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사스, 28나노 차량용 MCU 라인업 확대
영역 및 도메인 제어 애플리케이션용 ECU 통합 지원
2021-11-16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Renesas Electronics)가 28 나노(nm) 공정의 새로운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 'RH850/U2B'를 2022년 4월부터 샘플 출하한다고 밝혔다. 

RH850/U2B는 RH850 제품군 중 가장 하이엔드 MCU로, 고성능, 확장성, 가상화 지원 및 보안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파워트레인 제어, xEV의 인버터 제어 등 여러 ECU(전자제어장치)를 통합해 진화하는 차세대 차량의 E/E(전기/전자) 아키텍처가 요구하는 영역(zone)/도메인 제어, 커넥티드 게이트웨이 등에 적합하다.

르네사스는 이번에 바디 및 섀시 제어 시스템용 RH850/U2A에 새롭게 RH850/U2B를 추가함으로써 크로스 도메인(cross-domain) MCU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르네사스는 새로운 MCU와 르네사스 차량용 중앙 게이트웨이용 SoC(System on Chip) R-Car S4를 결합해 차세대 E/E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RH850/U2B는 르네사스 파워트레인용 RH850/Ex 시리즈 및 HEV/EV 모터 제어용 RH850/Cx 시리즈의 주요 기능을 기반으로 한층 더 고성능화와 고기능화를 실현했다. RH850/U2A와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기반의 가상화 지원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기능안전(ISO 26262) ASIL D 등급까지의 여러 소프트웨어를 상호 간섭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동작시킬 수 있다. 또한 가상화로 인한 오버헤드를 줄이고 실시간성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바디, 섀시에서 파워트레인까지 여러 ECU 기능을 하나의 ECU에 통합할 수 있다.


르네사스의 자동차 MCU 라인업

QoS(Quality of Service) 기능을 통해, 모든 버스 마스터에 대해 지연 모니터링 및 규제 기능을 제공해 항상 최소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다. OTA(Over the 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듀얼 뱅크 임베디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 ECU가 작동 중일 때 메모리에 업데이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업데이트 후 문제가 발생해도 원래 데이터로 되돌려 동작시킬 수 있으므로 안전하고 신속한 노웨이트(no-wait) OTA를 실현할 수 있다.

RH850/U2B는 모터 제어 전용 가속기 IP(EMU3S)를 탑재했다. GTM v4.1과 TSG3 등의 다중 전용 모터 제어 타이머와 연동함으로써, 고속 회전을 실현하면서 CPU의 부하를 대폭 저감한다. 내장된 전용 데이터 플로 프로세서(Dedicated data flow processor, DFP) 가속기 IP는 복잡한 제어를 실시할 때의 CPU 연산 부하를 경감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