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Intel)은 CES 2025에서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기차(EV) 및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defined vehicle, SDV)으로의 전환을 앞당길 수 있도록 설계된 확장된 제품 포트폴리오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 포트폴리오는 AWS와 공동 개발한 Intel
® Automotive VDE (Virtual Design Environment)를 비롯해 고성능 컴퓨팅(HPC), 독립형 그래픽, 인공 지능(AI), 전원 관리 및 영역 컨트롤러(zonal controller) 솔루션을 포함한 전체적 차량 플랫폼(whole-vehicle platform)이다.
잭 위스트(Jack Weast) 인텔 펠로우이자 인텔 자동차 부문 부사장은 “인텔 오토모티브는 SDV 혁명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클라우드와 결합된 인텔의 전체적 차량 접근 방식은 총 개발 및 배포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자동차 제조업체가 모빌리티의 미래를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수익성 있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인텔의 전체적 차량 플랫폼은 기존의 분산형 전기/전자(electrical/electronic) 아키텍처 접근 방식의 비효율성을 개선한다. 인텔은 전체적 차량 플랫폼이 전체 차량의 E/E 아키텍처를 최적화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성능 개선을 실현한다고 주장했다. 인텔은 이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EV 파워트레인과 영역 컨트롤러(zonal controller)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된 적응형 제어 장치(Adaptive Control Unit, ACU)를 출시했다. 이와 관련 인텔은 CES 2025에서 ACU U310의 현장 데모를 통해 에너지 소비를 동적으로 최적화하고 EV 주행 거리를 연장하는 ACU 기능을 선보였다. ACU U310은 멀티코어 CPU와 적응형 하드웨어를 결합한 독특한 아키텍처를 활용해 성능과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안전이 중요한 파워트레인 기능을 실시간으로 동시에 제어한다.
인텔 ACU X-in-1 파워트레인 도메인 컨트롤러
ACU U310은 다중 실시간, 안전 필수(safety-critical) 및 사이버 보안 기능, 애플리케이션 및 도메인을 단일 칩(X-in-1)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종류의 처리 장치이다. 기존의 시간 및 순차 처리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영역 컨트롤러는 결정론적(deterministic) 처리 성능의 제한으로 인해 다중 워크로드를 처리하는 데 한계가 있다. 반면, ACU 제품군은 CPU 코어에서 실시간 제어 알고리즘을 오프로드하는 유연한 로직 영역을 통합해 여러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워크로드를 단일 영역 MCU로 통합할 경우에도 안정적인 성능, 간섭으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 interference, FFI), 결정론적 데이터 전달을 보장한다. 이러한 듀얼브레인(dual-brain) 접근 방식은 더 큰 워크로드 통합을 가능하게 하고 비용을 낮추며 안전성과 사이버 보안 및 성능을 개선한다.
전기차 아키텍처의 패러다임 전환
ACU U310은 전기차 파워트레인에 사용할 경우 배터리에서 차량의 에너지 수요를 줄이는 첨단 알고리즘 솔루션을 통해 개별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도로 상황에 맞게 고전압 및 제어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정한다.
ACU는 킬로와트(kW)당 비용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차량이 파워트레인 시스템 에너지 손실의 최대 40%를 회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 기준 효율을 3%~5% 개선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방식에 비해 주행 거리 연장, 충전 시간 단축, 더 반응성이 뛰어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차량당 BOM(bill of materials) 비용과 전기 모터 크기, 배터리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스텔란티스 모터스포츠(Stellantis Motorsports)는 레이싱카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텔을 핵심 기술 파트너로 선정하고 차세대 인버터 제어에 적응형 제어 기술을 도입했다. 이 기술은 전기 모터를 제어하고 제동 단계에서 에너지를 회수한다.
카르마 오토모티브(Karma Automotive)는 효율을 개선하고 토크 리플 감소 및 주행 거리 연장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여 4가지 고유 주행 프로필을 구현하는 최적의 펄스 패턴 제어 알고리즘을 갖춘 인텔 공동 브랜드 인버터를 선보이며 인텔의 ACU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ACU는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인해 다양한 차량 토폴로지와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최초의 소프트웨어 정의 영역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은 SDV로의 전환을 간소화하고 공급망을 단순화하며 차량 BOM 복잡성을 줄여준다.
인텔은 1세대 AI 강화 SDV 시스템온칩(SoC)을 기반으로 2025년 말 생산 예정인 2세대 차량용 Intel
® Arc™ B-시리즈 그래픽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진보된 차량 내 AI 워크로드, 차세대 인간-기계 인터페이스(HMI) 엔진, 몰입형 차량 내 경험, AAA급 PC 게임에 필요한 고성능 컴퓨팅을 제공한다. 인텔 AI 강화 SDV SoC와 함께 사용하면 방대한 인텔 AI 생태계의 지원을 받아 복잡한 AI 작업을 위한 확장 가능한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의 대화형 AI 강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데모 [사진=인텔]
인텔-AWS,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혁신
인텔은 클라우드에서 Intel
® Xeon
®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가상 디자인 환경을 위해 AWS와 계약을 체결했다. 새로운 가상 개발 환경은 차량 개발 수명 주기 전반의 과제를 해결하며, 엔지니어가 가상 하드웨어와 물리적 하드웨어 설정 간을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Intel
® Xeon
® 프로세서 기반 Amazon EC2 인스턴스를 통합하고, 최초로 AWS 환경 내에 인텔의 차량용 SDV SoC를 통합함으로써 고가의 전자제어장치(ECU) 시뮬레이터나 개발자 보드가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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