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사, 자동차 보험 산업 지형 변화 이끌어
보험사 신규 사업의 50% 이상 커넥티드 자동차 보험으로 전환
2021-10-05 온라인기사  /  보도자료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10월부터 텍사스를 시작으로 테슬라(Tesla) 자체 운전습관연계보험(Usage-Based Insurance, UBI) 상품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최근 GM과 포드(Ford)가 텔레매틱스 보험(telematics insurance) 프로그램을 출시한 이후 나온 것으로 ’임베디드 커넥티비티(embedded connectivity)’를 향한 변화가 마침내 보험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으로 해석된다.

프톨레무스 컨설팅 그룹(PTOLEMUS Consulting Group, 이하 프톨레무스)은 최신 연구를 통해 코로나19와 OEM 자체 계획으로 인해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보험이 기존 자동차 보험을 대체하는 현상이 뚜렷해진 것을 확인했다.

세계 커넥티드 자동차 보험 연구(The Connected Auto Insurance Global Study)에 따르면, 현재 많은 보험사가 신규 사업의 50% 이상을 커넥티드 자동차 보험으로 전환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2년 동안 최소 13곳의 OEM이 내장된 연결성을 활용하는 텔레매틱스 보험 상품을 출시했다.

프톨레무스 연구 책임자인 앤드류 잭슨(Andrew Jackson) 박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기간 동안 자동차 이용률이 크게 줄어들면서 보험 계약자들이 실제 주행거리에 따른 보험료 산정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에 자동차 OEM이 틈새시장에 뛰어들었고, 현재 OEM 자체 UBI 프로그램의 절반이 보험사와 텔레매틱스 서비스 사업자(Telematics Service Providers, TSP)를 배제하고 커넥티드 자동차의 데이터만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소 17곳의 OEM이 가격 변동 보험을 지원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포드, GM, 기아, 현대, 메르세데스-벤츠, 스텔란티스, 테슬라, 토요타, 폭스바겐에서 이미 이용할 수 있다. 또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보험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예: 포드와 애러티[Arity], GM과 아메리칸 패밀리[American Family], 포드와 옥토 텔레매틱스[Octo Telematics], PSA와 AXA, 다임러와 스위스리[SwissRE] 등).

잭슨 박사는 “보험은 일반적으로 차량 총소유비용(TCO)의 10~15%를 차지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줄이는 능력은 OEM의 판매, 특히 플릿(fleet) 차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설명했다.

프톨레무스가 발표한 보고서는 OEM 전략과 보험 회사의 과제를 다루고 있다. 5개 대륙의 15개 주요 국가 및 지역을 분석하고 2030년까지의 예측과 26개의 상위 보험사 및 TSP에 관한 개요를 제공한다.

연구의 초록은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프톨레무스 컨설팅 그룹(PTOLEMUS Consulting Group)은 연결 및 자율 모빌리티에 중점을 둔 전략 컨설팅 및 연구 기업이다. 보험 회사, 자동차 제조업체, 1차 공급업체 및 텔레매틱스 서비스 사업자 등 주도적인 모빌리티 이해 관계자의 전략 수립과 실행에 도움을 주고 있다. [A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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