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O, 첨단 기술의 접착제를 위한 ′플로 활성화′ 기술 개발
단일 공정 단계서 접착제 도포와 UV 접착제 사전 활성화 결합
2022-04-08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독일 뮌헨 부근 빈다치(Windach)에 본사를 두고 있는 DELO는 단일 공정 단계에서 접착제 도포와 UV 접착제 사전 활성화를 결합한 공정 기술인 플로 활성화(activation on the flow)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기술은 온도에 민감한 전자 부품의 접착과 보호에 이상적이며, 특히 비용과 CO2 배출을 줄이고 사용자에게 제품 및 공정을 설계하는 새로운 옵션을 제공한다. 

플로 활성화의 새로운 점은 접착제가 분사 공정 중에 이미 UV 조사되어 피착제 도달 전에 경화 반응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접착 공정은 플로 활성화 이후 진행될 수 있다.
 
이 기술의 또 다른 특징은 노출된 접착제에 추가로 UV 조사하여 결합 후에도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추가 UV 조사 즉시 접착 강도가 세지며, 접착제가 흘러나오거나 피착물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고, 추가 가공 또한 바로 가능하다. 접착제는 추가 고정 여부와 상관없이 언더컷 및 그늘진 영역에 있어도 최종 강도까지 안정적으로 추가 공정없이 경화된다.
 
플로 활성화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1액형 접착제는 에폭시 수지를 기반으로 한다. DELO KATIOBOND의 특허받은 플로 활성화 접착제는 서로 다른 UV 파장에 반응하며 경화를 시작하는 광개시제가 2종 포함돼 있다. 2종 광개시제 시스템은 추가적인 고정 단계가 필요하면 진행할 수 있다. 접착제는 기계적 특성을 다르게 가질 수 있으며, 경화 상태에서 특정 물질 및 온도에 대한 내성이 높다.
 
DELO는 공정 기술이나 접착제 이외에도 필요한 장비를 개발한다. DELO-ACTIVIS 600은 분사용 및 조사용 서브 유닛이 하나씩 있다. 분사는 공정 요건에 따라 정의된 유속과 수량을 기반으로 한 도포량을 기준으로 한다. 1액형 접착제가 믹싱 튜브를 통과하면 DELOLUX 503 경화 램프 3개로 조사한다. 믹싱 튜브 내 코일이 전체 접착제의 균일한 활성화를 돕는다. DELO-ACTIVIS 600은 단독 기기로 사용하거나 기존 제조 시스템에 통합해 사용할 수도 있다.
 
플로 활성화는 접착 및 온도에 민감한 피착물 보호에 적합하다. 예컨대 센서나 커넥터는 활성화 2종 접착제를 사용하여 “순조롭게”, 그리고 스트레스 없이 접합할 수 있다. 어떤 부품도 UV 접착제 사용을 위해 최소 반투명할 필요가 없고, 접착제가 복잡한 구조에서도 안정적으로 경화된다.
 
이 기술은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접합 공정을 대체할 수 있다. 열경화, 실온 경화, 이중 경화 공정을 위한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대안이다.  
 


이 신기술은 분사 및 사전 광-활성화 공정 단계를 결합하여 제품 설계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림 DELO)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