넷 분야에서는 유럽의 유수 자동차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하고 있습니다.




Q. 스파이런트에게 캔 시스템은 어떤 의미인가.
A. 자동차시장의 기술 트렌드를 예의 주시해온 스파이런트는 한국 자동차시장 개척을 위해 차량 네트워크와 이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회사를 찾고 있었습니다.
반면, 캔시스템은 외부 환경과의 연결성 검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파이런트와 같은 회사를 찾고 있었습니다. 이런 양사의 이해관계가 맞아 협력을 위한 오토모티브 솔루션 전문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됐습니다.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알 수 있듯이, 스파이런트는 자동차 통신 분야에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자동차 기능 개발에 경험이 풍부한 회사가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시장은 스파이런트와 캔 시스템 모두 경쟁상대가 부분적으로 존재하긴 하지만, ‘자동차 토털 솔루션’이란 차원에서는 경쟁상대가 없는 새로운 시장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한국 IVN(In-Vehicle Network)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 중 하나인 캔시스템과 손을 잡았습니다.
스파이런트는 캔시스템의 오랜 세일즈 경험과 노하우, 로컬라이제이션 능력을 통해 한국의 자동차 업계 고객들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자동차시장 트렌드에 맞춘 스파이런트 솔루션을 소개하면.
A. 미래의 자동차는 광범위한 연결성(connectivity)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는 이미 소비자가 차량 구입 시 중요한 선택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커넥티드 카 시장은 연 20%씩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자동차의 안전, 편의에 대한 수요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eCall, V2X, ADA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적용과 진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ADAS, 자율주행,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가속화로 초고속 통신, 초정밀 포지셔닝,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의 센서, 그리고 자동차 보안이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연결성의 증가로 차내 통신 시스템의 높은 대역폭, 중량 저감이 요구되면서 스파이런트의 핵심 영역 중 하나인 이더넷/IP와 같은 새로운 네트워크 규격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테스팅은 단순히 자동차만 테스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컨대 GM 온스타(OnStar)의 경우, 자체 데이터 센터를 갖춘 자동차 회사가 버라이존(Verizon Wireless)과 같은 이동통신사와 함께 자동차의 내외부 연결 기능이 통합된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테스트 전략의 수립과 솔루션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즉 이더넷/IP 네트워크,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 모바일 기기, 포지셔닝, 모바일 액세스 및 통신, 패킷 코어, 데이터 센서,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화 등 모든 것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스파이런트의 자동차 테스팅 솔루션은 특정 기술과 기능 부분에 대한 정밀 테스트는 물론, 전체 시스템을 아우르는 테스팅 솔루션입니다. 예를 들어 라디오나 블루투스 기능을 테스트한다면 그 주변 컴포넌트까지, 또는 V2X를 테스트한다면 다른 차량이나 인프라까지 시뮬레이션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Q. 커넥티드 카 구현을 위한 V2X 시장에 반향이 기대되는데.
A. 스파이런트의 자동차 솔루션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내비게이션, 이동통신, V2X와 WiFi 핫스팟, 블루투스 및 NFC의 ‘커넥티드 카와 V2X’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BroadR-Reach, 이더넷/IP의 ‘IVN 및 보안’ 솔루션입니다. 특히 스파이런트는 IVN 및 보안 부문에서 보안 R&D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안에 대한 스파이런트의 기술은 새로이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파이런트는 이미 IT 부문과 이더넷에서 강력한 해킹, Malware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고 시장에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스파이런트의 eCall/ERA-GLONASS IVS(In Vehicle System) 테스트 솔루션은 차내 시스템에서 eCall/ERA-GLONASS의 기능성과 적합성 테스트 검증에 있어 완벽한 테스트 환경을 구현합니다. GPS/GLONASS 포지셔닝 시뮬레이터, GSM 무선 네트워크 에뮬레이터와 eCall/IVS/PSAP시뮬레이터는 사용자가 실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적합성 테스트를 랩 환경에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동일한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모듈식 확장 가능한 솔루션 방식으로 IVS 개발과 사이클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V2X의 경우엔 온보드 유닛, 트레일러 유닛, GNSS 시뮬레이터, 셀룰러 네트워크 에뮬레이터, 채널 에뮬레이터 등을 이용해 차와 차(V2V), 차와 인프라(V2I) 간 실제 통신이 이뤄지는 것처럼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실제 망의 내용을 스캔해 간섭, 현실에서 일어나는 방해 요소들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여기에 실 GNSS 정보도 캡처해 동시에 적용합니다.
