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사브(Saab) 무인잠수정(Remotely Operated Vehicle, ROV) 두 대가 1915년 침몰한 어니스트 섀클턴(Ernest Shackleton)의 인듀어런스(Endurance) 선박을 탐사하기 위해 남극 해역에서 수심 3,000m 이상 하강하여 작업을 수행했다. 어니스트는 뛰어난 리더십과 근성으로 지금까지 회자되는 영국의 탐험가이다. 정밀 기술이 탑재된 사브 시아이(Seaeye) ROV는 잔해물 탐색·조사·촬영 임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명 피해를 예방하는 데 일조한다.
과거의 산업 잠수사는 석유·가스 파이프라인, 고전압 전기 케이블, 풍력 터빈, 기타 중요 인프라를 검사할 때마다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사브는 심해 탐사 전문 기술을 산업용에 도입하면서 그러한 위험 부담을 해결했다.
"인간 및 사회 안전의 유지"를 사명으로 추구하는 시아이 ROV 제품군은 신속하게 작동하는 모듈식 시스템 설계를 기반으로 한다. 사브 UK의 시아이 시스템은 관측·조사 활동부터 수중 정비 등 고난도 작업에 이르는 광범위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사브 UK는 다목적성과 기동성을 겸비한 최첨단 작업용 완전 전기 ROV(all-electric ROV, eWROV)까지 개발하면서 독자적인 역량을 뽐내고 있다. 기존의 유압식 ROV와 달리 eWROV는 다량의 유압유가 필요하지 않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다.
사브는 다목적성과 기동성을 겸비한 최첨단 작업용 완전 전기식 ROV(eWROV)를 개발했다. 기존 유압식 ROV와 달리 완전 전기 시스템인 eWROV는 다량의 유압유가 필요하지 않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다.
사브 eWROV는 급성장하는 해양 경제 부문에서 기존 유압식 ROV와 경쟁 중이며, 경쟁 제품과 뒤지지 않는 250 hp의 준수한 수중 가동 성능을 제공한다. eWROV는 유압 시스템 탑재 비중을 줄이고 최소의 연료만 사용하므로 생태계 오염물질이 해양에 유출될 위험을 줄인다.
전기 추진 방식으로 전환하면, 우선 고압 시스템 수를 줄여도 높은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정비 간격이 안정화되면서 운용 기간이 길어지고 자체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면서 정기 정비 횟수를 줄일 수 있다.
사브 eWROV는 고급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전력 밀도를 갖추고 있으며, 대형 유압식 ROV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고 더 많은 적재하중을 견딜 수 있다.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시스템을 탑재한 사브의 eWROV는 세계적 수준의 유용성을 지닌 완전 전기식 스마트 수중작업용 무인정으로 인정받고 있다.
ROV의 DC 전력 시스템은 해저 전압 준위를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ROV 구성 요소에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외부 전력 시스템의 총 에너지 소비량을 감축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낮아지면 외부 발전으로 인한 CO
2 배출량이 저감되고 환경 친화성이 높아진다.
전자 시스템은 일반적인 대류 냉각이 불가능하고 공간이 협소한 인클로저에 탑재되므로, eWROV에서는 전력 컨버터의 규격, 질량, 열 방출 등의 사양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자 사브는 뛰어난 밀도와 효율성을 갖춘 전력 모듈을 채택했다. 바이코 전력 모듈은 추진기, 조작기 및 온보드 전자장치와 같은 eWROV 서브시스템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한다. 사브는 바이코 전원 모듈을 통해 온보드 컴퓨터, 센서, 비디오 카메라, 조명 장치 및 내비게이션에서 요구하는 산업 표준 전압 준위인 24V 및 48V로 시아이 서브시스템을 맞춤 구성했다.
사브의 차세대 eWROV는 고성능 전력 공급 네트워크 설계를 통해 고전력 부하를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소형 ROV 설계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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