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도메인 및 구역 컨트롤러용 자동차 MCU 샘플 공급
ASIL-D 등급 애플리케이션 지원 ... OTA 재프로그래밍 기능 제공
2021-06-25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 bjyun@autoelectronics.co.kr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더 높은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제공하는 첨단 자동차 전장 장치를 지원하기 위해 스텔라(Stellar) SR6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샘플 공급을 시작한다. 2024년 양산 예정이다.



이 MCU는 차량 내 배선을 단순화하는 도메인 및 구역 컨트롤러(?zone controllers) 용도로 적합하다. 또한,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Defined) 플랫폼으로 이행함으로써 유연성 향상과 시스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스텔라 SR6 MCU는 ST의 FD-SOI 공정 기술을 활용하며, 이 기술로 우수한 SER(Soft Error Rate) 내성을 갖춰 높은 시스템 안정성과 가용성이 보장돼 ASIL-D 등급까지 ISO 26262 기능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또한, 하드웨어 기반의 가상화 기술을 통해 여러 소프트웨어를 실시간으로 개별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여러 ECU를 구현할 수 있어 설계 유연성도 향상시킨다.   

최초 공급되는 스텔라 SR6 P와 G 시리즈 MCU는 최대 20Mbyte의 상변화 메모리(Phase-Change Memory, PCM)가 있어, 높은 성능과 데이터 보존을 보장하며 AEC-Q100 Grade 0을 준수한다. 

스텔라의 이중 이미지 스토리지는 효율적인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OTA 업데이트 시 PCM 셀 구조를 2배의 메모리 크기(최대 2× 20MByte)로 늘릴 수 있는 ST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메모리 크기를 대폭 줄이ㅗ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PCM 액세스 시간도 1T(단일 트랜지스터) NOR 플래시 등 다른 비휘발성 메모리에 비해 빠르다.

스텔라 SR6 MCU 제품군은 동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두 가지(P와 G) 시리즈로 구성돼 있다.

스텔라 SR6 P 시리즈는 차세대 드라이브 트레인 및 전기화를 위한 통합/도메인 시스템의 요건을 충족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강력한 실시간 성능 및 결정성을 제공해 뛰어난 운전 경험과 안전을 지원한다. 

스텔라 SR6 G 시리즈는 CAN, LIN,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안전한 데이터 라우팅을 가능하게 하는 고효율 가속기를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낮은 대기전류를 지원하는 유연한 저전력 모드와 지능형 모니터링 서브시스템이 제공돼 전력 효율성을 극대화해준다.

두 시리즈는 각각 도메인에 따라 조정이 가능해 차세대 자동차의 요건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