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generation LTO with energy density equivalent to LFP
LFP와 에너지밀도 동등한 차세대 LTO 배터리
대만 최초 기가팩토리 GUS … 중국 배제한 공급망 강점
2024년 07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GUS Technology Dr. Prem Chandan           프렘 찬단 R&D 매니저  

2035 E-Mobility Taiwan에서 대만 최초의 기가팩토리 GUS Technology의 프렘 찬단 박사를 만나 그들이 왜 LTO 셀과 파우치 타입을 주력으로 하는지, 향후 배터리 화학과 생산 측면의 확장 전략은 어떠한지 들었다. 소재 과학자들이 모여 출발한 배터리 스타트업 GUS는 이미 일본과 유럽의 다수 고객과 함께 하고 있다. 이런 GUS의 강점 중 하나는 중국을 배제한, 한국을 포함하는 공급망 확보도 있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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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035 E-Mobility Taiwan 전시회에서 GUS Technology에 어떤 성과를 거뒀습니까? 
Chandan  
 해외 방문객, 고객에게 많이 노출된 것이 좋았습니다. 그중에는 말레이시아, 체코, 독일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 대표단이 있었습니다. 이 전시회를 통해 우리는 그들과 상호 작용하고 우리 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GUS의 기술에 관심을 갖고 여러 형태의 비즈니스 협력을 위해 나섰습니다.

GUS Technology는 2017년에 설립됐습니다. 이것이 회사는 물론 대만과 글로벌 EV 산업에서 어떤 의미가 있나요? 
Chandan  
 GUS Technology는 2017년부터 셀 제조에 종사해 왔습니다. 2023년에는 대만의 첫 번째 기가(GWh) 팩토리를 시작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우리는 EV 및 에너지 저장 업계의 다양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대만 및 세계 여러 지역에서 제조 역량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세계는 전환기에 있습니다. 움직이는 모든 것은 전기화되어 재생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제 시간에 맞춰 왔습니다.


 




많은 배터리 업체들이 소재 개발부터 셀, 팩, BMS 소프트웨어까지 전 과정을 다룹니다. GUS가 다른 회사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Chandan  
 배터리 셀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BMS 및 기타 필요한 구성요소와 통합한 후에만 유용해집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이 셀을 제조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다른 구성요소를 개발합니다. GUS도 셀 개발부터 모듈-투-팩, 시스템 통합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중국 없는 공급망에서 일본 기술을 접목시킨 것이 우리의 강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GUS는 제조에 어떤 고유한 배터리 화학을 활용하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LTO는 전압이 높아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특정 차량 애플리케이션에 해당합니까?   
Chandan    
어떤 화학을 사용하든 GUS가 자랑하는 것은 셀 제조 능력입니다. 하지만 GUS는 LTO 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LTO는 에너지 밀도가 낮지만 다른 리튬 배터리가 직면하고 있는 안전성 문제를 해결합니다. GUS에게는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는 안전을 추가 기능이 아닌 기본 속성으로 간주합니다. 안전성 외에도 LTO 셀은 고속충전 기능(5분), 넓은 온도 범위 애플리케이션(-40 ~ 60℃) 및 매우 긴 주기 수명(40,000사이클)이 특징입니다. 전기차, 드론은 물론 에너지 밀도가 원동력인 기타 응용 분야를 제외하고 LTO 셀은 다른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TO 셀은 AGV, 트럭, 버스, 기차, 잠수함, 선박부터 군용 및 원격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는 분야에서 가장 적합합니다.  
GUS에서는 R&D를 통해 LTO 셀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올해 말까지 우리는 에너지 밀도가 LFP 셀과 동등한 차세대 LTO 셀을 갖게 될 것입니다.

현재 어떤 양극재/음극재를 적용하고 있나요? 
Chandan    
애플리케이션과 요구사항에 따라 우리는 LTO 셀용 LMO, LNMO 및 다양한 NCM 양극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US는 파우치형 배터리에 집중하는 것 같은데, 타사의 파우치형 배터리와 제조방식이나 재질에 차이가 있나요?
Chandan    
우리는 양면탭(bilateral tab) 디자인으로 파우치형 셀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유럽 표준 VDA 사이즈를 고수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원통형이나 각기둥형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다. 파우치형은 맞춤 제작이 가장 쉽고, 셀에 무게를 더하는 금속 케이스가 없기 때문에 열 방출이 더 우수하고 균질하며 에너지 밀도가 더 높습니다. 그리고 전고체 배터리를 시작한다면 파우치형이 가장 적응하기 쉽습니다. 


 



다른 배터리 화학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많은 기업이 배터리 폭발에 대한 우려로 전고체 배터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GUS도 비슷한 연구 로드맵이 있나요?  
Chandan  
 GUS의 LTO 셀은 폭발이나 화재 문제없이 이미 안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NCM 셀의 안전성을 향상하고 LTO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고체 전해질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파우치형 셀 포맷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전고체 배터리 제조기술에도 적응하기 더 쉬울 것입니다.

