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높은 집적도와 유연성 갖춘 LED 드라이버
2021-07-06 온라인기사  /  글 | 신윤오_기자




2021년 7월 6일, 서울 -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DC-DC 컨버터를 통합한 단일칩 자동차용 LED 드라이버인 ALED6000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낮은 부품원가(BoM)로 설계를 유연하게 구현하고, 차량의 전기적 조건이 변동해도 조도를 일관되게 유지하도록 해준다.

ALED6000은 주간 주행등, 전조등, 후미등, 정지등, 방향 지시등과 같은 외부 조명은 물론, 실내 조명에 모두 적합하며, 최대 3A로 단일 LED 스트링을 구동하고, 4.5V ~ 61V에 이르는 넓은 입력 전압 범위를 제공한다.

ALED6000은 디지털 디밍을 구현하며, PWM 제어 신호를 적용할 수 있는 전용핀을 갖추고 있다. 인에이블(Enable) 핀과 동기화(Sync) 핀도 제공해 다중 장치 애플리케이션에서 저잡음을 보장한다. 출력 전류는 3.2% 이내로 정확하며, 일반적으로 전압 강하가 250mV인 감지 저항을 사용해 효율적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대기 전류는 동작 시 2.4mA, 셧다운 시 11μA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낮다. VBIAS 보조 입력 핀과 경부하 시 펄스 스키핑(Pulse-Skipping) 동작도 지원하기 때문에 전체 부하 범위에서 높은 효율성을 보장한다.

통합 컨버터가 벅, 벅/부스트, 플로팅-부스트(Floating-Boost) 토폴로지를 지원하므로 입력 전압보다 높거나 낮은 전압이 필요한 전원 LED 스트링을 유연하게 처리하며, 공급전압 변동에도 대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컨버터는 입력 전압이 프로그래밍된 출력의 근사치나 그 이하로 떨어지면, 100%에 가까운 듀티 사이클로 LDO(Low-Dropout) 모드로 동작할 수 있다.

ALED6000은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펄스 단위의 보호 기능을 호출해 출력 전류를 사전 설정된 최대값으로 제한한다. 돌입 전류를 제한하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소프트 스타트 회로와 자동 복구 및 열 보호 기능도 제공한다. 출력 전류 제한 및 컨버터의 스위칭 주파수 모두 외부 부품을 사용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효율, 빠른 동적 응답, 작은 크기, 낮은 출력 리플과 낮은 ESR 커패시터에 최적화된 인덕터의 사용이 가능하다.

AEC-Q100 인증을 획득한 ALED6000 자동차용 LED 드라이버는 HTSSOP16 패키지로 현재 생산 중이며,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2.25달러이다. 설계자가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STEVAL-ILL089V1 평가 키트도 제공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t.com/boost-regulators에서 확인할 수 있다. [AE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