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화신과 ′웰딩 AI 솔루션′ 상용화 계약
AI 기술로 용접 품질 관리...′인더스트리얼 AI′ 사업 확대 계기
2022-07-26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자동차 부품 제조 전문업체 화신(대표이사 정서진)과 AI 기술로 용접 품질을 관리하는 '웰딩(Welding) AI 솔루션' 상용화 계약을 맺고 인더스트리얼(Industrial) AI 사업 확대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SK텔레콤 인더스트리얼 AI는 생산 공정의 완전 자동화(Self-Optimizing)를 목표로, 산업 현장의 전문성과 AI 기술을 결합한 딥 러닝(Deep Learning) 기반 AI 기술을 주요 생산 공정에 적용하는 사업이다.

SK텔레콤은 용접 공정에서 발생하는 내외부 불량을 판별하는 웰딩 AI 솔루션과 고압 주조 공정에서의 실시간 불량 여부를 판별하는 ‘다이 캐스팅(Die-Casting) AI 솔루션’ 등 자동차 부품 제조 핵심 공정에 필요한 인더스트리얼 AI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다양한 제조업체와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화신과 상용화 계약을 체결한 웰딩 AI 솔루션은 음향 방출(Acoustic Emission, AE) 센서와 머신 비전(Machine Vision) 카메라, 제조 설비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딥 러닝 기반 AI 분석을 통해 용접 공정의 내외부 불량을 판별하는 특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섀시, 전기차의 배터리 케이스, 알루미늄 부품 용접 등에 효과적이다. 


경북 영천에 위치한 화신 공장은 SK텔레콤 웰딩 AI 솔루션을 통해 용접 품질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과 화신은 이번 상용화 계약에 앞서 2020년 ‘AI 기반 스마트팩토리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용접 내·외부 불량 판별 기술에 대한 유효성 검증을 진행해 왔으며, 자동 재용접 공정 개발을 위한 R&D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