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터바흐-컨콘젭트, SDV 개발자 위한 Arm Cortex-R82AE 하이퍼바이저
2024-11-15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라우터바흐(Lauterbach GmbH)와 컨콘셉트(Kernkonzept GmbH)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 Defined Vehicle, SDV) 아키텍처 개발자에게 전체 SDV 소프트웨어 스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해당 시스템온칩(System-on-Chip, SoC)이 출시되기 전에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Arm® Cortex®-R82AE CPU용 하이퍼바이저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하이퍼바이저 솔루션은 Arm 고정 가상 플랫폼(Fixed Virtual Platforms, FVP)에서 실행되는 컨콘셉트의 L4Re 하이퍼바이저와 라우터바흐의 TRACE32® 디버깅 및 추적 툴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L4Re 하이퍼바이저와 각각 자체 운영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세트가 있는 모든 가상 머신(virtual machines, VM)을 포함하는 SDV 아키텍처의 전체 소프트웨어 스택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64비트 Arm Cortex-R82AE 프로세서는 멀티 코어, 멀티 클러스터 시스템에서 더 나은 단일 스레드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메인 프로세서 또는 실시간 안전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유형의 시스템에서 다른 프로세서와 쉽게 통합할 수 있다. 또한, MMU와 MPU 지원을 통해 결정론적 실행의 이점을 정교한 프로세서 기술과 결합해 SDV 설계의 핵심인 코히어런시(Coherency)와 가상화를 비롯한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스택을 지원한다. 

Arm Cortex-R82AE에서 실행되는 L4Re 하이퍼바이저를 위한 TRACE32® 지원을 통해 AUTOSAR 호환 OS를 포함한 다양하고 풍부한 실시간 OS(RTOS)에서 실행되는 가상화된 SDV 아키텍처 및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해당 칩이 출시되기 전에도 Arm FVP를 활용해 즉시 개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컨콘셉트의 MPU 기반 시스템용 L4Re 하이퍼바이저는 소형 프로세서에서 실시간 워크로드를 안전하게 분리해 자동차, 항공 전자공학 또는 IoT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또한, 더 많은 고객에게 첨단 보안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시스템 무결성을 개선한다. 

라우터바흐의 TRACE32® 툴은 효율적인 디버깅 및 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최고의 기능 세트를 제공해 소프트웨어 스택에 대한 포괄적인 가시성을 제공해 안전성과 신뢰성이 향상된 임베디드 시스템의 시장 출시를 앞당긴다. TRACE32®는 전체 시스템에 적용되는 고유한 기능인 에뮬레이션 또는 실제 SoC에서 여러 CPU와 다른 코어를 동시에 디버깅할 수 있다. 

하이퍼바이저를 실행하는 시스템에서 TRACE32® Hypervisor-aware 디버깅은 각 게스트 OS/가상 머신(VM)에 대한 OS-aware 디버깅을 동시에 지원하고 포괄적인 시스템 개요를 제공한다. TRACE32® 툴은 실제 애플리케이션 디버깅 외에도 하이퍼바이저 및 OS 구조와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 개발자가 칩 동작과 리소스 활용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