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ilo-8™: The Penny-sized Data Center on Wheels for ADAS
동전만한 AI칩으로 ADAS 인지 능력 개선
2021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Hailo Orr Danon  헤일로 오르 다논 CEO

페니 크기의 헤일로 AI 칩을 활용하면 주행 중인 차량은 완전한 ‘바퀴 위의 데이터센터’의 힘을 활용하는 셈이다. Hailo-8™은 ADAS에서 인지 관련 센서 능력을 크게 개선한다. 이전의 차량용 ECU의 전원 엔벨로프에서 실행할 수 없었던 최첨단 딥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차량이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아키텍처로 충돌회피, 위험감지, 후방 충돌경고, 차선변경 지원, 주차지원 등을 향상시킨다. 헤일로의 오르 다논 CEO와 간단한 이야기를 나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English Version






Q. 헤일로는 2017년에 설립됐습니다. 그동안의 주요 이정표를 들려주세요. Hailo-8™ 칩과 ASIL-B, AEC-Q100 인증 발표를 감안하면 헤일로는 처음부터 자동차 시장을 겨냥했고 역량을 갖췄다는 뜻으로 들립니다. 
A. 2019년에 헤일로는 세계 최고 성능의 에지 AI 프로세서인 Hailo-8™을 출시했습니다. 최대 26 TOPS를 제공하는 Hailo-8™ 프로세서는 요구되는 메모리를 포함해 1페니 미만의 크기로 주요 솔루션보다 훨씬 우수한 면적, 전력 효율성으로 모든 에지 프로세서를 훨씬 능가합니다.

헤일로는 창립 이래 많은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2020년에 회사는 6,000만 달러의 시리즈 B 펀딩을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산업 자동화 및 로봇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 ABB의 전략적 VC 그룹인 ABB 테크놀로지 벤처스(ATV), IT 및 네트워크 기술 통합 부문의 NEC Corporation, 런던에 기반을 둔 VC 기업 래티튜드(Latitude Ventures) 등이 주요 전략적 투자사로 참여했습니다. 이를 통해 헤일로의 총 자금은 8,800만 달러가 됐습니다.   

Hailo-8을 차량용 AI 가속기로 설계한 헤일로는 자동차 시장이 항상 핵심 타깃 시장이었습니다. 헤일로는 현재 자동차 OEM 및 티어 1과 협력해 Hailo-8의 기능을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및 기타 AI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헤일로의 AI 프로세서는 이미 폭스콘(Foxconn)의 BOXiedge™ 및 레오파드 이미징(Leopard Imaging)의 EdgeTuring™과 같은 최첨단 제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Hailo-8™을 기반으로 하는 이들 제품은 AI 추론 노드를 위한 높은 이미지 품질과 최고의 에너지 효율성으로 비용 효율적인 비디오 분석을 위한 차세대 AI 프로세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 솔루션은 스마트 시티, 스마트 의료, 스마트 소매 및 산업용 IoT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에 도움이 됩니다. 

헤일로는 최고의 에지 AI 프로세서에 대한 ‘2021 Edge AI and Vision Product of the Year Awards’를 포함해 주목할만한 많은 수상을 했고, CES 2020의 Innovation Awards Honoree, Cool Vendors in AI Semiconductors 리포트서 가트가 선정한 Cool Vendor가 됐습니다. 또 2019년 AI/머신러닝 부문에서 레드헤링(Red Herring)의 Top 100 North America Award를 수상했습니다. 



헤일로는 현재 자동차 OEM 및 티어 1과 협력해 Hailo-8의 기능을 ADAS 및 기타 AI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하고 있다.   



Q.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이 레벨 2, 3 자율주행을 가다듬고 있는 동안 레벨 4 이상 자율주행은 코로나와 함께 잠시 추진력을 잃은 느낌입니다. 현재 기술의 전개와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자동차 시장은 현재 대부분 새로운 모델에 적용될 다양한 운전자 지원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시장은 현재 레벨 1에서 레벨 2 사이에 있으며 규제 및 안전 등급에 따라 향후 몇 년 내에 레벨 2 및 레벨 2+로 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벨 2+는 운전자의 제어를 돕기 위한 기존 ADAS 애플리케이션 위에 구축된 추가적인 안전 및 편의 기능을 말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더 많은 플레이어가 차량 자체(예: 자동화)를 작동하는 대신 운전을 지원하는 ADAS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동화 기능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대부분 프리미엄 레벨 3 시스템은 향후 몇 년 동안) 높은 비용으로 인해 매우 특정한 시장, 틈새시장을 위해 더 정교하고 복잡한 시스템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 향후 레벨 1 및 레벨 2 ADAS의 성능이 향상돼 사고와 사상자를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자동주행 컴퓨터, 도메인 컨트롤러, ADAS ECU 등 현재 시스템에서 문제점과 비효율성은 무엇입니까? 
A. 자동차 산업이 점점 더 발전함에 따라 운전에 대한 차량 책임이 증가한 차량에는 더 많은 센서가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통찰력을 위한 환경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예: 보행자, 차량 및 도로 상태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것은 ADAS 시스템에서도 여전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인지 단계에서는 고해상도 감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이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크기, 전력, 비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여전히 극복해야 할 비효율성 중의 일부입니다.  




