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O, 새로운 UV 접착제 개발...AR HUD 홀로그래픽 필름 통합성 향상
낮은 광학 상호작용, 높은 강도 제공
2022-02-18 온라인기사  / 편집부


AR 요소가 적용된 스마트 차량(그림: © zapp2photo / stock.adobe.com)


독일계 산업용 접착제 전문업체인 DELO는 화학소재 기업 코베스트로(Covestro AG)에서 제조하는 홀로그래픽 필름의 트루컬러(true-color) 본딩이 가능한 광전자용 DELO PHOTOBOND UV 아크릴레이트 접착제를 개발했다고 17일(독일 현지시간) 밝혔다.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Augmented reality head-up display, AR-HUD)는 코베스트로의 Bayfol® HX와 같은 홀로그래픽 필름의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이다. 이러한 필름이 차량 앞유리에 통합되면 투사물이 실제와 합쳐져 내비게이션이 도로에 바로 표시되는 것처럼 표현된다. 이 필름은 설치 공간을 줄이면서 더 밝고 큰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이 홀로그래픽 필름 기술은 자동차 후미등 및 기타 자동차 조명 애플리케이션에 설계 자유도를 제공한다. 운전자의 시야에 '정지'와 같은 경고 메시지를 사용자 지정 홀로그램으로 설계하여 안전성을 높일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에 관계 없이 홀로그래픽 필름은 얇고 가벼우며 off-bragg(결합된 빛이 정확한 파장과 같은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을 때)라 불리는 상태에서 완전히 보이지 않는다. 필름은 일반적으로 투명한 캐리어 필름에 RGB 민감 포토폴리머로 구성돼 있으며 두 개의 보호 커버 레이어 사이에 내장돼 있다.
 
높은 구성품 품질을 위한 전제 조건은 접착제와 포토폴리머 사이의 낮은 광학 상호작용이다. 이로 인해 접착제는 포토폴리머와 결합 시 흡수가 다른 파장 범위로 변경되지 않도록 화학적으로 조정된다. 따라서 모든 조건에서 색상 성능을 보장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실리콘을 사용해 필름 레이어를 고정했다. 실리콘은 다목적 고성능 재료이다. 그러나 이것은 더 낮은 접착강도, 느린 경화 및 경우에 따라 강한 아웃가스에 의해 상쇄된다. 경화되는 동안 주변에 입자를 방출한다. 인접 제조 공정에 대한 잠재 영향으로 인해 많은 자동차 부품업체는 무실리콘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DELO와  코베스트로에서 테스트한 DELO PHOTOBOND UV 아크릴레이트 접착제는 실리콘과 비교해 매우 개선된 가스 배출을 보이며 UV 조명 아래에서 몇 초 이내에 최대 강도에 도달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