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듣든 상상 그 이상을 듣다
하만,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및 스마트 오디오 솔루션 소개
2017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 루앤 하몬드(Lou Ann Hammond) 객원기자, 드라이빙더내이션 _ www.drivingthenation.com

 

하만은 커넥티드 카에서 사용자 경험 혁신을 위한 인포테인먼트 플랫폼과 차량 탑승객별 오디오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스마트 오디오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안전하고 직관적인 운전자 경험 기술과 OTA 기능·데이터분석 서비스까지 제공 가능한 클라우드 플랫폼도 보유하고 있다. 

하만 인터내셔널은 세계 최고의 오디오 브랜드를 산하에 두고 있다. 회사는 몰라도 최소한 오디오를 아는 독자라면 JBL, 하만카돈(Harman/kardon), 마크레빈슨(Mark Levinson) 등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는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사실 하만은 이외에도 AKG, Infinity, REVEL, SME, SILTECH, Crystal Cable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2015년 하만은 덴마크의 전통 오디오 브랜드 뱅앤올룹슨의 자회사 뱅앤올룹슨오토모티브를 인수했다.
 
지난 3월 11일자로 삼성전자의 100% 비상장 자회사로 편입된 하만은 오디오 부문 세계 시장점유율 41%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보안, OTA(Over-The-Air: 무선 통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솔루션 등 전장사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웰컴 투 하만카돈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브랜드 내에는 자동차 모델이 있다. 모델 내에는 트림 레벨이 있다. 자동차에서 트림 레벨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만카돈은 다양한 브랜드와 각 브랜드마다 다양한 기능 레벨을 갖추고 있다. 하만카돈 또는 해당 브랜드 중의 하나와 협력하고 있는 자동차 회사는 차량의 스피커 수와 인포테인먼트가 갖춰야할 기능을 지정한다. 이러한 기능들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능, 플랫폼, 사용 가능한 트림 레벨을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플랫폼 중에는 확장 가능한 프리미엄 카 오디오 솔루션 서밋(Summit)을 비롯해 인카 씨어터(in-car theater), 버추얼 베뉴(Virtual Venues)가 있다.
 
버추얼 베뉴는 자동차를 또 다른 공간으로 변모시킨다. 마치 그 음악을 듣고 싶은 장소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준다. 예를 들어 20세기 최고의 파워 뮤지션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의 연주를 듣고 있다면, 자동차는 뉴욕시의 작은 지하 재즈 클럽이 된다. 미국의 레전드급 하드 록 밴드 KISS의 곡을 듣고 있다면, 마치 야외무대에 있는 듯한 웅장하고 압도적인 음질을 선사한다. 이것은 흔히 원음에 잔향을 부가해 공간감, 거리감 등을 만드는 리버브(reverb)가 아니다.
 
자동차 내부의 전체 환경(실내의 형상, 소재, 시트 포지션 등)이 마치 현장처럼 소리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손뼉을 치거나 큰 소리로 말하면, 그것은 특정 장소의 음향을 반영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경험을 갈망한다. 특히 차가 통근길이나 다른 교통상황에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고 차안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한다.
 
하만카돈의 다니엘 브라흐트(Daniel Bracht) 수석 시스템 엔지니어는 자동차의 차이를 귀로 느끼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마이크가 차 안의 여러 장소와 위치에 설치됩니다. 오디오 픽업으로부터 나오는 데이터는 스피커 크기, 배치, 똑똑한 사람과 함께 소프트웨어를 통해 카 오디오 시스템에 맵핑됩니다.”
버추얼 베뉴는 단순한 음장 보정 기술이 아니다. 그 이상이다.
 
소리의 마법사


내연기관(ICE)에서는 도로 소음이 엔진 소음으로 가려진다. 하만은 스포티한 사운드 또는 미래 지향적인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만카돈 HALOsonic 사업부의 라주 어거스틴(Rajus Augustine) 이사는 자동차에서 조용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HALOsonic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때론 어떤 소리도 듣고 싶지 않을 때가 있다. 조용한 승차감은 차의 세련됨을 상징하는 한 요소이기도 하다. 원치 않는 소음은 드라이빙 경험을 망치고, 운전자에게 졸음을 유발하며, 대화를 방해한다. 하만은 이러한 원치 않는 소리를 식별하고 실내 소음을 크게 줄이기 위해 설계된 소음 제거 기술을 개발했다.


http://youtu.be/1TFcLIU30Qo 
RNC(Road Noise Cancellation)와 EOC(Engine Order Cancellation)는 ANC(Active Noise Cancellation)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대단히 훌륭하다. 고성능 HALOsonic® EOC 컨트롤러는 엔진의 진동 유발 소음(vibration-induced noise)과 반대되는 음파를 생성하기 위해 엔진 RPM 신호를 수신한다.
 
