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8비트 PIC·AVR MCU 포트폴리오 확장
새로운 제품군 5종과 디바이스 60종 출시...임베디드 설계 기반
2022-04-29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Microchip Technology, 이하 마이크로칩)는 올해 임베디드 설계 시장에서 스마트폰, 자율주행차, 5G 무선 커넥티비티가 부상하면서 자사의 8비트 PIC® 및 AVR®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0년 동안 8비트 MCU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왔다. 마이크로칩에 따르면, 마이크로칩 MCU는 현재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1인당 연간 1개꼴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칩은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흔히 직면하는 문제를 간단한 해결할 수 있는 5종의 새로운 제품군과 60개 이상의 새로운 개별 디바이스를 출시했다.

새로운 PIC 및 AVR MCU 제품군은 처리 능력, 다른 칩과 쉽게 통신할 수 있는 기능, 인쇄회로기판(PCB)을 변경하지 않고도 쉽게 구성 가능한 아날로그 주변장치를 제공한다. 이러한 디바이스는 주문형반도체 (ASIC)와 유사한 기능을 기존 MCU 기능을 확장해 스마트 주변장치 칩으로 구성할 수 있는 간단한 개발환경을 통해 지원한다.

PIC16F171 제품군에 적용된 소프트웨어 제어 연산 증폭기(Op Amp), 다중 전압 I/O(MVIO), 연산 기능 내장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C) 등의 스마트 주변장치는 일반적으로 MCU를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서로 다른 공급 전압을 사용하는 칩이 포함된 시스템에서는 흔히 복수의 전압을 공급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5V MCU를 1.8V 센서에 연결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에는 일반적으로 레벨 시프트(level-shifting) 디바이스가 필요하므로 비용이 증가한다. 반면, AVR DD 제품군을 포함한 마이크로칩의 최신 8비트 MCU에 탑재된 MVIO 주변장치를 사용할 경우 MCU의 단일 포트가 나머지 MCU 구성품과 다른 전압 도메인에서 동작할 수 있으므로 추가의 외부 부품이 필요없다.

일부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기반 처리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수준의 속도와 응답 시간을 요구한다. 모든 PIC와 AVR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는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CC)와 쉽게 연결되어 하드웨어 처리 체인을 설정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로써 소프트웨어 처리 주기 시간을 제거하는 맞춤형 주변장치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유한 타이밍을 올바르게 구동해야 하는 WS2812 LED 어레이의 경우 펄스폭 변조기(PWM), SPI 인터페이스, 구성 가능한 로직 셀(CLC)로 이루어진 수퍼 주변장치를 구성하여 해당 어레이를 쉽게 제어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 8비트 MCU 포트폴리오는 핀투핀 호환이 가능하므로 더 높은 성능이 필요하거나 고객이 재설계 요건을 최소화하면서 제품 가용성을 극대화하고자 할 때 대체 PIC 또는 AVR MCU를 선택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은 MPLAB® X 및 MPLAB® Xpress 통합개발환경(IDE),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CC)를 포함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툴로 구성된 완전한 개발 생태계를 제공한다. MCC는 8비트 MCU 기반 프로젝트를 위한 생산 레디(production-ready) 셋업 및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5개 제품군은 현재 모두 샘플 공급 중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