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가 말하는 미래 조명: 운전자가 승객이 됐을 때
존 쿠이퍼스 인테리어 및 카 바디 라이팅 부문장
2019년 01월호 지면기사  / 글│ 한상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HELLA John Kuijpers  헬라 존 쿠이퍼스 인테리어 및 카 바디 라이팅 부문장

카 메이커들이 차별화의 기회로 주목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헤드램프와 인테리어 라이팅이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보급화와 자율주행으로의 전환에 맞춰 헤드램프, 바디 및 인테리어 라이팅 기술의 혁신이 다각도로 전개되고 있다. 조명 스페셜리스트 헬라의 존 쿠이퍼스 인테리어 및 카 바디 라이팅 부문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Q. 헬라의 조명사업과 시장 위상에 대해 들려주시지요.
A.
헬라의 조명 사업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거의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한 헤드램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바디 및 인테리어 라이팅 제품을 개발, 생산합니다. 현재 한 가지 포커스하는 영역을 말씀드리자면, 프리미엄 및 볼륨 세그먼트 모두를 위한 복잡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시스템의 개발입니다.

또한 헬라는 현재 자율주행과 차별화란 트렌드를 지원하는 새로운 바디 및 인테리어 라이팅 컨셉, 헤드램프와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솔루션 등에서 중요한 스타일링, 기능성 요소로서의 조명기술을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Q. 조명기술의 혁신은 광원, 센서, 액추에이터, 전자 및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부분의 개발을 통해 이뤄집니다. 현재 헤드램프 부문에서는 어떤 혁신이 진행되고 있습니까?
A.
자동차 조명기술의 디지털화는 꾸준히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혁신적인 조명기술은 모듈화 개념을 통해 볼륨 부문에서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적응형, 눈부심 없는 하이빔과 같은 새로운 안전, 편안함, 편의 기능을 보장하기 위해 더욱 소프트웨어 비중이 늘어나고 이를 통해 제어되는 복잡한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시스템 개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헬라는 매우 높은 해상도를 이용해 안전과 편의 측면에서 종전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소위 ‘고해상도 헤드램프(high-resolution headlamp)’라 불리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헬라는 이미 주요 시장의 변혁에서 기회를 잡고 있습니다. 우리의 최첨단 헤드램프 기술은 예를 들어,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를 사용하면 트렌드 세팅 디자인 뿐 아니라 뛰어난 라이팅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른 도로사용자를 눈부시게 만들지 않으면서 더 밝게 도로를 비출 수 있습니다.

미래의 조명기술 측면에서 우리의 전략은 고객의 이익과 분명히 일치합니다. 고해상도 헤드램프를 실현하는 방식은 고객이 원하는 조명의 기능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시장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기반의 연구개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한편, 자율주행과 차별화에 대한 추세는 새로운 인테리어 라이팅의 조건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운전자와 운전상황의 여러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인테리어 조명 솔루션 컨셉 개발에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여러 가지 중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예를 든다면, 운전자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인테리어 색상 설계(배합)를 디자인해 사용할 수 있는 어드밴스드 RGB LED 모듈의 개발을 들 수 있습니다.

Q. HD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가 고해상도 헤드램프를 말하는 것이죠?
A.
일반적으로 공급업체와 OEM의 브랜딩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HD 매트릭스 헤드램프를 대부분 고해상도 헤드램프라고 부릅니다. 눈부심이 없는 분할된 하이빔을 가능케 하는 헤드램프 시스템은 수년간 시장에 출시돼왔습니다. 이것들은 하나의 제어 가능한 LED 행으로 구성돼 있고 하이빔 라이팅만 생성하는데, 이것이 정밀한 LED 그리드 모듈로 구성된 매트릭스 시스템에 의해 변경됐습니다.

개별적으로 조정될 수 있는 LED 픽셀은 로우빔, 하이빔 모두에서 모든 도로 교통상황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조명 배광을 가능하게 합니다. 전체 광 출력은 개별 LED 광원을 켜거나 끔으로써 모든 조명 기능이 제어되는 단 하나의 광학 시스템으로부터 얻어집니다. 액추에이터 유닛과 같은 기계적인 컴포넌트의 사용은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리던던트가 됐습니다. 카메라 시스템이 다가오는 교통이나 도로사용자를 인식하면 해당 픽셀이 자동적으로 비활성화 돼 다크 터널이 배광 패턴에 형성되면서 하이빔으로 운전자를 지원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같은 이유에서 매트릭스 시스템을 대부분 고해상도 헤드램프라고 부릅니다.

Q. 완전 자율주행차에서도 헤드라이트가 필요할까요? 운전자와 스티어링 휠이 없는, 예를 들어 소형 자율주행 셔틀과 같은 차량에서도 헤드라이트가 있어야할까요?
A.
저는 완전히 자동화된 자동차라고 해도 밤에 라이트 없이 돌아다닌다는 것을 도저히 상상할 수가 없습니다. 한편으로는, 이것은 안전과 편안함에 대한 문제입니다. 차는 자율주행하는 동안에도 다른 이에게 여전히 보여야만 합니다. 동시에 차가 어디로 가는지 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기 때문에 헤드램프는 승객의 편안함을 강화해 줄 것입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는 조명이 자동차의 차별화 기능이면서 중심 디자인 요소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헤드램프의 디자인은 카 메이커들이 버리고 싶어 하지 않는, 명백히 다른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Q. 몇 년 전 메르세데스 벤츠의 F 015 LUXURY IN MOTION과 디지털 라이트는 미래의 라이팅을 잘 스케치해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라이팅, 어떻게 다른 도로사용자와 소통하게 될지 예를 들어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보행자, 사이클리스트, 다른 차량 운전자와 같이 자동화된, 또 非자동화된 도로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실제로 중요한 질문입니다. 번잡한 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는 상황을 생각해보십시오. 일반적으로, 우리는 도로를 건너기 전에 운전자와 눈을 마주 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더 이상 운전자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다음엔 무엇을 하나요? 어떻게 차량이 확실히 당신을 발견하고 멈추도록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조명 기능은 차량이 당신을 인식하고 거리를 안전하게 가로질러 갈 수 있음을 알릴 수 있습니다.

