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Keysight Technologies, 키사이트)는 25일부터 2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퀀텀코리아 2024’에서 양자 컴퓨팅, 양자 센싱, 통신 테스트를 가속화하는 설계, 시뮬레이션, 테스트 솔루션을 시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키사이트코리아 이선우 사장은 “키사이트가 2년 연속으로 퀀텀코리아에 참가해 글로벌 양자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아직 개발중인 양자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우리의 전문 지식과 솔루션으로 산업으로서의 양자 발전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키사이트가 퀀텀코리아 2024에서 시연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초전도 큐비트 제어 및 측정 솔루션: 연구자가 양자 제어 솔루션을 사용해 큐비트 Calibration 프로그램을 포함한 큐비트 튜닝 및 큐비트 제어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솔루션은 파이선 API로 제어되는 Spectroscopy, Rabi, Relaxation time, Ramsy, Echo와 같은 기능 기본 테스트 케이스를 제공하며, 키사이트는 클래스 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는 기본 테스트 케이스에 대한 API 구조를 보여준다.
키사이트 QuantumPro로 양자 칩 설계를 빠르고 간편하게: ADS를 사용해 양자 칩 개발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설계 흐름을 시연한다. ADS는 레이아웃 및 회로 구성 요소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단일 플랫폼에서 매우 빠르고 쉬운 양자 칩 설계 및 EM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또한, 저온에서 극저온 모델링을 제공할 수 있는 측정 기반 모델링 솔루션, JTWPA, Squid 회로의 다양한 사례도 발표한다.
다이아몬드 질소 공동 제어를 위한 양자 제어 솔루션: 연구자가 어떻게 양자 제어 솔루션을 사용해 DNV 양자 센서에 의해 수행되는 감지 측정을 할 수 있는지 시연한다. 사용자는 센서가 다른 감지 테스트를 받는 동안에도 파이썬을 사용해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다. 또한, 분광측정을 실행해 소자의 공진 주파수를 찾는 방법도 시연한다.
단일 광자 검출 효율 측정: 연구자가 래버(Labber) S/W를 사용해 단일 광자 검출기를 특성화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연구에서 양자 장치를 특성화하기 위해 자동화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사이트는 레이저 소스를 제어하고 –120 dBm의 감쇄를 통해 단일 광자 생성 방법을 보여준다.
키사이트는 솔루션 시연과 함께 26일 4시에 게이브 레네츠키(Gabe Renetsky) 키사이트 사업개발 엔지니어가 양자 통신 및 센싱에 대한 기술 발표를 진행한다. 이 발표를 통해 양자 암호 키 분배(Quantum Distribution, QKD) 테스트베드를 비롯한 몇 가지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