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센서, 제스처 컨트롤 센서, 모터드라이버 이노베이션
엘모스 ELIV 2017 참가,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응용사례 전시
2018년 05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작년 가을 독일 본에서 열린 국제 VDI 회의인 ELIV(ELectronics In Vehicles)에서 엘모스(한국지사장 홍기범)는 주차 보조용 초음파센서, 자동차용 제스처 컨트롤러, 스테퍼, DC, BLDC 모터 드라이버 제품의 신규 버전을 선보였다. 이 IC 제품들은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 제품의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제작한 데모 제품을 통해 전시됐다.

엘모스는 차량 간 거리측정용 초음파 센서 IC 제품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새로운 초음파 센서 제품인 E524.08과 E524.09를 개발하면서 중점을 둔 점은 거리측정을 최적화하는 것으로, 시그널링 패스(signaling path)가 개선된 이 제품들은 10cm에서 600cm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최적화된 시스템 하드웨어와 외부 환경에 따라서는 더 먼 거리까지도 측정이 가능하다.

IC를 구동하는 방식은 매우 간단하고, 통신용 인터페이스를 통해 빠르고 다양하게 시스템의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트랜스듀서를 제어하고 수신한 시그널로부터 값을 구하기 위해 별도의 S/W를 개발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기능은 IC 자체로 제어되고 처리된다.
???????
엘모스가 시장을 이끌어 가는 제품 중 다른 한 가지는 차량용 근접센서와 제스처 컨트롤 제품으로, 그 차세대 버전인 E909.21은 사용자에게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간단한 적외선 기술을 근간으로 한 이 솔루션은 실시간으로 물체를 인식하고 움직임을 분석한다. 특장점으로는 외란광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는 것과 시스템 캘리브레이션이 자동으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E909.21을 사용하면 현존하는 상용 제품뿐만 아니라 이후 개발될 제품까지 그 어떤 사이즈와 모양의 디스플레이 제품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E523.30/39는 엘모스에서 선보이는 바이폴라 스테퍼 모터용 모터 드라이버 제품이다. 이 제품은 센서가 없이도 모터가 엔드 포지션에 위치하거나 스톨 상태인 것을 검출하는 기능이 특장점이다. 또한 홀센서나 포텐셔미터를 3개까지 연결하여 모터의 위치를 더욱 정확히 감지해 낼 수도 있다. 이 제품은 액추에이터 상에 바로 집적할 수 있어서 공간 활용도가 매우 높다. E523.30/39가 사용될 수 있는 잠재적 분야 혹은 응용 분야로는 스테퍼 및 DC 모터를 이용한 시스템이 있다. 이뿐 아니라 액티브 에어플로우 장치나 헤드라이트, 어댑티브 라이트, 밸브 드라이버 등의 다양한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에도 사용 가능하다.

E523.52 제품은 48V 전기 시스템용의 BLDC 모터를 위한 고집적도의 모터 컨트롤러로, 72V까지의 동작 전압을 지원한다. 16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결합되어 특수 모터 컨트롤러 하드웨어도 지원 가능하고, 3개의 NMOS 하프브릿지를 이용하여 약 1,000W까지 출력을 올릴 수도 있다. 게이트 드라이버 및 여타의 전기 장치를 위해 11V/100mA의 DC/DC 벅 컨버터(buck converter)가 내장돼 있으며, 모스펫을 모니터링하고 진단하는 각종 기능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엘모스코리아(Elmos Korea) / 홍기범 지사장
전화번호 : 031-714-1131 / 이메일 : sales-korea@elmos.com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