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SAR 솔루션의 확대
ETAS 솔루션으로 개발부터 양산까지 - AUTOSAR 양산용 ECU에 대한 첫걸음
2011년 10월호 지면기사  / 글│울리히 프로인트 (Ulrich Freund) 박사, 베른하르트 레켈스(Bernhard Reckels), ETAS



AUTOSAR 포트폴리오가 현저하게 확장되는 가운데, ETAS는 보쉬 그룹의 특정 분야 전문 지식과 ECU 관련 기술적인 능력을 계승하고 있다. AUTOSAR 호환 ECU 소프트웨어의 모델 기반 개발 분야에서, ETAS 도구와 기본 소프트웨어(basic software, BSW)는 여러 개발 과정을 지원한다. ETAS AUTOSAR 솔루션의 일관된 개방성은 기존의 개발 환경에 통합을 용이하게 한다.

과제
AUTOSAR 호환 ECU 개발에는 많은 난제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

솔루션
ETAS는 시뮬레이션 및 프로토타이핑에서 양산용 ECU 코드 생성까지 일관된 AUTOSAR 호환 툴 체인을 제공한다. 또한, CUBAS라고 하는 완벽하고 검증된 AUTOSAR 기본 소프트웨어(BSW)를 공급한다. 이 포트폴리오는 컨설팅 및 고유 프로젝트 지원 등, AUTOSAR 영역에서 요구되는 서비스로까지 확대된다.

혜택
ETAS의 강력한 AUTOSAR 솔루션은 AUTOSAR 양산용 ECU의 초기 단계부터 완성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지원을 제공한다.


ETAS는 ASCET 및 INTECRIO 등 자동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AUTOSAR 호환 개발 도구는 물론, 저작 도구(authoring tool) 및 설정 도구(configuration tool), 기본 소프트웨어, 그리고 AUTOSAR 프로젝트의 개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AUTOSAR 아키텍처 도구
ETAS의 AUTOSAR 저작 도구(가칭 ISOLAR-A)에 의해, OEM과 소프트웨어 메이커 또는 ECU 메이커는 원활한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차량 시스템 전체의 설계, 시각화 및 검증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간의 기능 결정 및 통신 관계의 정의 등 전형적인 OEM 작업이 최신 AUTOSAR 아키텍처 도구에서 제공된다. 또한, 서플라이어 및/또는 OEM은 시스템 전체 구성에서 해당 차량 도메인의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서플라이어들을 포함시킴으로써 초기 단계와 이후 변경 단계에서 협업을 지원한다.
대부분의 경우, OEM에 의해 시스템은 각각의 ECU와 네트워크로 분할되지만, ECU 메이커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수행되는 경우도 있다. 이 때 도구가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새로운 요구가 발행한다.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 전체, 각각의 ECU 및 메이커에 대한 모든 주요 요구사항은 이 단계에서 명확해진다. 각 ECU 메이커를 위한 설계 명세서가 어떤 본문 설명보다 명확한 것은 이 때문이다.
OEM에 의한 하향식 서플라이어를 위한 명세 책정 이외에, 도구 기반의 협업은 개선된 상향식 지원의 이점을 제공하며, ECU 통합에 의해 OEM 시스템 전체에 가해지는 변경을 장애 없이 수행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ISOLAR-A와 같은 도구는 시스템 분할 및 시스템 전체의 초기 검증뿐만 아니라, 이후 변경으로 인한 일관성의 문제를 용이하게 해결해 준다.
그러나 AUTOSAR의 표준화에도 불구하고, 이 도구를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된 개방형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ISOLAR-A는 Artop(AUTOSAR Tool Platform)에 충실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독자적인 솔루션이나 데이터베이스를 방지하고, 필요한 일부 파일 기반 환경과 소프트웨어 설정, 버전 관리 시스템(SCM)에도 쉽게 통합하여 조작할 수 있다. 또한, Artop은 고객 고유의 개발 환경에 통합할 때에도 유연한 확장을 가능하게 한다.