최근에 GUS는 니오븀 기반 음극재 기업인 Echion과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요?   
Chandan  
 우리는 더 높은 효율의 새로운 배터리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Echion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테스트가 진행 중이므로 이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른 대만의 배터리 회사인 PLG가 곧 전고체 상용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Chandan    
그들은 좋은 배터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경쟁자로 보지 않고, 오히려 우리와 같은 목적을 위해 일하는 파트너 회사로 봅니다. 전 세계적으로 배터리 솔루션에 대한 요구사항은 엄청나지만 충족된 것은 거의 없습니다. 배터리 기업으로서 우리는 해야 할 일도 많고 갈 길이 멀다.

최근 많은 자동차 OEM은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4680과 같은 원통형 배터리를 선호합니다. 파우치형 배터리에 대한 GUS의 목표 시장이나 전략은 무엇입니까?
Chandan    
우리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파우치 셀은 여전히 많은 EV 회사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에서 선호됩니다. 그리고 단순히 파우치 셀 형태가 아닌 BMS를 탑재한 표준 모듈이나 팩 형태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에너지 밀도 및 안전성 향상과 관련된 팩 설계 및 제조기술이 있습니까?
Chandan    
에너지 밀도는 우리가 사용하는 재료의 고유한 특성입니다. 반대로 더 많은 구성요소를 추가하면 감소합니다. 그래서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팩 디자인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양극재와 음극재의 대체 재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과 관련해 모듈과 팩 내부에는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몇 가지 특별한 종류의 폴리머가 사용됩니다.







글로벌 EV 배터리 공급망이 거의 완성됐다고 합니다. 이 상황에서 GUS 및 대만의 배터리 산업은 어떤 기회를 보고 있습니까? 작년에 GUS는 대만 최초의 기가팩토리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많은 대만 기업들이 기가팩토리 계획을 발표했는데, GUS가 정말로 첫 번째인가요?
Chandan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여전히 글로벌 차원에서 배터리 수요와 생산 간에 큰 격차가 있습니다. 차량의 전기화는 이제 막 시작되었고, 우리는 GUS가 EV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큰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작년에 기가팩토리를 개관했고, 현재 이미 생산 중이며 많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GUS의 첫 번째 기가팩토리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대만과 전 세계에 더 많은 기가팩토리가 건설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대만에는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는 몇몇 다른 배터리 회사들이 있고, 우리가 첫 번째라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배터리 기업에서는 안전성, 효율성, 재사용, 재활용, 지속가능성 등 모든 것이 강조됩니다. GUS는 제품 개발 및 제조의 모든 측면에서 어떤 전환과 R&D 노력에 중점을 두고 있나요? 고객은 어떤 것을 요구합니까? 
Chandan  
 GUS는 셀부터 팩 수준까지 배터리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통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재활용을 위해 몇몇 파트너 회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올바른 접근 방식을 통해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합니다. 현재로서는 보다 효율적인 배터리 외에는 고객의 특별한 요구 사항은 없습니다.

지적재산권, 인력, 핵심 고객 등 GUS의 경쟁력을 엿볼 수 있는 참조는 무엇입니까?  
Chandan    
GUS는 배터리 소재에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소재 과학자들이 모인 소재 분석회사로 출발했습니다. 나중에 셀 제조업체가 됐습니다. 핵심 경영진(CEO, CTO, 수석 엔지니어)과 주요 R&D 구성원 모두 화학, 재료과학, 화공 공학 박사들입니다. GUS는 재료, 부품 및 방법과 관련된 다른 많은 특허와 함께 자체적으로 특허받은 Li-Mn과 풍부한 양극 재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술을 반영하고 중국이 없는 공급망을 활용해 일본과 유럽에서 많은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우리는 일본 고객 3곳과 유럽 고객 4곳에게 OEM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안타깝게도 기밀 유지로 인해 고객 이름을 밝힐 수는 없습니다.


 



GUS의 가까운 미래에 대한 주요 계획을 말해주세요. 전극 재료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원자재부터 공급까지 전체 공급망을 확보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많은 배터리 회사들이 제조 및 공급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공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GUS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Chandan    
우리의 첫 번째 주요 확장은 대만에서 이뤄질 것이며, 그다음으로 해외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미국, 유럽, 그리고 최소한 하나의 아세안 지역에 제조 공장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주요 원자재의 보다 쉽고 빠르며 비용 효율적인 생산을 위해 현지 공급망을 선택하고 그들과 협력할 예정입니다.

GUS는 이미 한국과 관련이 있죠? 마지막으로 한국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Chandan    
저희는 중국을 배제한 공급망을 갖고 있어서 주요 공급망이 대만, 한국, 일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한국에서 얻은 원자재는 매우 우수합니다. 한국은 고품질 제품과 효율적인 업무 윤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은 저희가 사업을 확장하고 싶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모든 독자 여러분께, 한국에 저희 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회사나 투자자가 있다면, 저희는 기꺼이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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