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시큐어 초광대역(UWB) 기술 발표
무선 기기에 필요한 보안, 정밀 탐지, 공간/상황 정보 제공
2019-06-14 온라인기사  / 편집부


 
NXP 반도체는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NXP 커넥트 2019'(NXP Connects 2019)에서 모바일, 자동차, IoT(Internet-of-Things), 산업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UWB(Ultra-Wide Band, 초광대역) 기술을 발표했다.
새로운 UWB 기술은 새로운 차원의 공간, 상황 정보를 생성해, 무선 기기에 필요한 보안을 제공하고, 정확한 측정과 정밀 탐지를 가능케 한다. NXP는 이번 전략적 발표로 이르면 2020년에 UWB를 지원하는 활용 사례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커트 시버스(Kurt Sievers), NXP 사장은 “NXP의 UWB 기술은 전에는 불가능했던 흥미로운 새로운 사용 사례를 등장시키는 촉발제가 될 것이다. 이 기술은 움직임과 실내/외에서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한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공장에서 효율성 개선이나 쌍방향 게임 또는 휴대전화에서 AR/AI 앱 사용 등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직관적인 온 디맨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앞당길 UWB 측정 기술 분야의 최신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NXP UWB 기술 정보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세대 UWB 기술은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GPS 등 기존의 근거리 무선 기술에서 상당히 진화한 기술이다. 기존에는 어려웠던 UWB 앵커(anchor) 위치, 앵커 이동, 다른 기기와의 거리 등의 상황 정보를 수 센티민터의 정밀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으로  무선 기기의 의사결정과 관리가 아주 세밀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NXP UWB는 정확한 위치 정보를 인식한다. 출입문과 출입 지점에 다가가면 열리게 된다. 조명, 오디오 스피커, 기타 센서가 탑재된 커넥티드 기기들에 대해 소비자가 이동하는 동선과 맞출 수 있다. 

NXP UWB 기술 장점
  • UWB 고대역폭 채널은 어려운 환경에서 기존의 무선 기술보다 더욱 즉각적으로 정밀한 측정이 가능해, 몇 센티미터 단위까지 정확하게 측정한다.  
  • UWB는 효율적인 ToF(Time-of-Flight :비행시간 거리측정) 계산을 통해 출입, 게임, AR 등 레이턴시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 UWB는 자동차 스마트키의 보안을 한 차원 강화한다. 진짜 신호와 중계신호/스푸핑 신호를 구별함으로써, 릴레이 공격을 예방한다. 
NXP의 UWB 기술은 자체 근거리통신 기술과 최근 5G RF 파워 관련 발표, 마벨(Marvell)의 와이파이와 불루투스 자산 인수 의향과 함께 NXP의 새로운 커넥티비티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NXP는 얼리 액세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솔루션을 샘플링하고 있으며, NXP 커넥트 행사에서 UWB 기능 및 특징을 시연했다. □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