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개발용 소프트웨어 도구 및 서비스 공급회사인 IAR 시스템즈(IAR Systems
®)와 고효율 저전력 32/64비트 RISC-V 프로세서 코어의 주요 공급기업이자 RISC-V 인터내셔널 창립 프리미어 회원사인 안데스 테크놀로지(Andes Technology)는 유럽과 아시아의 IC 설계 기업이 안데스코어(AndesCore™) RISC-V 차량용 CPU IP와 IAR 시스템즈의 RISC-V용 기능안전 인증 개발 도구를 채택했다고 12일 밝혔다.
안데스코어(AndesCore™) 차량용 CPU는 가장 많이 판매되는 RISC-V 코어 중 하나인 N25F의 기능안전 강화 버전이다. 이 코어는 자동차의 기능안전 확보를 위해 시스템 고장을 방지하도록 설계됐으며, 랜덤 하드웨어 고장을 피하기 위해 제품 안전 메커니즘에 의해 통제된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IAR Embedded Workbench
®)는 IAR C/C++ 컴파일러™(IAR C/C++ Compiler™)와 포괄적인 디버거를 포함하는 완전한 개발 툴체인이다. 이러한 양사의 전문성이 결합됨으로써, 고객은 동급 최고의 성능과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안전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안데스 테크놀로지의 대표 겸 CTO인 찰리 수(Charlie Su) 박사는 “안데스코어™ 차량용 코어를 통해, 고객은 ISO 26262 인증 CPU IP 및 세이프티 패키지(Safety Package)를 자신의 제품 인증 프로세스에 활용할 수 있다. 안데스는 고객이 ASIL-D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완전한 개발 프로세스를 갖춘 하드웨어(ISO 26262-5)와 소프트웨어(ISO 26262-6)의 프로세스 인증을 모두 취득한 최초의 RISC-V 프로세서 IP 벤더이다.”라고 말했다.
IAR 시스템즈의 앤더스 홀름버그(Anders Holmberg) CTO는 "RISC-V 기술은 빠르게 진보하면서 혁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우리는 전문 개발 툴로 고객과 생태계를 모두 지원함으로써 업계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초의 AndesCore™ 차량용 RISC-V CPU는 올 상반기에 SGS-TüV Saar GmbH로부터 인증을 취득할 예정이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기능안전 에디션은 ISO 26262를 포함한 10가지 규격에 따라 TÜV SÜD에 의해 인증됐다. 강력한 기술과 함께, IAR 시스템즈는 판매된 제품에 대한 고객 지원 계약 기간 동안 철저한 지원 보장, 검증된 서비스 팩, 알려진 편차와 문제에 대한 정기 보고서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