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5월호 지면기사
/ 글│ 한 상 민 기자 han@autoelectronics.co.kr
THE UNDER-VEHICLE EYE THAT SEES ALL
지나가면 끝! MaaS를 위한 인공지능 차량 검사
UVeye 첨단기술로 외관 결함, 위험 자동 감지
UVeye는 딥러닝과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이 결합된 하드웨어를 포함한 첨단기술을 이용해 차량 동작 중 외관 결함을 검사한다. 차가 통과하면 몇 초 만에 변형이나 위협을 탐지, 식별할 수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자동차 품질은 물론 자율주행, MaaS, PAYD 보험 등에 대한 것이다. UVeye의 오하드 헤베르 COO와 이야기를 나눴다.
글│ 한상민 기자 han@autoelectronics.co.kr
Q. 회사와 마일스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UVeye는 2016년에 설립됐습니다. 당시 아이디어는 공동창업자인 아미르 헤베르(Amir Hever) CEO가 정부기관 내에서 경험한 것에서 나온 것이었습니다. 차를 몰아 게이트를 통과하려할 때마다 보안요원들이 무릎을 꿇고 차량 하부에 어떤 위협이 있는지 눈으로 훑어 검사를 했습니다. 아미르는 이같은 보안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보안, 안전 위협을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탐지, 발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키로 했습니다.
UVeye는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과 딥러닝을 하드웨어에 통합한 독점적인 첨단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차량의 외부를 검사하는 하이엔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자동차의 수명주기 동안, 조립라인에서부터 차가 도로를 주행하는 동안에 대한 자동 검사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의 차량 검사를 바꿀 것입니다.
"UVeye의 기술은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몇 초 만에 변형이나 위협을 식별하고 탐지할 수 있다"
UVeye의 AI 자동 차량 검사 및 보안 시스템은 차량 외부의 위협과 이상을 식별합니다. 이는 360도 스캔을 초 단위로 수행하며 차량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 동안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UVeye는 타이어와 언더캐리지 분석을 포함해 보안과 안전 이슈를 식별하기 위해 차량을 스캔합니다. 예를 들어 숨겨진 폭발물이나 마약, 누유, 녹, 찌끄러짐이나 긁힘, 그 밖의 더 악의적인 위협 등 잠재적인 문제를 밝혀낼 수 있습니다. UVeye는 차량이 안전하고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즉각적으로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의 점검/보고를 제공합니다.
Q. 기본적인 센싱 기술 컨셉과 작동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기술적으로 다른 비전 센싱 기술과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A. UVeye의 솔루션은 폭이 약 11.5피트(3.5 m)인 차량의 하부 구조를 스캔할 수 있는데, 길이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UVeye는 전략적으로 각도를 맞추고 동기화된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해 자동차가 최대 28마일(45 km/h)의 속도로 움직이는 동안에 차량 하부 구조에 대한 고해상도 및 풀 컬러 이미지를 3초 이내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UVeye는 국경 통과와 같은 특정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정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여행 가방 내부에 들어갈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제공해 갑작스런 이벤트에 대해서도 5분 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점적인 기술을 통해 UVeye의 플랫폼은 모든 위협을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해 다양한 차량 모델의 특수한 특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술과 달리 UVeye의 기술은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에도 변형이나 위협을 식별하고 탐지할 수 있습니다. UVeye의 하드웨어 및 정교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USB 스틱 크기의 보안 위협을 인식할 수 있는 시장에서 가장 정확하고 즉각적인 검사 시스템입니다.
Q. 한 번의 통과로 모든 것이 완수되나요?
A. UVeye의 머신러닝과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은 첫 번째 통과만으로도 모든 위협 또는 이상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카메라를 사용해 360도 스캔을 수행함으로써 고객에게 각 차량에 대한 상세한 풀 컬러 비주얼을 제공합니다. 또 하드웨어는 매우 견고해 모든 기후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극한의 온도 및 습도, 무게에 견딜 수 있습니다. UVeye는 차량 보안 및 안전 검사 수행에 있어 추측을 제거해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합니다.
Q. 타깃 고객층이 어떻게 됩니까?
A. UVeye의 타깃 고객은 보안과 광범위한 자동차/수송산업이라는 두 가지입니다.
UVeye는 정부기관, 대사관, 항만시설, 발전소, 호텔과 같은 중요 인프라를 포함하는 보안에 중점을 두는 조직과 협력합니다. 또한 OEM, 렌터카 회사, 딜러, 정비소, 플릿운영사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자동차/수송시장에 대응합니다. UVeye의 솔루션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설치돼 있고, 주요 자동차 고객에는 토요타, 체코의 스코다(폭스바겐 그룹) 등이 있습니다.