이와 함께 잡음 제거 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에러 마이크(error microphones)가 차량 지붕에 설치된다. 결과적으로 자동차 회사는 EOC를 사용하면 기존 감쇠재(damping material)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소음 제거를 보완하는 기술은 iESS(internal Electronic Sound Synthesis)이다. 이 시스템은 저주파수 엔진 소음을 줄이는 동시에 고주파를 합성해 엔진 소리를 향상시킨다. S2T™(Sound2Target™)은 EOC와 iESS를 합친 것이다. S2T™ 컨트롤러는 실시간 엔진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동작하며 차량의 기존 라우드스피커를 통해 역소음(anti-noise)과 엔진음(engine harmonics)을 방출한다. 소음차단기는 원하지 않는 소음은 없애고 깨끗한 음악을 선사한다.


http://youtu.be/0IRzhjEt1QM 
전기차를 위한 사운드 DNA


전기차를 운전할 때 상대적으로 경적을 더 자주 울리게 된다. 소음이 적은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가 가까이와도 사람들은 잘 알아차리지 못한다. HALOsonic의 eESS(external Electronic Sound Synthesis) 기술은 자동차의 전방 스피커와 후방 스피커에서 방출되는 특정 전자음을 생성해 보행자에게 차량이 다가오고 있음을 조기에 경고한다. eESS 신호의 볼륨과 특성은 보행자에게 차량의 속도와 위치를 알리기 위해 능동적으로 제어돼 보행자 안전을 더욱 향상시킨다. 이 능동 시스템은 특히 노인, 어린이, 자전거를 탄 사람, 시각장애인 및 안내견과 같은 고위험 그룹과의 충돌 위험이 높은 도시 환경에서 작동하도록 최적화돼 있다.
 
문제는 자동차 회사가 어떤 소리를 자신의 DNA로 원하는가이다. 그 소리가 모든 차량에 맞는지, 아니면 그들이 자동차 유형에 따라 다른 소리를 원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eESS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정부의 안전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동차의 엔진 소리는 자동차의 DNA를 정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정체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다. eESS는 맞춤설계 엔진 소리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 OEM 고유의 사운드 DNA를 유지할 수 있다.


http://youtu.be/NJzWDOUtWVc 
 
HARMAN SUMMIT Next: 럭셔리에 대한 재정의


하만은 작년 CES에서 최고 수준의 음향과 지능적이고 확장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스마트 오디오 솔루션 ‘서밋 넥스트(SUMMIT Next)’를 소개했다.
최고급 시장을 겨냥한 스마트 오디오 서밋 넥스트는 자동차 업계에 전례 없는 맞춤형 럭셔리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확장 가능한 시스템 전략을 실현했다. 디지털 매장이나 컴패니언 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수시로 무선(Over-The-Air, OTA)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연결 기능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또한 ISZ(Individual Sound Zones), QLI(QuantumLogic Immersion) 3D 서라운드 사운드, Clari-Fi 음악 재구성 기술, HALOsonic 노이즈 관리 솔루션, 버추얼 베뉴와 같은 독점적인 HARMAN DSP 기반 기술을 제공하는 동시에, 60개가 넘는 개별 채널의 증폭 및 이퀼라이제이션이 가능한 울트라 프리미엄 오디오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360도 사운드 솔루션 QLI는 좁은 차내에서 현장감을 더하기 위해 수평 방향뿐 아니라 수직 방향으로도 확장해 보다 입체적인 음장(sound field)을 만들어낸다.

ISZ은 승차 중인 한 사람 한 사람이 다른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헤드폰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이 기술이 놀라운 것은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에서 각각 다른 소스를 즐길 수 있게 한 것이다. 통화를 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옆 사람에게 방해를 받지 않는다.
 
Clari-Fi는 압축된 음원을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원래 음원으로 복원하는 기술이다.
서밋 넥스트 스마트 오디오 플랫폼은 사람들이 차량과 교감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솔루션 포트폴리오로, 다음과 같은 최신 음향 및 연결 기술을 활용해 엔터테인먼트 및 생산성을 위한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Ambisonics Escape 
차세대 어쿠스틱 프로세싱은 360도 음장을 통해 해변, 숲, 폭포 등과 같은 실제 환경을 음향적으로 재현함으로써 차량을 개인 휴식 공간으로 변모시켜 운전자를 차창 밖 자연 그대로의 환경으로 안내한다.
 
DSS(Dynamic Sound Stage)
반응형 공간 사운드스테이지(responsive spatial soundstage)는 차량 실내의 사운드스테이지를 커브길, 터널, 가속 및 감속 등 경로와 주행 상황에 일치하도록 제어함으로써 음악을 주행 상황에 맞춘다. 그 결과 여행 자체만큼이나 다양한 역동적인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In-Car Conferencing
Ambisonic 프로세싱은 차량 실내의 편안함과 프라이버시는 유지하면서 실제 회의실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비디오 위치에 맞게 오디오를 공간적으로 렌더링한다.
 
In-Car Theatre
차량에서 구현한 가장 극장 같은 감상 경험은 하만의 QLI(QuantumLogic Immersion) 전문가 영화 극장 오디오 프로세싱과 세그먼트 주도 비디오(segment-leading video)를 결합해 실현된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