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중 전력대 전기차 트랙션 인버터용 전력 모듈 출시
6팩 모듈 HybridPACK DC6i ... EDT2 IGBT에 소형 패키지 기술 결합
2020-08-11 온라인기사  / 편집부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80 kW~100 kW 전력 등급의 전기차 트랙션 인버터용 IGBT 전력 모듈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6팩 모듈인 HybridPACK™ DC6i는 하이브리드 및 소형 배터리 전기차에 최적화 돼 있다. 인피니언은 자사의 EDT2 IGBT에 소형 패키지 기술을 결합해 우수한 열관리와 원자재(BOM) 비용 절감, 그리고 통합이 쉽다고 밝혔다.


비용 효율적인 트랙션 인버터 설계를 위해서는 전력 모듈 선택이 중요하다.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특히 필요한 성능을 위한 최적의 실리콘 면적을 갖춘 모듈을 원한다. 인피니언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HybridPACK DC6i는 HybridPACK1 제품군과 HybridPACK Drive 제품군 사이의 중간에 위치한다.

새로운 모듈은 HybridPACK1과 동일한 소형 풋프린트(7.2 cm x 14 cm)로 50% 이상 더 높은 출력 전력을 제공한다(HybridPACK Drive 대비 풋프린트는 25% 작다). HybridPACK1은 인피니언의 IGBT3 기술을 사용하는데, HybridPACK DC6i는 최신 EDT2 IGBT를 채택했다. 또한 DC 링크 커패시터의 연결에 6개의 나사를 사용하며(HybridPACK1 제품군은 2개), 15 nH의 낮은 부유 인덕턴스를 갖는다. 인피니언의 특허기술인  직접 냉각 웨이브 베이스플레이트를 적용해 IGBT 칩 접합부에서 냉각수까지의 열저항이 0.17 K/W로서 열 소산 능력이 뛰어나고 비용을 낮출 수 있다.

DC6i는 효율적인 자동화 양산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Press-Fit 핀과 가이드 장치들을 사용해 게이트 드라이버 보드를 수초 만에 조립할 수 있다. 이와 비교해 기존의 셀렉티브 솔더링(selective soldering)은 1분 이상 소요된다. 또한 HybridPACK DC6i는 차량용 전력 모듈에 대한 AQG324 인증을 충족한다.

EDT2 기술
인피니언의 EDT2 기술은 전기 드라이브트레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마이크로 패턴 트렌치 필드 스톱 셀 디자인이다. 750 V 블로킹 전압, 짧은 시간 동안 175 °C 에 이르는 동작 온도 및 단락 회로 견고성을 특징으로 한다. 스위칭 손실과 전도 손실 간의 설계 트레이드오프는 경부하 전력 손실이 우수한 실제 구동 주기에 최적화되어 인피니언의 이전 IGBT3 세대에 비해 효율이 20% 향상됐다. 

공급
HybridPACK DC6i는 현재 양산을 시작했으며, 2020년 9월부터 유통판매 업체들을 통해 공급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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