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I, 자동차 전기/전자 혁신 동반자
2012년 01월호 지면기사  / 아나로그디바이스 오토모티브 사업부 토마스 베셀 부사장

친환경, 안전, 편의란 메가트렌드에서 티어1은 그들의 핵심 역량을 더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그 외는 솔루션 업체들이 담당해 주길 바란다. 또 갈수록 맞춤 형태의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ADI)는 부품 레벨이 아닌 시스템 레벨에서 고객들의 도전과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토마스 베셀(Thomas Wessel) 부사장이 말했다.

정리│윤 범 진 기자<bjyun@autoelectronics.co.kr>

ADI는 지난 회계년도(2010년)에 2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 가운데 12%가 오토모티브 부문에서 발생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오토모티브 부문의 비중은 8%였다. 오토모티브 부문은 ADI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ADI는 오토모티브 부서를 만들면서 접근방식을 쇄신했다. 과거에는 고객들에게 부품 레벨에서만 주로 이야기했다. 이제는 시스템을 만드는 고객들이 어떤 도전에 직면해 있는지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대응되는 솔루션을 마련해 제공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부문도 단순히 부품 단위의 서플라이어가 아니라 솔루션 서플라이어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렇다고 ADI가 완성차 업체에 직접 솔루션을 공급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변함없이 티어1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그들이 타임-투-마켓, 비용 효율적이고 품질 높은 제품을 내놓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고객사들은 그들의 핵심 역량을 더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려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브레이크 시스템 업체면 타 경쟁사들과 차별화를 이뤄내기 위해 알고리즘 측면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인터페이스나 전력관리, 낮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드라이브 등에는 신경 쓰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이같은 부분은 ADI와 같은 업체들이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 따라서 ADI의 솔루션 접근방식과 잘 맞아 떨어지는 요구사항이 고객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또 갈수록 맞춤 형태의 솔루션에 대한 요건들이 늘고 있다. 예를 들면 레이더 시스템의 경우 ADI가 이미 동종 업계에서 상당한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표준 부품 형태로 제공하고 있지만 이제는 빌딩 블록을 사용해 맞춤화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특히 전문 인력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는 페일 세이프티(fail-safety) 컨셉 전문가를 말한다. 이들은 ISO 26262와 같은 새로운 요건들을 충족시킬 것이다. ADI는 부품 레벨에서의 페일 세이프티 요건은 물론 고객의 시스템 레벨에서도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혁신을 이루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아우디 A8의 경우 403개의 LED, MMI 3G+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1,600여개의 POI,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과 1,400 W의 출력을 지닌 2개의 앰프와 19개의 스피커, 270 MB 용량의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7개의 버스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100개의 ECU, 678개의 커넥터와 2,370개의 와이어 등이 사용됐다. 와이어 하네스 분야는 중량이 150파운드에서 78.5파운드로 경량화 됐다. 수냉식 얼터네이터를 위한 210 A 공칭 전류와 한국어를 포함한 5개의 글꼴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 페일 세이프티(fail-safe)와 관련해서는 테스트 드라이브 횟수가 2,580회인데, 이 횟수가 너무 많지 않게끔 해 빠르게 생산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기술 영역에 ADI가 참여한다.

