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솔루션 ‘PAVE360 Automotive’ 공개
자동차 HW와 SW의 통합 복잡성 문제 해결 ··· SDV 개발 가속화
2025-12-19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지멘스(Siemens)가 18일(미국 현지시간) 자동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의 증가하는 복잡성을 간소화하기 위해 사전 통합된 디지털 트윈 솔루션 ‘PAVE360™ Automotive’를 공개했다. 

이 기술은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공급사가 초기 단계부터 전체 시스템 가상 통합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개발을 가속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 시스템이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개발팀은 빠르게 혁신을 제공하는 동시에 소비자 기대를 충족해야 하는 압박에 직면해 있다. 기존 개발 방식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자율주행(AD),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기능 간 상호 의존성을 관리하는 데 한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보다 통합된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

지멘스에 따르면, PAVE360 Automotive는 실제 차량 하드웨어를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개발자가 맞춤형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지 않고도 ADAS, AD, IVI용 애플리케이션과 저수준(low-level)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기간을 수개월에서 며칠로 단축할 수 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 토니 헴멜가른(Tony Hemmelgarn) CEO는 “자동차 산업은 ‘소프트웨어 정의 모든 것(software-defined everything, SDE)’ 혁신의 최전선에 있으며, 지멘스는 점진적 혁신을 넘어서는 데 필요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제공한다”면서 “PAVE360 Automotive는 자동차 기업이 자신감과 민첩성, 확장성을 갖고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SDV의 잠재력을 온전히 실현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PAVE360 Automotive는 자동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의 증가하는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범주의 디지털 트윈 소프트웨어다.


PAVE360 Automotive는 지멘스의 디지털 트윈 전문성을 활용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개발 초기 단계부터 ADAS, AD, IVI용 맞춤형 가상 레퍼런스 디자인 제공
  • 팀 통합과 클라우드 기반 협업 강화를 위한 단일 디지털 트윈 환경 제공
  • 소프트웨어, 모델, 외부 하드웨어 추가를 통한 확장성 확보
  • Arm 최신 차량 IP 및 Arm® Zena 컴퓨트 서브시스템(CSS)을 활용한 하드웨어 수준 시뮬레이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가속
  • 디지털 트윈과 실제 하드웨어를 연결해 실제 차량에서 테스트하는 실환경 검증 제공

PAVE360 Automotive는 지멘스와 Arm의 기존 협력이 기반이 된다. 지멘스는 Arm과의 협력을 통해 2024년에 Arm Cortex-A720AE, 2025년에 Arm Zena CSS용 가상 환경을 구축한 데 이어, 이번에 Arm Zena CSS를 PAVE360 Automotive에 통합했다. 지멘스에 따르면, 이를 통해 개발자는 Arm 기반 환경에서 이전보다 빠르고 원활하게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할 수 있으며, 개발 기간을 최대 2년까지 단축할 수 있다.

Arm 피지컬 AI 사업부 제품·솔루션 담당 수라즈 가젠드라(Suraj Gajendra) 부사장은 “차량이 점점 더 AI 중심으로 진화함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와 실리콘 파트너는 혁신 속도를 늦추지 않으면서 증가하는 복잡성을 관리할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며 “PAVE360 Automotive 내 Arm Zena CSS 환경은 파트너가 개발 주기 초기 단계에서 검증과 반복을 수행할 수 있어 시장 출시를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PAVE360 Automotive는 지멘스 Innexis™ 소프트웨어 환경과 지원 기술을 결합해 ADAS, AD, IVI 기능의 시스템 수준 디지털 트윈을 구현할 수 있다. 지멘스는 PAVE360 Automotive를 주요 고객에게 즉시 제공할 계획이다. 일반 고객 대상 출시는 2026년 2월로 예정돼 있다. 이 기술은 2026년 CES 2026에서 공개 시연될 예정이다.

AEM(오토모티브일렉트로닉스매거진)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