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고-ST, 자동차 보안 커넥티비티 데모 공개
자동차 보안 게이트웨이 공동 개발
2020-01-13 온라인기사  / 편집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인증 가능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운영체제(RTOS) 기업인 시스고(SYSGO)가 CES 2020에서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보안 텔레매틱스 솔루션 데모를 함께 시연했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자동차 보안 게이트웨이(Automotive Secure Gateway)는 보안 텔레매틱스 및 커넥티비티에 특화된 자동차용 프로세서인 ST의 SoC(System-on-Chip) 텔레매코3P(Telemaco3P)와 자동차 시장용으로 항공전자 등급의 안전과 보안을 제공하는 하이퍼바이저 기반 RTOS인 시스고의 PikeOS를 기반으로 구현됐다.

텔레매코3P 플랫폼은 자동차와 클라우드를 연결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비대칭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전력관리에 최적화된 독립형 CAN 제어 서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ISO 26262 실리콘 설계와 임베디드 하드웨어 보안 모듈, 최대 105 °C 주변온도에 대한 자동차 등급 인증을 통해 개발자들은 높은 처리량의 무선 커넥티비티와 무선(Over-The-Air)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보안 텔레매틱스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PikeOS는 확실한 안전 개념을 활용해 모든 통신 채널과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개별 파티션으로 캡슐화해 보안 텔레매틱스 개념을 새롭게 확장했다. 이러한 개념에 따르면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허용 및 구성하지 않으면 개별 파티션은 서로 통신할 수 없다. 커널 레벨을 엄격하게 분리함으로써 오작동이나 악의적인 공격에 원래 영향을 받는 파티션 외에는 다른 파티션에서 실행 중인 소프트웨어가 영향받지 않는다. PikeOS는 CC(Common Criteria, EAL 3+) 인증을 받은 RTOS/하이퍼바이저이다. 이 운영체제는 항공전자장치, 철도, 자동차 산업의 주요 안전 및 보안 애플리케이션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번 자동차 보안 게이트웨이는 가상화된 방화벽,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 빠르고 안전한 부팅 기능, 안전한 무선(Over-The-Air)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비롯해 포괄적인 보안 개념을 구현했다. 또한 LTE를 통한 안전한 클라우드 통신은 물론, 차량 내 보안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이더넷, CAN 커넥티비티를 지원한다. ST와 시스고는 CES 2020에서 자동차 보안 게이트웨이가 어떻게 무선 공격을 감지하고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데모를 시연했다.

자동차 보안 게이트웨이는 스마트 시티(Smart City) 전시회와 시스고의 특별 전시실인 웨스트게이트 호텔(Westgate Hotel)에서 자동차 등급 리눅스 쇼케이스를 통해 시연됐다. <>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