배터리 모니터링
산업 트렌드를 살펴보면, 친환경적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자동차세를 차등 부과하는 제도를 시행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재활용’의 포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국가에서 차가 폐기될 때 의무적으로 제조사 측에서 상당 부분을 회수해 재활용하게 될 것이다. ADI는 애초부터 폐기가 곤란한 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서비스 주기와 관련해서는 오일 교환 주기를 예로 들면 차량 내에서 실시간으로 오일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자동차 수명주기 동안 오일 교체 횟수는 최소 1~2회 정도 줄어들게 될 것이다. 100대 이상의 차량을 운행하는 플릿 운용 기업 입장에서는 핵심 고려사항이 될 것이다.
ADI는 하이브리드 카와 전기차 관련 솔루션과 배터리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해 놓고 있다. 또 연료 및 오일 감지,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내연기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HEV/EV에 탑재되는 배터리 팩을 보면, 100개 이상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이 직렬로 접속돼 있는데, 각각의 셀이 어느 정도 충전, 방전됐는지 파악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야만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차량의 주행거리도 개선시킬 수 있다. ADI의 HEV/EV용 리튬이온 배터리 모니터링 솔루션은 정밀한 전류, 전압, 온도 측정으로 최적화된 에너지 저장 및 회복을 제공한다. 또 ASIL 준수를 위해 견고한 리던던시 모니터링 기능과 모듈 및 스택 설계를 지원한다. 이밖에도 고전압 iCoupler 및 isoPower 아이솔레이터와 MicroConverter 프로세서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12 V 납축전지가 탑재되는데 ADI 솔루션은 배터리 전압과 전류, 온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OEM들이 특정 알고리즘을 만들어 실질적으로 배터리의 충전상태와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이것은 스타트&스톱 시스템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12 V 납축전지 모니터링 시스템 솔루션은 넓은 동작 범위에서 배터리 전류, 전압, 온도 특성을 정확하고 지능적으로 모니터, 처리, 진단하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외부 시스템 부품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12 V 배터리에서 직접 전원을 얻고 있다. 3개의 16비트 시그마-델타 ADC는 정확한 배터리 전류, 전압, 온도 특성을 측정해 정상 상태와 자동차 배터리 충전을 특성화한다.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ARM7TDMI MCU도 내장하고 있다.

안전과 편의 혁신
두 번째 트렌드는 안전이다. ADI가 안전 측면에서 추구하고 있는 모든 내용은 사고예방과 피해 완화와 관계된다. 즉, 지능형자동차에 포함돼야 하는 충돌방지, 사고예방, 사고위험 최소화와 관련된 수동안전, 능동안전, 통신 관련 기술들이다. 통신은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센서 퓨전, 차량 간 통신, 차량과 인프라 통신 등이 포함된다. 기존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차이점은 레이더 시스템이나 카메라 시스템의 경우 200~300 m 밖에 내다보지 못했지만 차량 간 통신은 보이지 않는 전방 상황을 미리 알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ADI가 오토모티브 분야에서 가장 오랫동안 공급해 온 MEMS 센서는 위성 센서, 양축 에어백 센서, Low g 바디제어 센서, 삼중 축 센서, 자이로스코프 등이다. 이들 센서는 에어백 시스템, ESC, 적응형 순항제어(ACC), 차량 경보기, 서스펜션 제어,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밀림방지 시스템 등에 사용되고 있다. 센서 인터페이스에 적용되는 ADI 기술은 전류 감지(솔레노이드 제어, 모터 제어, 진단), 정전용량 측정(터치, 근접), 임피던스 측정(유체 분석), 초음파 센서 인터페이스(유체 레벨, 거리), 압력 측정(압력, 토크), 온도 감지(통합 센서, 외부 센서 환경) 등이 있다.
세 번째 트렌드는 보다 쾌적성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관련된 ADI 전략은 두 가지 영역에서 볼 수 있다.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하나의 게이트웨이를 마련하는 헤드 유닛은 오디오 디코드와 이퀄라이제이션, 비디오 솔루션도 포함되지만 핸즈프리 솔루션이나 아이팟, 기타 모바일 기기와의 연결성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리고 증폭기 분야가 있다. 대부분은 증폭기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러나 고품질의 사운드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증폭기다. 증폭기는 DSP 기반의 디지털 오디오 디코드와 포스트 프로세싱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된다. 현재 오디오 코덱이나 클래스 D급 증폭기가 제공되고 있다. 노이즈 제거는 갈수록 이슈화 되고 있다. 단순히 사운드 품질을 높이는 노이즈 제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엔진이 8~6기통에서 4기통으로 이동하는데에 대응된 기술 도입을 말한다. 인포테인먼트에 적용되는 ADI 기술은 음성, 영상 변환과 함께 음성, 전파,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프로세싱 기능을 제공하는 신호 체인 솔루션을 지원한다.
이밖에 저전력의 고성능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고객들은 전력소모를 직접적인 연비로 해석한다. 때문에 ADI의 모든 제품은 더 낮은 전력소모를 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