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 트럭-커민스, 중형 엔진 시스템 협력 MOU 체결
탄소배출 제로 주행 기술 및 대형 엔진 플랫폼(HDEP) 개발 박차
2021-02-26 온라인기사  /  한상민 기자 han@autoelectronics.co.kr


다임러 트럭 AG(Daimler Truck AG)와 파워 솔루션 및 엔진 제조기업인 커민스(Cummins Inc)가 중형 엔진 시스템과 관련해 전략적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커민스는 예정된 전략적 파트너십의 하나로 다임러 트럭·버스용 중형 엔진 시스템 개발에 투자하고, 2020년 후반기로 예정된 다임러 트럭·버스용 중형 엔진의 제조 및 공급을 맡는다. 

마틴 다움(Martin Daum) 다임러 트럭 AG 이사회 회장 겸 다임러 AG(Daimler AG) 이사회 위원은 “다임러 트럭 AG와 커민스가 체결한 MOU 덕분에 만하임 시설에서 미래형 엔진을 제조하는 한편, 회사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시행을 앞둔 유로 7(Euro VII) 배출 규제에 맞추려면 상당한 자원을 투자해 중형 엔진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장기적 성공을 뒷받침하는 핵심 기술인 중형 엔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톰 라인바거(Tom Linebarger) 커민스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다임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다임러 트럭·버스의 중형 엔진 시스템을 전 세계에 공급한다는 소식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이번 파트너십은 양사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혁신을 견인하는 한편, 고객 선택권을 넓히고 배출 가스를 줄일 좋은 기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커민스는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양사의 성장을 이끌 잠재적 기회를 찾고 싶다”며 “커민스는 세계를 선도하는 독립 파워 솔루션 제공 업체로서 전 세계 고객이 우수한 솔루션을 갖출 수 있도록 고급 디젤, 니어제로(near-zero) 천연가스, 전기, 수소 등 다양한 파워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커민스, 다임러 만하임 공장에서 중형 엔진 생산

커민스는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독일 만하임 캠퍼스에 엔진 공장을 건설해 유로 7 배출 규제를 만족하는 중형 엔진을 생산할 계획이다. 

커민스는 다임러 트럭 북미법인(Daimler Trucks North America)을 비롯해 다임러 트럭 브랜드 제품을 위해 구축한 기존 시설과 탄탄한 생산·공급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마틴 다움 회장은 “이번 MOU는 중형 엔진을 제조하는 만하임 시설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며 “만하임에 유익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약간의 변화가 불가피하겠지만 고객과 직원, 회사의 이익을 마음에 새기고 노동 위원회와 함께 모두가 만족할 만한 해법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임러 트럭 AG, 대안 주행 기술 및 대형 상용차 엔진에 집중

다임러는 커민스와의 파트너십을 계기로 비 디젤엔진을 비롯한 대안 기술 및 신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다임러 트럭 AG는 앞으로 탄소배출 제로 주행 기술과 대형 상용차 구동계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다임러 트럭 AG는 커민스가 만하임 시설에서 생산에 돌입하는 대로 기존 중형 엔진(MDEG)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다. 이후 양사는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부품, 엔진 시스템 부품 등의 분야에서 잠재적 시너지를 도출해 더 포괄적인 전략적 글로벌 협력을 타진할 계획이다. 

다임러의 대형 엔진 플랫폼(HDEP) 엔진 제품군은 만하임과 미국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 구축한 글로벌 제조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된다. [A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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