헤일로 칩과 모듈의 크기



Q. 자율주행 및 ADAS 측면에서 다양한 AI 가속기가 Edge AI 훈련, 추론 및 예측을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헤일로의 프로세서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헤일로의 AI 프로세서인 Hailo-8™은 자율주행차와 ADAS에서 인식 관련 센서 능력을 크게 개선하고 있습니다.
Hailo-8은 이전에는 차량용 ECU의 전원 엔벨로프에서 실행할 수 없었던 최첨단 딥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차량이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아키텍처로 제작돼, 충돌회피, 위험감지, 후방 충돌경고, 차선변경 지원, 주차지원 기술 등을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프로세서는 리어뷰 및 전방 카메라, ADAS ECU들, 서라운드 뷰 시스템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합니다. 헤일로의 프로세서를 활용해 자동주행 중인 차량은 1페니 크기의 칩을 통해 완전한 ‘바퀴 위의 데이터센터(data center on wheels)’의 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헤일로는 전력 효율성, 크기 및 비용을 우선시해 자동차와 같은 독립적인 처리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첨단장치에 매력적인 솔루션입니다. 헤일로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ResNet-50을 포함한 뉴럴 네트워크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의 AGX Xavier와 같은 자동차에서 사용 가능한 솔루션과 비교할 때 Hailo-8™은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면적 효율성에 10배 이상 우수하고 전력 소비량은 거의 20배 이상 적었습니다. 
게다가 Hailo-8 아키텍처의 고유한 확장성을 통해 헤일로는 다양한 시장 요구사항에 맞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헤일로에 따르면, ResNet-50을 포함한 뉴럴 네트워크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의 AGX Xavier와 같은 자동차에서 사용 가능한 솔루션과 비교할 때 Hailo-8™은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면적 효율성에 10배 이상, 전력 소비량은 거의 20배 이상 우수하다.



Q. 헤일로 프로세서가 자동차의 센서 및 도메인 제어 외적으로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요?
A. 헤일로는 ADAS에 있어 선도적인 OEM 및 티어 1과 협력해 감지 정보를 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입니다. 헤일로의 프로세서는 ADAS ECU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현재 개발 중인 메인스트림 레벨 2/2+ ADAS 시스템에 대한 몇 가지 개선 벡터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로 VRU(취약 도로사용자) 감지가 있습니다. 많은 사고에는 VRU가 관련돼 있어 VRU를 탐지하는 ADAS 기능을 개선하려는 동기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 도메인의 규정 요구 사항의 진보 외에도, 센서는 개선된 해상도, 정확도 및 커버리지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VRU의 훨씬 더 나은 탐지 및 사고방지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운전자 모니터링의 발전입니다. 적응형 순항제어 및 차선유지 지원과 같은 ADAS 기능과 함께 운전자 모니터링은 운전자가 도로에서 시선을 떼는 상황을 방지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됐습니다. 규제는 운전자가 차량에 대한 주의력과 제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ADAS(그리고 미래의 자율주행)와 운전자 모니터링 및 객실 내 모니터링을 더 잘 통합하도록 촉진하고 있습니다.


Q. 차선변경 및 추월 지원, 보행자 인식, 운전자 및 탑승자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과 알고리즘에 따라 AI 솔루션이 달라져야 합니까? 자율주행 AI가 지금은 이미지 위주지만 자동차의 미래는 마일리지 연장, 예측정비, 음성보조, 엔터테인먼트, POI, 금융 등 모든 분야와 산업과 관련돼 있을 것이고 헤일로의 타깃이 정말 다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 헤일로의 AI 가속 기능은 낮은 전력 소비량과 높은 효율성을 통해 차량 환경에서 다양한 AI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카메라, 라이더, 레이더와 같은 차량 센서는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매우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기 때문에 Hailo-8의 기능을 통해 ADAS 애플리케이션이 높은 효율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Hailo-8은 모빌리티 산업을 위한 다양한 AI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으며, 특히 낮은 영역과 전력 엔벨로프에서 높은 AI 성능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Q. 헤일로는 프로세서 외에 자동차 업계의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합니까?
A. 헤일로의 주요 제공 제품은 첨단 AI 칩인 Hailo-8™입니다. 헤일로는 또한 에지 장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표준 폼팩터 M.2와 Mini PCIe 고성능 AI 가속 모듈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을 통해 고객은 고성능 AI 기능을 에지 장치에 통합할 수 있으며, 보다 유연하고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다양한 딥러닝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고효율로 가속화함으로써 표준 폼 팩터로 출시기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https://hailo.ai/product-hailo/hailo-8-m2-module/에서 M.2 및 Mini PCIe 고성능 AI 가속 모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Q. 헤일로는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트업입니다. 헤일로는 한국과 일본과 같은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왔습니다. 이 지역 주요 기업과의 협업 현황이 궁금합니다. 또 헤일로의 다음 기술 및 한국 등 세계시장 사업계획은 무엇입니까?
A. 헤일로는 일본의 기존 고객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헤일로는 2020년 일본 고객들의 AI 기술이 필요한 제품 개발 수요 증가에 대응해 도쿄에 새 자회사를 설립해 현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동차, 스마트시티, 스마트 리테일, 스마트홈, 인더스트리 4.0 등의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헤일로는 대만에 진출하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추가적인 아시아 태평양 시장으로 확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NEC가 전략적 투자자로서 헤일로의 6,000만 달러 시리즈 B 펀딩 라운드에 참여했습니다. 헤일로 일본에 본사를 둔 비디오 및 이미징 시스템용 첨단 SoC 솔루션 주요 공급업체인 소시오넥스트(Socionext)와 스마트 제조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폭스콘과 주요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헤일로의 고객 중 상당수는 아시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자동차는 전략적 목표 시장입니다. [AE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