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포뮬러 E에 풀 SiC 파워 모듈 공급 대폭적인 소형화와 경량화 실현
로옴은 전원 IC 및 각종 제어 IC 이외에도, 파워 디바이스 및 전류 검출용 션트 저항기와 같은 디스크리트 제품 등 폭넓은 라인업을 구축하고 장기간에 걸쳐 자동차용 제품을 제공해 왔다.
2017-12-01 온라인기사
고정밀 전류센서 개발, 국산화 앞당기나 차량용 저전력 전류센서 개발…0.5mA급 전류소모와 0.1% 정밀도 목표
차량용 저전력 전류센서 기술 개발이 2차년도를 거치면서 해외경쟁력을 가진 자기센서 및 전류센서 국산화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2017년 11월호 지면기사
NXP, 확장 가능한 차량용 컴퓨팅 아키텍처 발표 상위 자동차 제조업체 중 8개사가 채택 결정
차량용 반도체 업계 순위 1위 NXP Semiconductors(이하 NXP)가 공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래 자동차 ECU(Electronic Control Unit) 설계를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컴퓨팅 플랫폼을 발표했다.
자동차에 고속 시리얼 링크가 필요한 이유 맥심, 차세대 SerDes 기술 발표
맥심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와 ADAS를 위한 최신 SerDes 기술을 발표했다. 단일 칩으로 비디오 데이터와 오디오, 기가비트 이더넷 데이터를 모두 처리할 수 있다. 더욱 강력해진 맥심 GMSL 기술에 대해 맥심의 안재훈 이사와 이야기를 나눴다.
TI, 시스템 접근방식을 통한 자동차 혁신 지원 100종 이상의 차량용 레퍼런스 디자인 제공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TI)의 차량용 반도체 비즈니스는 2016년 회사 전체 매출(119억 100만 달러, 가트너, 2017, 5)의 18%를 차지하며 약 22억 달러를 기록했다.
차세대 ECU를 위한 AUTOSAR Adaptive Platform 등장 배경, 특징 및 전망
AUTOSAR Adaptive Platform은 왜 개발됐을까? AUTOSAR Classic Platform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제어기를 개발함에 있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까? AUTOSAR Adaptive Platform이라 하면 우선 받게 되는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과 AUTOSAR Adaptive Platform의 등장 배경, 특징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미래 자동차를 개발하는 방법 증강현실과 가상현실로 디자인, 개발 시간, 비용 개선
혼합현실 기술이 자동차를 설계하는 데 크게 공헌하고 있다. 공상과학이 아니다. 폭스바겐은 모바일 컴퓨터 기술인 홀로렌즈를 사용해 실제로 미래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홀로렌즈를 통해 디자이너들은 가상의 콘텐츠를 실제 콘텐트에 투영할 수 있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 ‘혼합현실’ 자동차 디자인 즉시 실물 확인 … 적용 분야 증가 일로
공상과학영화에서나 접했던 혼합현실(MR) 기술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자동차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공간 제약을 받지 않고 여러 지역 또는 국경 너머에 있는 동료들과 제품 리뷰, 평가 또는 수정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MR은 물리적 프로토타입에서 불가능했던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고급 사양의 라이트 시스템 시장을 선도할 OLED 리어라이트 엘모스, 오델로와 손잡고 개발
엘모스는 오델로(Odelo)와 손잡고 여러 방식의 제어를 통해 다양한 라이트 효과를 낼 수 있는 OLED 리어라이트(rear light)를 선보였다.
NXP, 신규 자동차용 프로세싱 플랫폼 S32 발표 주요 15개 자동차 제조사 중 8개 업체가 향후 출시 모델 개발에 S32 플랫폼 도입
? 현재 최고 수준의 자동차 안전 플랫폼 성능 대비 10배 향상1 ? 소프트웨어 개발 노력 절감: 애플리케이션 도메인 내90%, 애플리케이션 도메인 전반에 40%2 ? 새로운 차원의 자동차 안전, 보안 및 OTA 기능 제공
2017-10-27 온라인기사
자동차 디자인에 적합한 전원관리 IC 선택 높은 전력 요구량, 효율성, 비용, 풋프린트에 대한 요구 충족해야
데이터 센터에 사용되는 서버 프로세서 하나는 200~450와트의 전력을 소모한다. 다행인 것은, 데이터 센터는 온도 제어가 되는 환경이고 서버가 냉각이 용이하도록 설계된다는 점이다.
2017년 09월호 지면기사
차량용 반도체도 기능안전 대상에 포함 반도체 신뢰성 예측 도구 Sherlock “해법 제시”
안전성과 장기간 보증을 전제로 하는 자동차에서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한 기능에 사용되는 반도체는 요구 수명기간 내내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예측, 평가, 검증, 보증하기 위한 방법을 핵심 프로세스로 운영해야 한다. 고장물리(PoF) 기반의 신뢰성 예측 도구 Sherlock이 이런 과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소개한다.
CAN 메시지 데이터를 이용해 모터 회전 속도 계산하기 모터 드라이브 분석기의 CANbus 메시지에서 speed 시그널 추출 방법
텔레다인르크로이(Teledyne LeCroy)의 MDA는 디지털로 인코딩된 CAN 데이터 신호를 소스로 입력 받아, 인코딩 데이터를 추출하여 아날로그 값으로 변환하고, 스케일링 하여 모터 샤프트 회전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상호 정전용량 방식 터치센서를 이용한 차량 UI 개선 상호 정전용량 방식 터치센터의 적용사례
터치센서 인터페이스의 성능과 직관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졌다.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휴대용 전자기기에서의 경험과 무관치 않다. 터치 제어 기술이 다양한 시장으로 확산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서 효율적이지 않으면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자동차 설계에도 터치 기술이 구현되고 있다. 그 의미와 적용사례를 살펴본다.
진화하는 자동차와의 소통법 쾌적성 및 머신 인터페이스 관련 연구 활발
운전자가 운전 중 방해를 받지 않고 최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동차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HMI는 안전성과 직관성, 간결성이 최우선으로 고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