차내 통신 측면에서는 데이터 트래픽 시뮬레이션과 성능, 적합성, 보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표준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순수하게 소프트웨어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다만 BroadR-Reach의 경우엔 DUT(device under test) 하드웨어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솔루션이 오픈 소스 기반이어서 고객들은, 예컨대 ECU 기능 등 다양한 시나리오 변형, 규격 자체를 커스터마이즈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실제 발생하는 이벤트를 랩 환경에 재현한다는 의미는.
A. 예를 들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테스트한다면, 라이브 네트워크 하에 서울 등 특정 지역에서의 실제 드라이빙을 하고, 이때 벌어진 상황, 내용들을 캡처해 실험실로 그대로 가져와 재현하고 시뮬레이션한다는 말입니다. 캡처란 LTE 등 무선망의 신호, 반사파 등의 다양한 변화를 스캐닝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신호들을 채널 에뮬레이터에 컨버팅하고 재현하는 것입니다. 인포테인먼트의 경우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의 다양한 OTT(over the top) 서비스들도 1,000개 이상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차량 안전성 문제로 손실 없는 적시의 레이더 데이터 전송을 매우 중요시 하는데, 스파이런트 솔루션을 통해 특정 시나리오의 레이더 데이터를 캡처해 랩 환경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신 속도에 따른 데이터 손실 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 전체 플로에, 혹은 일부에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Q. 모듈식 확장이란.
A. 스파이런트 제품 전체에서 하드웨어 솔루션은 4~5개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무선 비즈니스 분야에 가상 테스트 트랙(Virtual Test Track)이란 솔루션이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의 비디오 스트리밍이 특정 구간에서 늦어질 수 있는데, 이처럼 특정 구간을 스캐닝해 에뮬레이션 한다면 솔루션은 다양한 지역의 대량의 스캔 데이터를 이용해 시나리오 데이터를 만들고 필요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은 모든 지역의 대량 스캔 데이터를 반드시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파이런트의 하드웨어만 구매하면 최신 업데이트된 정보 데이터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동일한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 확장을 통해 보안 테스트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해킹은 보통 무선망을 통해 들어오는데, 스파이런트의 보안 에뮬레이터 솔루션이 하드웨어 박스를 통해 무선 신호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어떻게 공격이 들어가는 지를 시뮬레이션 합니다. 하드웨어적으로 모든 솔루션이 서로 다른 플랫폼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만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부분에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요즘 자동차 사이버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다. 얼마나 많은 시나리오를 보유하고 있나.
A. 결론부터 말하면, 스파이런트의 보안 솔루션은 현존하는 모든 보안 시나리오에 대응 가능합니다. 4,500가지 이상인데, 특정 시나리오는 6~10년이 걸리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이 적용하는 시나리오는 그들의 사업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것을 테스트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파이런트의 보안 테스트 솔루션은 한국의 금융권, 보안솔루션 회사들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은 기본적으로 유형이 같고, 개인정보를 해킹하든, ECU를 교란하든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솔루션의 목적이기 때문에 자동차 시나리오라고 다른 점은 없습니다.

Q. IVN 분야에서 이더넷에 집중하는 까닭은.
A. 그만큼 스파이런트가 오래 전부터 이더넷 부분에 경쟁력을 쌓아왔으며 자신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다시피 CAN, LIN, FlexRay 등 레거시 기술에는 훌륭한 솔루션들이 이미 시장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Q. 솔루션의 외부 연결성과 호환성은.
A. 스파이런트의 주요 제품은 프로토콜이 중심입니다. 하지만 일부 고객은 여전히 하위 레벨의 물리적인 테스트도 원하고 있기 때문에, 루이츠와 같은 서드파티 파트너와 협력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스파이런트 솔루션은 TTCN(Testing and Test Control Notation)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든 통신 인터페이스, 테스트 툴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어떤 하드웨어든 스파이런트 제품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TT WorkBench를 이용하면, 스파이런트 소프트웨어 툴을 다른 하드웨어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ST나 CAN 어댑터를 만들어 붙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도전과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A.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이더넷과 CAN의 테스트 콘셉트가 다른 것처럼, 사용자의 테스트 콘셉트를 바꾸는 것이 가장 큰 도전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10년 동안 CAN 테스트만 해온 사용자가 WiFi 테스트를 위해 테스트 방식을 바꾸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