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손실 및 초저 노이즈 실현 4세대 패스트 리커버리 다이오드
EV 충전 스테이션 전원 효율 향상, 노이즈 대책 삭감
2022-06-16 온라인기사  /  편집부

로옴 주식회사는 에어컨이나 EV 충전 스테이션 등의 대전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기기·민생기기용으로 Low VF·고속 trr 특성 및 초저 노이즈 특성을 실현한 제4세대 패스트 리커버리 다이오드(이하, FRD) 650V 내압 「RFL / RFS 시리즈」를 개발했다.

신제품은 디바이스 구조 및 재료를 최적화함으로써, FRD의 중요 특성으로 트레이드 오프 관계에 있는 VF와 trr 성능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Low VF 타입인 RFL 시리즈는 기존품(RFN 시리즈) 대비 VF를 약 3.2%, trr을 약 8.3% 저감했다. 고속 trr 타입인 RFS 시리즈는 기존품(RFUH 시리즈) 대비 VF를 약 17.9% 저감했다. 이러한 두 가지 시리즈의 라인업으로 전원 회로의 용도에 따른 최적의 설계를 통해 전원의 고효율화에 기여한다. 또, 일반품에 비해 스위칭 OFF 시의 초저 노이즈화도 실현하여, 노이즈 대책 부품 삭감과 설계 부하 경감에 기여한다. 

두 시리즈 모두 월 10만 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하였으며(샘플 가격: 700엔/개, 세금 불포함), CoreStaff, Chip 1 Stop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최근, 전 세계적인 전력 소비량의 증대에 따라, 전력의 유효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소비전력이 큰 백색가전이나, EV 충전 스테이션 등의 산업기기에서는 전원 회로의 고효율화뿐만 아니라, 노이즈 대책의 설계 부하 경감도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로옴은, 한층 더 고효율로 동작 가능한 Low VF 특성과 스위칭 OFF 시의 손실이 적어지는 고속 trr 특성을 동시에 실현하고, 스위칭 OFF 시의 초저 노이즈 특성을 실현한 신제품을 개발했다.
 




<제품 라인업>
- RFL 시리즈 (Low VF 타입)

- RFS 시리즈 (고속 trr 타입)



<애플리케이션 예>
-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의 PFC (Power Factor Correction) 회로
- EV 충전 스테이션 등의 2차측 정류 회로
- 로봇, 컴프레서 등의 인버터 회로
- 서버, 기지국 전원 등 각종 전원기기

<회로 구성 (토폴로지) 예>



<토폴로지 셀렉션>
전원 회로 설계 시,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입력전압이나 출력전압, 전력, 절연의 유무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요구 사양에 적합한 회로 구성 (토폴로지)을 선택해야 한다.
로옴에서는, 각종 토폴로지에 대해 최적의 디바이스 정보를 게재한 토폴로지 셀렉션 페이지를 구비하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