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ar Enlightenment: Forvia Lumieres
포비아의 자동차 계몽: 뤼미에르
2023년 11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포비아(포레시아+헬라)는 올 한 해 뤼미에르 컨셉을 통해 그들의 시트, 조명, 디스플레이 등 전자장치가 미래의 콕핏에 어떻게 통합될지를 보여주고 있다. 경량, 저에너지 소재 및 부품으로 CO2 배출을 45% 절감한다. 

글 | 한상민_han@autoelectronics.co.kr 






“이곳 부스의 중심은 뤼미에르(Lumieres)입니다. 뤼미에르는 시트, 전자제품, 조명, HMI 등 포비아의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통찰력을 제공하면서 OEM에게 뛰어난 디자인 자유도와 지속가능성을 보장합니다.” 포비아(FORVIA) 관계자가 말했다. 
포비아는 IAA Mobility에서 포레시아(Faurecia)와 헬라(HELLA)의 혁신 기술을 결합해 전기화, 자율주행, 커넥티드에 대한 유연한 인테리어란 미래 이동성 요구에 대응하는 그들의 포트폴리오를 뤼미에르 컨셉에 집대성해 보여줬다. 

대형 3열 SUV 위에 놓인 뤼미에르의 인테리어는 거실, 사무실, 제3의 공간이 돼 개인의 업무, 빛과 사운드로 둘러싸인 휴식, 시네마틱 경험, 테이블에 둘러앉아 회의하는 라운지 등 여러 사용 시나리오를 반영했다. 뤼미에르의 화려한 공간 변화는 유럽의 법적 요구사항(ECE space)을 준수하면서 우븐 대마와 같은 소재를 포함한 천연 및 재활용 섬유로 제작된 머티리액트(MATERI'ACT) 브랜드를 통해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프리미엄 미학을 보여줬다. 

맞춤형 조명, 직관적인 제어, 여러 리어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이 프리미엄 실내는 ▶다양한 액티비티 시나리오를 위한 동적 시트 구성을 가능케 하는 ‘스위블 시트’ ▶스크린 홀더 또는 테이블로 변환하는 다기능 회전 콘솔이 적용된 암레스트 ▶책꽂이, 독서 램프, 개인 맞춤형 헤드폰이 적용된 리어가 두드러졌다.  

얇은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눈에 띄지 않게 벤트를 통합해 디자이너의 자유도를 높인다. 슬라이딩 암레스트와 슬라이딩 제어 패널은 휴식 중인 탑승자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면서 다양한 목적의 실내를 촉진한다. 

Brake-by-Wire는 사용자 지정 제동 감각뿐만 아니라 운전자에게 더 많은 레그룸과 편안함을 제공하고 더 가볍고 좁은 브레이크 페달을 만든다. Steer-by-Wire는 운전자의 다리와 무릎을 위한 공간을 더 만들어주고, 미니멀리스트 콕핏 디자인에 많은 유연성을 허용면서 차량 전체 중량을 줄이는데 기여한다. 포비아는 스티어링 휠 허브를 인스트루먼트에 통합해 디자인, 통합, 에어백 정비 등을 단순화하고 안전도를 증가시켰다.







운전에 대한 몰입 기술인 (모듈 개념의 옵션) VIBE®는 시트에 햅틱 장치를 내장해 운전자에게 사각지대, 차선 변경, 속도 제한 및 졸음에 대한 햅틱 경고를 준다.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에 대해서도 4D 사운드를 동반한 알고리즘이 음악, 영화, 게임 등 오디오 시스템에서 재생되는 모든 오디오와 동기화된 진동을 자동으로 생성해 몰입도를 높인다. 웰니스 측면에서도 햅틱 아티스트의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나를 위한 첨단 인테리어(Advanced Interiors for me)’는 지속가능한 소재와 서피스 액티베이션(Surface Activation)을 결합해 인지 부하를 줄이면서 안전성을 높이는 센터 디스플레이와 클러스터 컨텐츠를 포함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특징으로 운전자와 승객 모두에게 역동적이고 지속가능한 콕핏 경험을 선사한다. ‘나를 위한 첨단 인테리어’의 일부 기능에는 간단한 제스처로 메인메뉴에 접근하거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볼륨을 줄이는 등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스처 제어가 통합돼 운전자 인지 부하를 줄인다. 



 




뤼미에르의 인테리어는 ▶스티어링 휠에 패드가 통합돼 중량을 줄이고 더 가볍고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든 초슬림 인스트루먼트 패널 ▶최대 70% 경량화와 함께 동적 영역 조명에 최적화된 슬림 라이트 ▶부품 재설계, 교체, 추가가 가능하고 수리, 재활용, 업그레이드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확장 가능한 콕핏 아키텍처 등 다양한 경량 혁신이 통합됐다.
포비아의 탄소배출 중립 로드맵에 맞춰 뤼미에르는 이런 경량 혁신과 구조, 지속가능한 소재 및 에너지 최적화된 전자제품의 조합으로 CO2 배출량을 45%까지 감소시킨다. CO2 배출이 매우 낮거나 심지어 마이너스인 이런 지속가능 소재는 도어 패널, 센터 콘솔, 시트 및 시트 구조에 적용됐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면서 개인의 열 쾌적성을 향상시키는 도어 패널 및 센터 콘솔의 가열 복사판과 같은 솔루션, 기존 HMI보다 최대 30% 경제적인 절전형 디스플레이 기술이 에너지를 절약한다. 반응형 디밍 기술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카메라의 시선 감지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정한다. 또 표면 활성에서 포비아는 데코, 디스플레이 렌즈 및 터치패널을 (원피스로) 결합하는 ‘Injected PC/PUR’ 기술을 개발해 글래스 대비 비용 효율적이고 CO2 저감이 큰 솔루션을 뤼미에르에 적용했다. 히팅 솔루션엔 ‘인젝티드 레디언트 패널’과 ‘대형 서피스 라이팅’이 포함된다. 이 레디언트 패널과 슬림한 조명 시스템의 조합이 최적의 편안함을 선사하는 동적 조명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하면서 kWh를 30% 적게 소비한다. 







익스테리어 측면에선, SSL I HD 디지털 헤드라이트 시스템이 이전 세대 모듈보다 최대 75% 소형화돼 차량 아키텍처에 헤드라이트를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최대 25,000개의 패턴과 기능을 지능적으로 제어해 안전과 관련된 새로운 조명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생성해 제품 수명에 걸쳐 OTA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한다. 프론트 피지탈 쉴드(Front Phygital Shields)는 보행자가 도로를 안전하게 건너도록 유도하는 등 다른 도로 사용자에게 표시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에서 안전, 소통을 향상시킨다. 조명과 멀티컬러는 브랜드 차별화 요소로도 기여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