Q. 이런 경우, 지금의 라이트처럼 국제적인 약속, 표준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런 노력이 이뤄지고 있겠죠?
A.
자동화된 차량과 다른 도로사용자간의 통신에 관해 이야기할 때, 새로운 조명 모듈이 지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조심스럽게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어떤 상황에서 의사소통이 필요한지를 정의해야만 합니다. 일단 이것이 명확해지면, 우리는 투영할 기호 또는 색상이든 간에 이를 사용해 최선의 방법으로 이를 달성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결국, 의사소통은 야간뿐만 아니라 낮에도 작동해야 합니다. 또 신호는 명확하고 직관적이며 이해하기 쉽고 국제적으로도 통용돼야만 합니다. 이것이 현재 우리가 연구 프로젝트에서 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Q. 자동차 조명에서 감성의 중요성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A.
자동차 조명기술 분야에서 감성의 중요성은 과대평가될 수 없습니다. 조명은 차량의 중요한 설계 및 차별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특히 야간에는 독특한 조명 시그니처가 자동차에서 가장 눈에 띄는 디자인 요소가 됩니다. 어둠 속에서, 우리는 해당 모델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인식하기 위해 그 자동차의 조명 시그니처를 살펴 봐야합니다.

Q. 조명의 색상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웰빙, 안전, 기타 도로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기본적인 색상의 기능과 트레이드오프 관계는 어떻습니까?
A.
색상은 웰빙과 관련해서 정말로 중요합니다. 이것은 또한 헬라의 인테리어 라이팅 개념에 통합된 것입니다. 푸른색을 예로 들면, 승객의 관심과 집중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나리오에서, 인테리어 공간은 차가 여행 목적지에 접근할 때, 다가오는 도착에 앞서 승객을 준비시키기 위해 부드러운 푸른색으로 물들여질 수 있습니다. 또 승객이 긴장을 풀고 싶어 한다면 인테리어는 일몰의 색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바디 조명 및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는, 소통이 컬러 조명 신호를 통해 이뤄져야하는 경우에 이 색상이 다른 차량 램프와 경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브레이크 라이트, 리어 램프 등을 의미하기 때문으로 이미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Q. 스마트 라이팅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A.
스마트 라이팅과 관련해, 헬라는 현재 개발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드린다면, 첨단 운전자 지원 기능을 위해 필요한 자동차의 많은 센서들이 지속적으로 엄청난 양의 주변 데이터를 수신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스마트 라이팅 기능성을 위한 기초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라이팅 시그널들은 부분 자율주행 시나리오에서 운전자가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애물이나 다른 차량이 너무 가까워지면 실내에 빨간색 불이 들어와 운전자에게 잠재적 위험을 알릴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제어권 반환에서의 조명 전략은 어떻게 논의되고 있습니까?
A.
이것은 우리가 현재 작업하고 있는 것으로, 예를 들어 포레시아와의 파트너십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십시오. 이 시나리오에서 자율주행 모드가 끝나고 운전자가 제어권을 받아야하는, 자율주행 모드 종료 시 인계 단계는 매우 안전하게 완수돼야만 합니다. 여기서 인테리어 라이팅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라이팅 시나리오의 경우엔 시트가 자동으로 운전자를 적절한 주행 자세로 되돌려 놓는 동안 조명이 운전자의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는 이미 2018년 파리모터쇼에서 포레시아와 함께 컨셉 카에서 제시한 것입니다.

Q. 말씀하신 것처럼, 헬라는 포레시아와 혁신적인 인테리어 조명 솔루션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었습니다. 자동차 조명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기술 진보에 따라 미래시장 포착을 위한 투자와 구조조정도 요구될 것입니다. 시장 동향과 헬라의 대응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미래의 자동차는 스스로 운전하고, 주변과 연결되며 전기화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장 변화가 전략적으로 헬라를 위치시킬 수 있는 기회임을 인식했습니다. 예를 들어, 헬라는 소프트웨어로 제어되는 헤드램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운전자 지원 및 자동운전 상황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 중입니다. 포레시아나 운전자 지원 시스템 영역의 ZF와 같은 더 많은 파트너와의 전략적 제휴는 헬라가 시장 변화를 주도할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헬라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개발은 조명 비즈니스 성공의 주요 요인입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포레시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뿐만 아니라, 2017년 5월에 시작된 ‘인터ACT(interACT)’와 같은 다기능 연구(cross-functional) 프로젝트 참여도 포함됩니다. 우리는 향후 3년간 더 많은 프로젝트 파트너들과 함께 자율주행차와 같은 자동화된 도로사용자와 그렇지 않은 보행자, 사이클리스트, 다른 차량 운전자간 소통이 어떻게 이뤄질 것인가에 대해 연구할 것입니다. 이 또한 바디 라이팅의 기능과 관련해 헬라의 입지를 강화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조인트벤처 네트워크로부터 이점을 얻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