Q. 조립라인에도 적용될 수 있는 것이죠? 리콜 문제에도 기여할 수 있구요.
A. UVeye는 결함이나 위협과 같은 예외를 즉시 식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주기적으로 검사 또는 안전 점검을 수행하는 기존의 수동적인 프로세스를 제거합니다. UVeye는 자동차가 완벽하게 조립되기 전 제조라인의 개별 부품에 대한 스캔으로 차량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469m5keIpDE).
누유나 눈에 보이는 손상은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눈에 띄지 않는 마모, 찢어짐과 같은 문제, 숨겨진 물체는 감지하기가 어렵습니다. UVeye는 자동차 및 광범위한 수송산업에서 발생하는 차세대 자동화의 일환으로, 기존의 차량 검사와 관련된 시간 소모적인 저해상도 및 오류 발생 가능성이 큰 프로세스를 제거합니다.
UVeye는 차량 리콜 문제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도어 래치 시스템에서부터 배터리 단락 문제, 엔진 결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로 리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2017년 자동차 리콜은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그 수는 여전히 판매대수(총 3,070 만 대)를 넘습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품질관리 문제를 지속적으로 겪음에 따라 차량 검사 및 안전 시스템은 조립 라인에서 문제를 더 잘 식별하고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미래는 모빌리티 서비스, 전기차, 자율주행차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이것이 UVeye에게는 어떤 의미입니까?
A. 거의 모든 기존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율주행차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차량이 도로에 진입하면 위협이나 이상을 신속하고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는 올바른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강력한 지원 시스템 없이는 아무런 진전이 없습니다. UVeye 시스템은 정확하게 자율주행차에 대한 검사 시스템입니다. 이동성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UVeye 시스템은 정확하게 MaaS, 자율주행차에 대한 검사 시스템이다"
Q. 렌터카, 셰어링 등 플릿 운영사들이 큰 고객군이라는 것도 같은 의미인 것 같습니다. 혹시 보험은 어떻습니까?
A. 자동차 오너십이 변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라이드 셰어링, 카 셰어링 옵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선택권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소유하는 자동차에서 이용하는 자동차가 되면서 끊임없이 주행해야 하는 카 플릿과 같은 차량들에 대한 수명주기 예측, 관리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주유소는 차량 충전 및 스마트 검사를 포함해 유지보수 중심의 서비스를 더 많이 제공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BP와 로얄 더치 쉘(Royal Dutch Shell) 등은 이미 전기차 충전회사에 투자했으며, 유닛을 리테일 사이트에 전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전통적인 주유소가 똑똑한 유지보수 스테이션이 되고, 쇼핑몰, 경기장 등 즉각적인 현장 검사를 수행해야하는 곳에 UVeye가 구현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험 모델도 가능합니다. 전통적인 보험사들은 사용 기반 요금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PAYD). 보험사는 차량의 마모와 긁힘을 적용해 차량의 유형과 주행속도, 주행거리, 발생사고 이상으로 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Q. 사운드 감지를 이용한 안전 애플리케이션, 유지보수 툴이 개발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말씀하신대로 UVeye 역시 현재 오디오를 사용해 브레이크 및 엔진 시스템의 기계적 문제를 감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토요타, 스코다와 손잡았다고 했는데, 그 밖에 어떤 회사들이 있습니까?
A. UVeye의 기술은 처음에는 로드사이드 보안에 적용됐지만 글로벌 자동차 및 수송업계로 확장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잡았습니다. 단기적으로, UVeye는 규모의 차량을 운영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나 기타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확실한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토요타, 스코다와 협업하고 있고, 다른 카 메이커, 물류 센터들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UVeye는 제조업체가 자율주행차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딜러십, 렌터카, 중고차 시장, MaaS에서 추가적인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자동차, 트럭, 버스 등 모든 차량의 안전과 보안에 대해 우리 기술이 사용되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Q. 올해와 내년도 주요 계획은 무엇입니까?
A. UVeye는 미국과 이스라엘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2년 동안 인공지능(딥러닝과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보안 및 기타 분야의 숙련된 전문가를 동원해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했습니다. 올해는 아시아와 독일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을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