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이하 ADI)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고정 소수점 디지털 신호 처리기(DSP) 4종을 출시했다.
ADAU1466및 ADAU1467 SigmaDSP 프로세서는 새롭고 향상된 오디오 알고리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기존 제품보다 내부 프로그램 메모리를 3배, 내부 데이터 메모리를 2배 증가 시킴으로써 시장 선도 수준의 고정 소수점 DSP의 성능을 선보인다.
ADAU1463 및 ADAU1467은 88-핀 LFCSP 패키징을 활용하며, 직렬 데이터 입력 또는 출력으로 구성될 수 있는 8개의 핀 역시 제공한다. 이에 따라 증폭기 또는 헤드 유닛 설계에서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며 핸즈프리, 능동 소음 제어, 음향 잡음 감소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모든 SigmaDSP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효율적인 오디오 처리를 위해 최적화된 고유의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활용한다. 이 제품의 쿼드 MAC(Multiply-Accumulate) 아키텍처에는 지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의 MIPS 성능을 최적화 시켜주는 오디오 전용 하드웨어 가속기가 내장되어있다.
ADAU146x 제품군에는 수상 전적이 있는 ADI의 시그마스튜디오 (SigmaStudio)그래픽 프로그래밍 툴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신호의 흐름 및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그리고 학습 곡선이 최소화된 상태로 개발 및 조정 할 수 있다.
ADAU146x 제품군은 다른 DSP 장치와 비교했을 때 뛰어난 병렬 처리 성능, 활용도, 시스템 확장성을 제공한다. 시스템 설계자에게는 비용 대비 효과적인 150 MHz 및300 MHz DSP 코어라면 어느 쪽을 사용하더라도 시스템 요건이 까다로운 기존의 애플리케이션보다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다. 300MHz DSP 코어는 최대1.2GMAC의 성능을 제공하여, 48 KHz 오디오 샘플에서 실행되는 동안 6,144개의 명령어를 처리한다. 내장된 스테레오 비동기 샘플 레이트 컨버터(asynchronous sample rate converter, ASRC), 오디오 신호 라우터 매트릭스, 기존의 DSP 제품군보다 두 배 커진 온칩 RAM 은 시스템 요건이 매우 까다로운 알고리즘을 간단히 처리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통합 PLL 및 활용성이 뛰어난 클록 생성기 하드웨어는 오디오 샘플 속도를 최대 15까지 동시에 발생시킬 수 있다.
전력 효율이 뛰어난 ADAU146x 제품군 코어는 몇 백 밀리와트(mW)가 채 되지 않는 전력으로도 전체 신호 흐름을 모두 실행할 수 있으며, 최대 프로그램 부하(25℃)에서 실행하더라도 1 와트(W)를 넘지 않는다. ADAU146x DSP 는 크고, 비싸고, 전력 소비가 높으면서도 동일한 처리 능력을 가지는 범용 DSP를 대체할 수 있는 이상적인 제품이다. 구성이 편리한 직렬 포트, S/PDIF 인터페이스, 다목적 입/출력 핀, 10-비트 보조 ADC가 내장 되어있는 ADAU146x DSP를 사용하면 ADC, DAC, 디지털 오디오 장치, 증폭기 및 기타 제어 회로와의 연결 시 시스템 복잡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