모델링 및 코드 생성 도구
오랜 세월에 걸쳐 ASCET 제품군의 이름은 효율성과 안정성이 높은 모델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과 IEC 61508 및 ISO/DIS 26262 인증을 받은 고품질의 양산용 코드 자동 생성 도구의 대명사가 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ASCET는 자동차 업계 고유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있다. 대상 하드웨어에 맞게 메모리를 최적화하고, 매우 복잡한 경성 실시간(hard real-time) 기능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한편, 안전한 개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ASCET V6.1은 AUTOSAR 호환 명세를 모델링하기 위해서, Sender-Receiver, Client-Server, 또는 Calibration Interfaces 등 각각의 AUTOSAR 인터페이스 개념을 직접 적용하고 있다. AUTOSAR와 ASCET 특유의 모델링 개념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완전히 통합되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기존의 모델로부터 AUTOSAR 중심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의 이행이 간단히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렇게 작성된 AUTOSAR 소프트웨어 컴포넌트(SWC)는 MISRA-C를 만족하고, 양산용 C 코드와 AUTOSAR XML 디스크립션 파일로 자동 생성된다.
물론, 생성된 AUTOSAR C 코드에는 적절한 액세스 매크로가 포함돼 있다. 컴파일러 추상화(abstraction) 매크로는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AUTOSAR XML 디스크립션 파일 가져오기도 ASCET에 의해 지원되며, AUTOSAR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심리스한 통합을 지원한다.

기본 소프트웨어와 설정 및 코드 생성 툴
수년 동안 ETAS는 자동차의 운영체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해 왔다. 이러한 경험은 AUTOSAR 호환 운영체제인 RTA-OS와 런타임 환경인 RTA-RTE에 모두 반영돼 있다. AUTOSAR 기본 소프트웨어인 CUBAS(보쉬 그룹이 개발하고 배포)에 의한 보완과 함께, ETAS는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모듈의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메모리 사용량과 실행 시간의 요구사항이 최적화되고, 수많은 프로젝트에서 검증된 CUBAS 모듈은 AUTOSAR 로드 맵에 따라 추가 개발되고 있다. ECU 기본 소프트웨어의 설정은 ISOLAR-B라고 하는 또 다른 도구에서 가능하다. 이 도구는 ISOLAR-A가 제공하는 AUTOSAR ECU Extract에 의해 이용할 수 있다.
운영체제 RTA-OS와 RTA-RTE 런타임 환경은 양산용 ECU의 유용성뿐만 아니라, 개발 초기 단계에서 기능 검증에도 사용할 수 있다. RTA-RTE 및 RTA-OS와 함께 INTECRIO 프로토타이핑 환경을 이용하면, AUTOSAR SWC와 다양한 소스들로부터의 비 AUTOSAR SWC의 동작 확인이 PC 기반의 가상 환경에서 가능하다. 또한 실시간 동작 분석과 모니터링에는 RTA-TRACE가 최적이다.

서비스
제품 포트폴리오 이외에, ETAS는 AUTOSAR의 모든 요구사항을 수용하는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 과정의 내용은 AUTOSAR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AUTOSAR 기본 소프트웨어 CUBAS, 그리고 ISOLAR, INTECRIO, ASCET 등과 같은 AUTOSAR 호환 도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ETAS Solution Setup Services는 AUTOSAR 기본 소프트웨어 CUBAS와 ETAS 도구의 설치 및 롤아웃(roll out) 프로세스를 고객의 거점에서 지원한다. 이것은 ETAS 도구와 고객 고유의 개발 환경 및/또는 타사 도구와의 원활한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MCAL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모듈, 부트 로더 또는 고객 고유의 AUTOSAR 모듈의 통합 서비스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다.
또한, 맞춤 서비스는 기존의 ETAS 도구를 이용한 고객 고유의 확장 기능의 개발이나 AUTOSAR 모듈(Complex Driver 등)의 맞춤 개발도 제공한다. AUTOSAR 호환 마이크로컨트롤러 전용 부트 로더와 OS 개발도 가능하다. AUTOSAR 툴 체인의 일부 또는 전체의 이용에 관한 운영 지원은 포괄적인 ETAS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견고하게 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